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
#미디어 트렌드 #프리미엄콘텐츠
📣 1주년 맞은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월 거래액만 10배 늘어
네이버가 자사의 유료 콘텐츠 플랫폼 '프리미엄콘텐츠'가 출시 1주년을 맞았습니다.
프리미엄콘텐츠는 창작자가 네이버에서 쉽게 콘텐츠 판매를 시도하고, 사용자는 다양한 콘텐츠를 발견하고 구독할 수 있는 유료 콘텐츠 플랫폼인데요. 지난 2021년 5월부터 베타 서비스를 시작해 지난해 2월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프리미엄콘텐츠는 정식 출시와 함께 창작자라면 누구나 콘텐츠 유료화에 도전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해 저변을 넓혔는데요. 20개 채널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현재 1100개 이상의 채널이 프리미엄콘텐츠에서 활동 중입니다. 주제도 경제·부동산·재테크 등 실용적인 주제부터 툰·취미·학습 등까지 다양하다. 발행 콘텐츠 수는 누적 10만건을 넘어섰습니다. 또 지난 1년 간 프리미엄콘텐츠 구독자는 170% 증가, 월 콘텐츠 거래액은 10배 이상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소비 트렌드 #MZ세대
📣 전통간식 찾는 MZ세대
최근 MZ세대(밀레니얼+Z세대)사이에서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트렌드가 인기를 끌면서 전통 간식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통업계는 차별화 상품과 소용량 개별 포장 등을 선보이며 소비자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18일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약과 14%, 떡 24%, 모나카 23%, 누룽지 37% 등 전통 간식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 롯데마트는 옛날과자 판매가 35%, 화과자·모나카 70%, 식혜·수정과 35% 늘었고, 홈플러스는 약과 72%, 떡은 591%, 모나카·뻥튀기는 430%, 식혜·수정과는 44%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e커머스에서도 전통 간식이 인기인데요. 컬리는 전병 71%, 오란다 59%, 약과 41%, 쑥떡 136%, 한과 70% 등 매출이 신장했다고 합니다.
#마케팅 트렌드 #콘텐츠커머스
📣 새로운 마케팅 문법 '콘텐츠커머스'
예능형 콘텐츠와 상품판매를 결합한 이른바 '콘텐츠 커머스'는 홈쇼핑 업계의 주요한 마케팅 문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NS홈쇼핑은 모바일 앱 라이브 커머스 엔라방에서 라이브 퀴즈쇼 '점심N커피' 방송을 진행합니다. 평일 점심시간대 매일 10~15분 동안 진행되며 5개의 퀴즈를 진행자가 내고, 댓글로 정답을 맞히면 당첨자에게 커피쿠폰을 주는데요. 직접적으로 상품을 팔지는 않지만 플랫폼에 충성고객을 끌어모으기 위한 전략입니다. CJ온스타일은 SSG닷컴과 협업해 제작한 라이브 커머스 연계 웹 예능 '거상 박명수'를 방송해 좋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CJ온스타일의 간판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엣지쇼'는 지난해 주문금액만 85억원, 누적 방문자 수(UV) 140만, 페이지뷰(PV)는 250만을 넘겼습니다. 재미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의 성공이 팬덤 형성으로 이어진 좋은 사례인데요. 홈쇼핑 업계가 이처럼 예능과 같은 콘텐츠 강화에 힘쓰는 이유 재미에 초점을 맞춘 콘텐츠 제작을 통해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형성하기 위해서 입니다. 주로 중장년층이 이용하는 TV홈쇼핑의 연령층을 2030세대로 낮추기 위한 포석이기도 합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구글, 안드로이드용 새 광고 도구 테스트 시작
📣 네이버, 인플루언서 홈 개편
📣 작년 비식품 트렌드로 보는 소비 양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