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브인텔리전스의 매거진

2023년 디지털 광고 트렌드 예측

모티브인텔리전스

2023.03.17 08:00
  • 102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광고 지원 스트리밍 증가와 함께 마케터들의 퍼포먼스 측정에 대한 요구 또한 증가

 


 

국내 최초, 최대 CTV광고 플랫폼사인 모티브인텔리전스에서 생생한 글로벌 CTV광고 시장 소식을 전해 드려요. 업계 최신 소식과 인사이트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

 

2023년을 앞두고 글로벌 마케팅 미디어사인 Martech에서는 디지털미디어와 마케팅 분야의 6가지 예측1)에 대해 발표했는데, 이 중 절반인 3가지가 CTV광고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었네요. CTV광고가 올해에도 더욱 중요해질 거라고 하는데, 주요 내용을 정리해 드릴게요!

 

 

프리미엄 스트리밍 서비스의 광고 기반 모델 도입과 구독료 인상으로 인해 광고 시청자 증가 예상

 

2022년 말, Disney+는 광고 기반 모델을 도입하며 광고없는 서비스의 구독료를 $11까지 인상했고, Netflix 프리미엄 요금제($20)의 절반 이하 가격에 광고 기반 모델을 도입했어요. 더욱이 Netflix가 조만간 비밀번호 공유를 단속할 것으로 예상돼 많은 고객들이 프리미엄 요금제를 통한 구독을 이어나가거나, 광고 기반 요금제를 통해 비용부담을 줄이는 방법을 택해야 할 것으로 보여요.

 

 

 

 

이미지 = 디즈니+ CI2

 

 

이러한 프리미엄 스트리밍 서비스들의 전반적인 구독료 인상과 광고 기반 모델을 도입으로 소비자들에게 선택권을 줌으로써 광고 시청자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요.

 

 

실시간 광고 및 크로스 채널(cross-channel) 마케팅 증가

 

2022년 CTV광고는 글로벌 광고 임프레션에서 모바일을 앞질렀어요. 대개 모바일의 경우 짧은 길이의 영상을 시청하는 편이지만, 길이가 긴 고퀄리티 영상을 시청할 때는 TV를 사용하여 스트리밍 하죠. 즉, 두 기기의 영상 소비 행태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 편이고, 이로 인해 TV를 시청하며 모바일로 검색을 하는 것과 같이 두 기기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스트리밍 되고 있는 CTV광고를 접한 후 모바일 또는 태블릿 등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구매까지 이어지는 크로스 채널 이용 패턴이 광고 시장에서 중요한 포인트로 자리잡고 있으며, 마케터들은 이 새로운 광고 형식을 실험하고, 다른 플랫폼에서 CTV광고 캠페인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준비가 필요할 것 같아요.

 

 

자사 데이터(1st party data) 측정에 대한 니즈 증가

 

광고 예산이 전통적인 리니어TV(Linear TV)에서 CTV광고 캠페인으로 전환됨에 따라 자사 데이터(1st party data)는 마케팅 퍼포먼스 최적화와 결과 측정을 위해 더욱 중요해질 예정이에요.

 

FuboTV의 광고 세일즈 시니어 부사장인 리넷 케일러(Lynette Kaylor)는 “데이터가 최고가 될 것"이라며 “예산이 빠듯해지면서 광고주들은 구매 효율성을 높이고 현명한 데이터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대량의 미디어 바잉(광고 구매) 대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고객에게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밝혔어요. 또한 “오디언스 기반 바잉의 가치를 보여주기 위한 투명한 어트리뷰션과 측정의 필요성이 더 커질 것"이라며 강조하기도 했어요.

 

또한 풀 서비스 광고 대행사 Boathouse의 미디어 디렉터인 미셸 마다리스(Michele Madaris)는 “P&G와 같은 대형 광고주들도 캠페인 성과에 대한 투명성과 설명 책임을 강화하고 있다.”라며 퍼포먼스 광고주 뿐만 아니라 브랜드 광고주들 사이에서도 측정에 대한 니즈가 마케팅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언급했어요.

 

 

 

결론

 

지금까지 2023년 CTV광고 예측을 살펴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앞으로 프리미엄 스트리밍 서비스의 광고 기반 요금제 도입으로 광고 시청자의 증가가 예상되고, CTV-모바일 간의 크로스 채널 이용 패턴이 광고 시장에서 중요한 포인트로 자리 잡고 있어, 이에 대한 마케터들의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뿐만 아니라, 오디언스 기반 바잉을 통해 CTV광고 성과를 관리하는 움직임 또한 업계 전반으로 점점 더 확산될 것으로 예상돼요.

 

국내 최초, 최대 CTV광고 플랫폼사인 모티브인텔리전스에서는 캠페인 목적과 타겟에 맞게 다양한 인벤토리에 광고를 진행할 수 있어요. 자사가 보유한 4개의 DMP(Data Management Platform, 데이터 관리 플랫폼)를 활용한 정교한 타겟팅과 모바일-TV간의 크로스 디바이스(Cross Device) 타겟팅을 제공해요.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머틱 광고 방식으로 이제 TV 광고에서도 합리적인 비용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경험해보세요!

 

 

CTV광고 문의: ctv_biz@motiv-i.com

CTV광고 웹페이지: www.motiv-i.com/crosstarget-tv/

CTV광고 상품소개서: https://bit.ly/CrossTarget_TV 

 

 

출처:

1) https://martech.org/2023-predictions-digital-media-and-advertising

2) https://dmedmedia.disney.com/disney-plus/images

  • #디지털 광고
  • #2023년
  • #퍼스트파티
  • #CTV
  • #크로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