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알파세대, 7년 뒤 명품 `큰손` 된다 / MZ세대, 사회성 점수는 '대반전'

오픈애즈

2023.01.20 06:00
  • 222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1/20


#미디어 트렌드 #틱톡

📣 틱톡 사용자 인기 키워드는 '먹방·스포츠·웹툰·뷰티'


지난해 틱톡의 국내 이용자들 사이에서 먹방(먹는 방송), 스포츠, 애니·웹툰, 뷰티 등 카테고리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틱톡은 국내 틱톡 영상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마케팅 인사이트를 담은 2023년 틱톡 트렌드 리포트 '왓츠 넥스트 트렌드 리포트 2023(What's Next Trend Report 2023)'을 18일 발표했는데요. 국내 틱톡 인기 카테고리 별 키워드는 ▲틱톡푸드 & 먹방 ▲틱톡스포츠 ▲애니 & 웹툰 ▲틱톡뷰티 등 4가지가 꼽혔습니다. 틱톡푸드 & 먹방 카테고리는 #편의점간식 해시태그의 비디오 조회수가 6716% 증가했으며, 틱톡스포츠 카테고리 중 #골프입문 해시태그의 비디오 조회수는 2만2446% 증가했다고 합니다. #만화(manhwa), #웹툰(webtoon) 해시태그도 꾸준히 인기를 끌었으며 #아이패드드로잉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가 2161% 증가했다고 합니다. 

 

 

   

#소비 트렌드 #명품

📣 알파세대, 7년 뒤 명품 `큰손` 된다


2030년이면 MZ세대(1980년대 초∼2010년대 초 출생) 이하가 고급 패션브랜드의 대다수를 소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17일(현지시간) 미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컨설팅업체 베인앤드컴퍼니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2030년까지 (MZ세대와 그 이하의) 젊은 세대가 전 세계 고급 패션브랜드 매출의 8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요. 그러면서 Z세대(1990년대 중반∼2010년대 초반 출생자)와 현재 13살보다 어린 이른바 `알파` 세대의 소비 비중이 2030년이면 전체의 3분의 1가량 될 것으로 봤습니다. 지난해 고급 패션브랜드 시장 성장세는 MZ세대 덕분이며, Z세대의 첫 구매 연령은 15세 정도로 밀레니얼(M) 세대(1980년대∼1990년대 중반 출생자)보다 3∼5년 빠르다고 하빈다. ​이러한 추세는 부유층의 증가 및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관련 있으며, 온라인 판매사이트 등도 영향을 끼쳤다는 평가가 나온다고 베인앤드컴퍼니는 설명했습니다. 


 

#직장생활 #MZ세대

📣 MZ세대, 사회성 점수는 '대반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코로나19 시대 MZ세대의 사회성 발달 연구(연구책임자 최정원 연구위원)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의 사회성 점수가 X세대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구팀은 지난해 6~7월 국민 5271명에게 온라인으로 생활태도, 행동양식 등 사회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질문을 했는데요. 사회성에 가장 긍정적인 유형인 '일반패턴의 높은 사회성' 비율은 Z세대 학생 청소년에서 52%로 가장 많았고, 후기 Z세대인 대학생(49%), 전기 M세대(42%), 후기 M세대(20%)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X세대의 비율은 19%에 그쳤으며, 학교 밖 청소년은 7%에 불과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지금까지 트렌드가 플레스였다면, 2023년은 소비 디톡스!

📣 美 제패한 네이버웹툰 “경쟁상대는 넷플릭스”

📣 '삼무의복' MZ 관심 받으며 매출 60%↑

  • #오늘아침
  • #MZ세대
  • #알파세대
  • #소비 트렌드
  • #틱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