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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플랫폼 콘텐츠 전략 및 성공 사례 #쇼츠편

피처링

2023.03.17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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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피처링 입니다. 

오늘은 이전 틱톡(TikTok)과 릴스(Reels)에 이어서 마지막인 유튜브 쇼츠(Shorts)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작년에 유튜브 쇼츠가 막 생겨날 때, 과연 쇼츠가 틱톡의 아성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에 대한 아티클도 발행 했었는데요, 우려와는 다르게 유튜브 시장에서 쇼츠는 엄청난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유튜브 Shorts가 틱톡의 아성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

 

콜랩 아시아에 따르면, 현재 한국 유튜브 시장에서 시청자 뷰의 88.2%가 쇼츠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요,

해당 데이터에서 흥미로운 점은 채널별 영상 소비 시간입니다.

쇼츠가 활성화된 이후 영상을 시청 시간은 약 2분에서 1분으로 줄어든 반면, 전체 채널별 시청 시간은 약 2.3 배로 증가했는데요.

 

즉, 한 시청자가 10분의 영상 길이를 유튜브 1편에 보던 과거와는 달리 60초 분량의 쇼츠를 10번으로 나눠보는 경향이 증가한 것이죠 👀

 

유튜브는 이러한 쇼츠의 영향력을 인정하여 2023년 2월부터 ‘쇼츠의 수익화’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수익화로 인해 더욱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쇼츠에 뛰어들 것으로 보이는데요.

 

쇼츠 같은 경우는 한번 제작하면 틱톡이나 릴스 등의 숏폼에도 업로드가 가능하여 원소스멀티유즈(single source & multi-use)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욱더 쇼츠 시장에 뛰어드는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이 늘어나 쇼츠로의 쏠림 현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Shorts가 성공한 비결?


1. 유튜브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분포의 유저


틱톡은 초반에 10대들이 이용하는 앱이라는 인식과 싸우기 위해 부단히도 노력했고, 다양한 연령층의 유저들을 끌어오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에는 친구 추천을 통해 친구가 회원 가입을 하게 되면 실제 현금을 증정하는 이벤트까지 진행했는데요, 노력 끝에 최근에는 유입 연령층이 많이 다양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Ecwid by lightspeed 글로벌 유튜브 앱 MAU 

 

하지만 유튜브 쇼츠는 별도의 플랫폼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끌어들여 하는 노력을 크게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애초에 유튜브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잠재고객이 억 단위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통계에 따르면 IPad와 IPhone에서만 활성화된 사용자가 8억 정도 된다고 합니다.

 

유튜브에서 이미 모두 고르게 분포된 연령층을 보유하고 있고, 이용자가 많은 만큼 다양한 인구통계학적인 요소를 타겟팅 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브랜드가 목표 시장에 도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2. 다양한 콘텐츠 형태 제공


쇼츠 같은 경우는 유튜브 자체가 원래 롱폼 (long-form) 형태의 비디오 플랫폼이기도 했고, 라이브 스트림, 커뮤니티까지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보니 다양한 형태로 콘텐츠 스위치가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꼭 숏폼 전용 크리에이터가 아니여도 본인의 롱폼 영상을 잘라서 그대로 숏폼 형식으로 업로드 해볼 수도 있는 등 큰 도전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죠.

이러한 유튜브의 장점을 틱톡도 인식한 탓일까요?

 

아이러니하게도 유튜브 쇼츠는 틱톡을 따라잡기 위해 1분으로 제한된 쇼츠를 만들었지만 반대로 틱톡은 기존의 정책이었던 1분 플랫폼에서 현재는 최대 3분까지 늘어난 영상 길이를 허용하며 유튜브의 초점에 더 가까운 형식을 지원하고 있어 서로를 지향하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

 

3. 구글 엔진 서비스의 연동성


2006년 구글은 유튜브로 인수하였는데요, 따라서 구글 검색 엔진에 검색 했을때 유튜브와의 연동성 등이 잘 구축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 특정 유튜버의 이름을 검색했을 때 바로 유튜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고, 동영상에도 해당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승우아빠’ 검색 결과

 

로드리게즈는 조나단(Jonathan)이라는 유튜브 쇼츠 크리에이터에 의하면 유튜브 쇼츠가 영상 콘텐츠 조회수와 반응은 물론이고, 팬의 나이와 국가 정보, 유튜브 쇼츠 접속 기기 등 상세한 정보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수 크리에이터가 만족한다고 전했습니다.

 

유튜브 쇼츠가 제공하는 정보가 사용자의 호응을 받는 영상 콘텐츠 유형 분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가장 많이 반응하는 유저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활용해 더 타겟화 한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겠죠.

 

또한, 크리에이터들도 영상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구글 검색 엔진 서비스의 장점을 유튜브 쇼츠에 적용한 점도 만족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기존 유튜브로 구축한 크리에이터 친화적인 환경이 결국 쇼츠가 성공할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쇼츠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에 대해 말씀 드렸는데요, 아래에는 2023년 Shorts 트렌드에 관해 말씀 드릴게요!

 


 

Shorts 트렌드


1.루프형 영상

 

 

쇼츠에서 특히 많이 보이는 유형의 숏폼 형식인데요, 바로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구분해 주지 않고 모호하게 끝냄으로써 시청자가 같은 영상을 계속 시청하도록 만들어주는 형식의 숏폼입니다.

 

이런 형식의 영상은, 여러번 반복되게 시청을 유도하기 때문에 조회수가 높게 나타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레시피 관련된 콘텐츠에서 많이 보이는 콘텐츠 인데요.

 

조회수가 높은 숏폼을 제작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2. 롱폼의 티저로 활용


스브스뉴스에서 제작한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 등 많은 유튜브 채널등이 쇼츠를 롱폼의 티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쇼츠는 일반 비디오에 비해 알고리즘에 의해 시청자들에게 우연히 발견 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쇼츠를 롱폼을 위한 티저로 활용하게 되면 시청자들로 하여금 궁금증을 자아내어 롱폼 비디오로의 유입을 높일 수 있어, 해당 방식을 사용하는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YouTube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Z세대의 59%는 숏폼 동영상 앱을 먼저 사용하여 콘텐츠를 찾은 후, 해당 콘텐츠의 긴 버전을 시청한다고 답했습니다.

 

3. 애니메이션 콘텐츠

 

 

출처 : 유튜브 조씨(Jossi) / 유튜브 총몇명

 

유튜버 조씨 아시나요? 어딘가 대충 그린 것 같고, 음성 또한 특수효과를 입혀 놨지만, 디테일은 다 살아있는 k-pop 관련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유명해졌는데요 2023년에도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유튜브 콘텐츠가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대표 콘텐츠인 먹방의 2023년 트렌드는 바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먹방입니다.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다양한 음식을 먹는 모습을 제작하고, 직접 성우가 해당 음식을 먹으며 녹음한 걸 입히는 콘텐츠입니다.

 

애니메이션임에도 불구하고 사실적인 그림과 사운드가 오히려 더 먹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게 되어 최근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푸드 카테고리의 브랜드를 위해 유튜브 쇼츠 콘텐츠를 기획하신다면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먹방 콘텐츠와 함께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4. AI 생성 콘텐츠

 


 

지난 콘텐츠에 AI에 관련 이야기를 하며, chat GPT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이러한 AI와 관련된 콘텐츠가 유튜브 콘텐츠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종종 Chat GPT가 대화에 참여하거나 농담을 하거나 짧은 이야기를 쓰도록 함으로써 ChatGPT의 기능을 보여주는 콘텐츠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사람들의 삶에서 AI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ChatGPT 및 기타 유사한 기술을 활용하는 콘텐츠가 숏폼에도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Chat GPT에게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물어본다거나, 브랜드의 상품을 활용한 레시피를 물어본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호기심을 유도할 수 있겠죠?

 

꼭 Chat GPT를 활용한 콘텐츠는 아니여도 실제로 유튜브 쇼츠 영상에 AI TTS(Text to Speech)를 사용하는 사례가 굉장히 많은데요, 1분안에 레시피를 전달하기로 유명한 ‘뚝딱이형’ 같은 경우 TTS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콘텐츠 만들기 위해 성우를 섭외하거나, 본인의 목소리를 녹음하기 부담스러운 경우에도 이러한 AI 기술을 잘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피처링 유튜브 리포트


유튜브 캠페인을 시작하고 싶은데, 어떤 크리에이터와 함께해야할지 모르시겠나요? 유튜버 같은 경우는 시작하면 단가도 비싸기 때문에 신중하게 골라야 하는데요.

 

피처링에서는 유튜버 데이터를 AI로 활용해서 유튜버의 영향력을 측정하여 실패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1. 요약


유튜버의 효율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전반적인 인게이지먼트/ 평균 조화수/ CPV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쇼츠(Shorts) 


피처링 리포트에서는 따로 쇼츠에 관한 효율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반 콘텐츠에 더 강한 유튜버인지, 쇼츠에 더 강한 유튜버인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유료 광고 콘텐츠


또한 가장 좋은 점은 바로 유료 광고를 포함한 콘텐츠의 조회수나 반응률이 일반 콘텐츠 대비 얼마나 좋을지를 볼 수 있는데요, 일반 콘텐츠는 좋지만 광고 콘텐츠의 효율이 좋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해당 경우를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오디언스


또한 주요 오디언스의 연령대와 성별/ 오디언스 언어 비율까지 확인할 수 있어 타겟하는 성별과 연령층에 맞는 유튜버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댓글 키워드,콘텐츠 키워드 등도 확인 하실 수 있어 피처링 리포트를 통해 제품,브랜드,타겟에 맞는 유튜버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쇼츠에 대한 트렌드와 성공사례, 그리고 어떻게하면 쇼츠에 특화된 유튜버를 찾을 수 있을지 말씀 드렸는데요, 현재 피처링 서비스에 가입해주시면 24시간 동안 무료로 리포트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또 특별히 이번주에 틱톡 리포트도 오픈해서 틱톡 리포트까지 3/21(화)까지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으니 회원 가입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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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빈 기자 , “ 콜랩아시아, 2023 쇼츠 콘텐츠 트렌드 발표 , 「매일일보」

고다솔 기자 , “유튜브 쇼츠, 숏폼 영상 플랫폼계 틱톡 최대 라이벌로 급부상...그 전략은? , 「C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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