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2022년 12월 홈쇼핑 종합 순위에서 1위는 무엇이었을까요?
홈쇼핑모아 광고주센터에서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를 제공해드려요!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는 홈쇼핑, 벤더사 등 홈쇼핑 업계 종사자에게 유의미한 상품 및
사용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 모바일 홈쇼핑 빅데이터 서비스입니다.
국내 모든 홈쇼핑 및 T커머스가 모여있는
홈쇼핑모아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현재의 홈쇼핑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홈쇼핑 트렌드를 예측해보세요!
모바일 시청률 순위 TOP10
12월 18개 홈쇼핑 & T커머스 채널 중 롯데홈쇼핑이 0.96%(+) 올라 1위를 차지했습니다. 11월 1위를 기록했던 CJ온스타일은 전월 대비 1.06%(-) 떨어져 2위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12월에는 롯데OneTV의 수치가 0.35%(+) 상승했으며 K쇼핑은 0.48%(+) 오르면서 10위로 순위가 올랐습니다.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의 모바일 시청률 순위는 홈쇼핑모아 어플을 통한 모바일 홈쇼핑 시청률을 집계한 수치입니다.
카테고리별 시청률
12월 홈쇼핑모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시청한 제품군은 ‘패션·잡화’로 총 시청수 가운데 68.4%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지난달 보다 1.8% 상승한 수치인데요. 여성 패딩, 부츠 등 겨울 의류와 잡화의 인기로 소비가 증가했습니다. 다른 카테고리 수치는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식품·건강’ 제품 시청률은 11월 대비 0.1%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설날이 다가오는 만큼 1월에는 더욱 수치가 급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면 ‘여행·레저’ 카테고리의 점유율은 0.7%(-) 떨어져 0.5%를 차지했습니다.

12월 구매건수 TOP10
12월 한 달간 홈쇼핑모아 사용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22FW 뱅뱅 데님 3종(남성+여성)’ 였습니다. 이 상품은 남성과 여성 데님 모두 구매량이 높았으며 여름 상품의 경우 2022년 결산에 높은 순위를 오를 만큼 인기였습니다. (관련 자료 : [특별리포트] 2023년 홈쇼핑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1탄]) 3, 5, 8위에도 팬츠 상품이 오른 만큼 겨울에 따뜻하면서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하의 상품의 수요가 늘어남을 알 수 있었습니다.
12월 방송 알람 설정 TOP10
방송 알람 설정 수는 소비자의 상품 관심도가 가감 없이 드러나 이를 분석하면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11월에 이어 12월에도 방송 알람 설정 1위는 ‘다이슨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 컴플리트’가 차지했습니다. 겨울철 건조해지면서 잔머리가 더욱 심해지는데 이를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반면 스킨케어 카테고리의 상품이 나란히 4~7위를 차지했는데요. 마찬가지로 겨울철 건조함으로 인해 피부를 관리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난 영향으로 보입니다.
12월 상품조회 TOP10
상품조회는 다른 부문과 달리 의류 상품의 인기가 들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번 12월에도 상품조회 부문에서는 의류 상품이 팬츠부터 코트, 다운 패딩까지 다양하게 순위에 올랐습니다. 그 외에도 부츠 상품이 인기였는데 더욱 따뜻하게 신을 수 있는 방한 부츠의 니즈가 상승했습니다. 그중에서 패딩 부츠도 수요가 늘어났는데 보온성 외에도 미드컷~뮬까지 다양한 디자인으로 출시되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 상품은 G마켓에서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 판매량이 전주 대비 297%(+) 오르기도 했습니다. (관련 자료 : 발끝까지 핫…패딩부츠의 유혹)
12월 구매클릭 TOP10
구매 클릭이 높은 상품은 전반적으로 인기가 있는 상품이거나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 상품으로, 다른 지표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이번 구매 클릭 1위 상품은 ‘22FW 뱅뱅 데님 3종(남성+여성)’가 차지했습니다. 방송알람설정수와 비슷하게 2위는 ‘다이슨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 컴플리트’, 3위는 ‘ACP 플리스 본딩 부스터 데님 3종 (남성+여성)’가 올랐습니다.
홈쇼핑 데이터, 광고, 제휴,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솔루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홈쇼핑모아가 홈쇼핑 성공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