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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4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20.04.22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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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4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입점 브랜드 확대 및 판매자 지원 강화…커머스 경쟁력 키운다

•카카오톡 10주년…모바일 메신저에서 종합 생활 플랫폼으로

•네이버·카카오, 총선 특별 페이지 운영…‘개인화·공정성’에 초점

 

Market Issue

•한국온라인광고협회, 올해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 7조 7천억 전망

•기업들의 사업 다각화 … 기존 강점을 살려 새로운 수익 창출 모색

•코로나19가 바꾼 일상…슬기로운 비대면 생활

•코로나19 전세계로 빠르게 확산…국내외 주요 행사 잇따라 연기

 

 

*이달의 단신소식*


네이버/카카오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어뷰징 초반부터 철퇴

  : 인플루언서 검색에서 비정상적 형태로 팬·조회수를 늘리는 행위를 서비스 초기부터 강력하게 제재하기 위한 정책 마련 중

•대표 재신임한 네이버·카카오, '금융·AI·글로벌' 전진 배치

  : 연임에 성공한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대표가 '금융, 인공지능(AI), 글로벌'을 공통적으로 경영 화두로 선정

•카카오, 자율주행차 진출 본격화… "연내 시범 서비스“

  : 카카오모빌리티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 취득, 올해 안으로 특정 지역에 한해 시범서비스를 선보일 계획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페이스북·유튜브, 더 많은 영상 AI로 심의한다

  : 코로나19로 원격 근무가 확대되면서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등 글로벌 기업에서 최근 콘텐츠 검열을 사람 대신 AI 기술로 대체

•페이스북, 전례 없던 트래픽 증가에 고군분투…광고 수익은 감소

  : 세계 이용자 다수가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페이스북 이용량이 크게 증가했으나, 광고 수익은 증가하지 않았다고 발표

•트위터, 24시간만 게시물을 공유하는 '플릿' 기능... 브라질 시범 도입

   : 브라질에서 24시간만 게시물을 공유하는 '플릿(Fleet)' 기능 시범적으로 운영, 추후 전세계로 확대 적용 계획

 

동영상

•방통위, 내년부터 VOD와 스마트폰 시청도 '통합시청점유율'로 조사

  : 2021년 조사부터 실시간 TV방송 시청 점유율에 N스크린(스마트폰, PC, VOD) 시청 기록을 합산한 통합 시청 점유율 본격 도입 예정

•첫 발 떼는 '티빙 연합군'…OTT 무한 경쟁

  : 이르면 올해 상반기 내 CJ ENM-JTBC OTT 합작 법인 설립 예정, 토종 OTT 선두인 웨이브에 가장 큰 위협이 될 것으로 예상

•유튜브·애플·아마존도 유럽서 스트리밍 화질 낮춘다

  : 코로나19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이 늘자 유럽 지역의 통신사 네트워크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들이 일제히 영상 전송 화질 제한

 

업계소식

•이마케터(eMarketer), 2020년 세계 광고비 6,910억 달러 예상

  : 2019년 가을 경에 추정 발표한 2020년 전 세계 광고 지출액(7,120억 달러)에서 하향 조정, 세계 경제 상황에 따라 더 크게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 

•도쿄올림픽 결국 연기…광고 시장 후폭풍 '예고‘

  : 올림픽이 1년 연기됨에 따라 올림픽 중계권을 가진 NBC유니버셜과 디스커버리 측에 상당한 타격이 될 것으로 보임

 

 

MEDIA AD  ISSUE

 

•페이스북/인스타그램 AR 효과 제작 플랫폼, Spark AR

•인증된 퍼블리셔 콘텐츠에 노출되는 ‘페이스북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

•대한민국 대표 메신저 광고, 카카오톡 비즈보드 

•Google Ads ‘통합된 잠재고객 ‘ 타겟팅 활용

 

 

CASE STUDY – 가구 업종 광고 성공 사례 

 

ISSUE CHECK

국내 가구 시장 트렌드 – 온라인 구매 비중 증가 및 실용적인 가구 인기

가구 제품 소비 행태 – 정보 수집은 ‘온라인’, 구매는 ‘오프라인’

가구 업종 마케팅 전략 – 소비자의 직·간접 체험 공간과 소통 채널 확대

 

CASE STUDY

A - 브랜드검색을 활용한 이벤트 페이지 유입 유도 캠페인

집행기간 : 20. 02. 01 ~ 20. 02. 29

집행매체 : 네이버 브랜드검색

캠페인 타깃 : 인테리어·가구에 관심있는 남녀(신혼부부) 및 2549MF

 

Media Strategy

주요 포털 ‘네이버’의 브랜드검색 상품을 활용해 이벤트 홍보 및 온라인몰 유입 유도

구매 전 탐색 단계의 유저를 타깃팅해 도달률 증대 및 마케팅 터치 포인트로서 역할 기대

Results

주차별 이벤트에 따라 매주 소재 교체를 통해 최신성 확보 및 효율적인 캠페인 운영 가능

이벤트 관련 키워드의 경우, 전체 평균 대비 우수한 클릭률 기록해 구매 전환 효과 기여

 

B - YouTube, SMR을 동시 활용한 TVC 영상 바이럴 캠페인

집행기간 : 20.02.01 ~ 20.02.29

집행매체 : Youtube, SMR

캠페인 타깃 : 인테리어·가구에 관심있는 남녀(신혼부부) 및 2544MF

 

Media Strategy

TVC 노출 보완 및 타깃 커버리지 확대를 위해 SMR 콘텐츠 타겟팅 및 Youtube 채널 노출 상품 집행

Youtube 는 높은 빈도의 노출로 타깃에게 상기도를 높이기 위해 캠페인 초반에 예산 집중

SMR의 경우 콘텐츠 타깃팅 외에도 리마인드 배너 활용을 통해 추가 브랜딩 요소 확대

Results

Youtube의 경우 15초 재생완료 기준 높은 VTR 및 단가 효율 기록 

SMR의 경우 타깃 맞춤 노출로 제안 대비 높은 클릭 효율 기록

 

C - IPTV 매체를 활용한 브랜드 메시지 전달 캠페인

집행기간 : 20. 02. 01 ~ 20. 02. 2

집행매체 : IPTV(olleh tv PrePlay,  U+ TV 프리롤)

캠페인 타깃 : 인테리어·가구에 관심있는 남녀

 

Media Strategy

봄맞이 가구 교체 시기에 맞춰 15초 소재 영상을 활용한 브랜딩 강화 캠페인 진행

IPTV 시청 가구의 71%를 차지하는 olleh tv와  U+ TV에 동시 집행해 높은 노출 커버리지 확보

Results

메인 타깃을 겨냥한 VOD 카테고리 타깃팅 진행해 높은 주목도 확보

olleh tv PrePlay 상품 집행 결과, 제안 대비 높은 노출 수 달성하며 단가 효율 극대화

 

 

MEDIA -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및 정보 제공 앱

아지냥이

•반려동물 관리 및 상담 서비스 제공 앱으로 ‘뮤직박스’, ‘냥냥셀피’ 등 반려동물 양육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 제공

•문자메시지, PUSH 발송 상품의 경우 반려동물 품종 및 연령을 활용한 타겟팅이 가능하며, 삼성카드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반려인 대상 LMS 발송 가능

 

매체력 :  회원수 55만명, 다운로드수 110만

상품유형 : 배너형, LMS, PUSH 등

노출 디바이스 : Mobile

판매 방식 : 구좌제 및 패키지 구매, 별도 협의

가능 업종 : 반려동물, 반려인 관련 업종

 

포인핸드

•실종 및 유기동물 구조를 통한 입양 정보 제공 및 공익 캠페인 제공 플랫폼

•APP 배너 상품 패키지 집행 시 자체 SNS페이지 내 노출 및 PUSH 알림, 매거진 지면 광고 등 추가 옵션 집행 가능

 

매체력 : 다운로드수 80만, MAU 15만명

상품유형 : 배너형, SNS노출형

노출 디바이스 : Mobile

판매 방식 : 패키지 구매

가능 업종 : 반려동물, 반려인 관련 업종

 

 

 

*출처 : 나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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