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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와 ERP의 차이점과 비즈니스에게 적합한 플랫폼 선택하기

DMCU

2023.03.0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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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와 ERP의 차이점과 비즈니스에게 적합한 플랫폼 선택하기

(참조 자료: CDP versus ERP: which one answers best your business needs)


오늘은 최근 비즈니스 환경에서 사용되는 두 가지 솔루션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ERP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CDP는 최근 더욱 각광을 받고 있는 솔루션입니다.

고객 데이터 플랫폼(Customer Data Platform)이란?

CDP는 Customer Data Platform의 약자입니다. 얻은 정보로 가치 창출을 목표로 같은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에 대한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정보 수집 소스가 매핑되면 보다 완벽한 고객 프로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서로 다른 시스템(CRM, ERP, DMP 등)에 저장된 데이터에 의해 생성된 정보들이 통합되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레이크와 상당히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 데이터 플랫폼의 큰 이점은 동일한 고객 프로파일의 정보를 통합하여 정보를 구조화하는데 있습니다.

CDP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터 수집 및 통합
  • 고객 데이터 관리
  • 고객 데이터 활성화

ERP란 무엇인가?

ERP는 직접적으로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입니다.  즉 기업의 자원을 일상적으로 계획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그것은 서로 다른 부문의 정보를 통합하여,그들 사이의 정보 교환을 돕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게 합니다.

즉, ERP는 매일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을 목표로 내부 프로세스를 분석하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ERP를 사용하면 영업 및 마케팅 간에 전달되는 정보를 더 잘 관리할 수 있으므로 일상적으로 보다 효율적인 전략을 고안할 수 있습니다.

  • 인보이스 생성
  • 지급 어음의 발행
  • 급여명세서 발행
  • 구매 관리
  • 재고 관리

CDP와 ERP의 차이점은?

언뜻 보기에 CDP와 ERP 모두 비슷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결국 둘 다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 생성된 데이터로 작업됩니다. 그러나 CDP는 고객과 관련된 정보와 함께 작동하여 고객 관계를 최적화하고, 예를 들어 미래의 인터렉션을 위한 중요한 행동 패턴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Twilio의 연구에 따르면, 조사 대상 마케터의 61%가 고객 데이터 플랫폼에 대한 투자가 시장 성공에 중요한 요소라고 뽑았습니다.

반면, ERP는 비즈니스의 내부 문제와 훨씬 더 밀첩하여, 고객(예: 영업)과 간접적으로 관련될 수 있는 프로세스들을 최적화시킵니다.

따라서 CDP를 사용하면 기업이 고객을 심층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경우, 기업에 새로운 정보의 시대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관계 구축과 관련하여 비즈니스에 놀라운 성장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중요한 인사이트를 도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공 가능성을 키워줍니다.

따라서 이는 CDP vs. ERP가 아니라 “CDP와 ERP의 공존”에 관한 것입니다. 두 가지 모두 비즈니스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각기 다른 니즈를 충족시켜 줍니다.

CDP와 ERP는 배타적인 관계가 아니라 보완적인 관계입니다. ERP에서 내부 데이터의 구조화를 통해 시장에 차별화되고 정확한 가치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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