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픽레터

2022 브랜드 어워즈 결과 공개합니다!

위픽코퍼레이션

2022.12.26 07:50
  • 84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위픽레터💌는 구독자들의 고민을 수집하여 해결하는 형식의 뉴스레터 입니다! 👉 위픽레터 구경가기                   


가장 OO한 브랜드는? 결과 공개합니다!🥇 



 

총 1,700명이 참여해주신 2022 브랜드 어워즈! 피커는 어느 브랜드에 투표하셨나요❗❓

친환경, 포토프레스, 굿즈 등등! 각 분야 별 어떤 브랜드들이 1등을 차지했는지 지금 바로 공개하겠습니다!👏 

아직 참여하지 않았거나, 한 번 더 해보고 싶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와아~!👏 피커가 뽑은 브랜드가 1등을 차지 했나요?😉 시몬스 팝업스토어는 침대 없는 침대 팝업스토어로 주목받아 핵심 타겟인 2030을 잘 끌어들였죠. 토스는 최근 리브랜딩을 통해 더욱 편리한 은행 업무를 위한 포부를 밝혔고요! 뉴진스는 에디터의 최애 아이돌 중 한명이기도 하답니다..🤭

 

 


🏆 가장 핫했던 ‘포토프레스’ 브랜드는?

 

1등은 ‘하루필름'(45.7%) 입니다!

 

🎤 해설

‘하루필름’은 안온한 하루를 담고, 나의 하루를 기억하고 싶도록 만드는 감성 셀프사진관이라는 비젼을 가진 브랜드예요. 인생네컷, 포토이즘 등 대표적인 브랜드 6곳 중에서 가장 늦게 런칭 한 브랜드임에도 1년 만에 전국 70여 개 이상 확장했을 만큼 핫한! 포토프레스 브랜드이죠. 특히 누오보와 에이블리 등 하루필름만의 감성이 담긴 콜라보로 더욱 주목 받았습니다!

 

‘인생네컷’은 포토 부스의 원조라고 부를 수 있는데요. 최고심, 테라, 디즈니 등 셀 수 없이 다양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해 개성 있는 프레임을 선보였어요. 인생네컷 앱은 런칭 한 달만에 앱스토어 1위를 차지하는 등 지속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포토이즘’은 특히나 아이돌 팬들에게 핫했던 포토 부스죠. 최근 월드컵을 기념해 국가대표 선수들과 함께 찍을 수 있는 프레임까지 공개하며 팬이라면 지나칠 수 없는 포토 부스입니다!

 

네컷 사진을 찍어본 경험, 피커라면 누구나 있을 거예요! 포토프레스가 핫한 이유가 궁금하다면 아래 트렌드 줍줍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함께 읽어보세요!

요즘 대세는 OO피스! ‘포토프레스’ 

 

 


🏆 나에게 꼭 맞는 ‘맞춤형’ 브랜드에 가장 가까웠던 브랜드는?

 

1등은 ‘토스'(59.9%) 입니다!

 

🎤 해설

‘토스’는 2015년에 출시해 순식간에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어요! 최근 리브랜딩을 통해 금융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 노인 등도 모두 편리하게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도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죠. ‘키워봐요 적금’, ‘행운퀴즈’ 등의 서비스를 통해 유저의 70% 이상이 MZ세대일 정도로 당당하게 뱅킹 앱 1위를 이끌었습니다! 

 

‘오늘의집’과 ‘무신사’는 최근 의식주 페스티벌을 통해 뜨거운 반응을 얻는 등 각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춘 플랫폼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어요.

 

토스의 리브랜딩이 궁금하다면 아래 광고털기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함께 읽어보세요!

새로운 ‘차원’으로 가는, 토스 

 

 


🏆 가장 ‘HIP’함과 잘 어울렸던 브랜드는?

 

1등은 ‘뉴진스'(70%) 입니다!

 

🎤 해설

올해 특히, 뉴진스, 아이브, 르세라핌 등의 여자아이돌이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는데요. 그 중에서도 ‘뉴진스’는 뉴트로 문화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걸그룹으로 검은 긴 생머리에 와이드한 바지, 운동화까지! 90년대 후반을 떠오르게 만들죠. 10-20대에게는 재미를 불러오고, 30대에게는 향수를 자극하며 더현대서울에서 진행했던 팝업스토어는 대기번호가 1000번대까지 나와 오픈런을 했을 정도로 높은 인기를 자랑했어요! 

 

‘젠틀몬스터’는 누데이트, 탬버린즈 등과 함께 아이아이컴바인드에서 런칭한 브랜드로 특히나 힙한 공간이 주목 받는 곳이죠! 세 브랜드가 모두 입점해 있는 하우스 도산의 경우 퓨처 리테일을 주제로 마치 미래 어딘가를 여행하는 듯한 힙함을 주는 곳입니다!

 

‘프라이탁’은 화물차 방수포 천을 재탄생 해 만든 원 앤 온리로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수단이 되었죠. 업사이클링 브랜드의 시초이자 같은 디자인이 없는 나만의 것이라는 특징이 프라이탁을 더욱 힙하게 만들었습니다!

 

 



🏆 가장 ‘친환경’을 많이 떠오르게 한 브랜드는?

 

1등은 ‘러쉬'(45.7%) 입니다!

 

🎤 해설

SNS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러쉬! 자연주의를 지향하는 브랜드로 신선함을 최우선하며 제품의 87% 가량이 비건 베지테리언 재료예요. 윤리적 가치에 반하는 행동은 일정하지 않으며, SNS를 중단하겠다 밝힌 이유도 러쉬가 추구하는 진정한 휴식과 SNS가 주는 역기능이 맞지 않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파타고니아’유일한 주주는 지구라고 밝히며 환경 단체에 회사 지분 4조원을 모두 넘겨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어요.

 

‘매일유업’은 마켓컬리에서 ‘매일 지구를 살리는 캠페인’을 통해 새활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어메이징 오트 카페’ 팝업스토어에서 비건 음료와 디저트를 선보이는 등 꾸준히 친환경을 실천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요즘은 환경도 힙하게 지키죠! 이와 관련된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아래 트렌드 줍줍러에서 확인해주세요!👇

 

>>함께 읽어보세요!

HIP하게 환경을 지키는 방법! ‘힙환경’ 

 

 


🏆 가장 기억에 남는 브랜드 ‘굿즈’는?

 

1등은 ‘테라 스푸너'(55.25%) 입니다!

 

🎤 해설

인체고막적으로 설계된 ‘테라 스푸너’는 각도에 따라 다른 소리가 나는 등 재치있는 캠페인으로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어요! 해당 광고는 조회수 1000만 회를 넘으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죠. 이후 ‘테라 스푸너 챌린지’를 진행하고 품귀 현상까지 빚으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팔도비빔면 쉐이커’는 팔도비빔면 준호 BAR 편에서 공개됐던 쉐이커를 실제로 출시해 화제를 불러 일으켰는데요. 실제 바텐더가 칵테일을 제조하듯 쉐이커를 흔드는 모습에 ‘왼손으로 비비고 오른손으로 비비고’라는 CM송에 맞게 비빔면을 더욱 유쾌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 제품입니다!

 

‘진로 디퓨저’는 진로 소주병의 디자인을 따 제작한 디퓨저인데요! 소주병과 너무 비슷한 디자인으로 소주로 오인해 음용할 경우 안전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기도 했어요. 먹거리가 아닌 것을 먹거리로 오인하게 만들어 발생할 수 있는 안전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굿즈를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이색 굿즈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트렌드 줍줍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함께 읽어보세요!

가성비 대신 가잼비! ‘이색 굿즈’ 

 

 


🏆 가장 기억에 남는 ‘팝업스토어’는?

 

1등은 ‘시몬스'(41.29%) 입니다!

 

🎤 해설

‘시몬스’는 지금까지의 침대 광고와는 달리, 노래와 영상미만으로 ‘느낌’을 강조하는 광고를 기획하여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 경기도 이천에는 시몬스 테라스를, 그리고 청담동에는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를 열어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도 했어요. 특히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는 오픈 첫날 무려 1.8만 명이 방문하기도 했는데요. 굿즈와 지역화, 팬덤 마케팅을 영리하게 활용한 브랜드입니다! 

 

‘GS 갓생기획’도 정말 많은 사랑을 받은 팝업스토어죠. 갓생기획은 Z세대 직장인 김네넵의 일상 공간인 사무실, 탕비실, 개인방 등의 공간을 구현한 팝업스토어에요. 갓생 열풍이 이어진 2022년, 많은 Z세대들을 사로잡았습니다! 

 

‘파인드카푸어’는 패.잘.알이라면 누구나 하나씩은 가지고 있다는 핫한 가방 브랜드인데요. 파인드카푸어가 성수에 팝업을 열고, 가방을 하루 동안 직접 메고 다닐 수 있도록 렌탈 서비스를 제공해서 화제를 모았어요!

 

 

 


🏆 가장 기억에 남는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은?

 

1등은 ‘삼립X포켓몬'(72.5%) 입니다!

 

🎤 해설

올해에는 유독 기억에 남는 콜라보레이션이 많았던 한 해였는데요. 그 중에서도 캐릭터들과 함께 한 콜라보가 더욱 눈에 띄었던 것 같아요. ‘삼립과 포켓몬’의 콜라보는 어린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없어서도 못 구하는 희귀템이 되었죠.   

 

‘최고심’은 MZ세대 사이에서도 아주 핫한 캐릭터인데요. 특유의 엉성함과 귀여운 멘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지금까지 페리페라와 카카오프렌즈 등 많은 브랜드들과 콜라보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또 다른 콜라보 맛집 스파오와 협업한 상품은 스파오닷컴과 무신사스토어에서 처음 공개된 후 10분 만에 완판되기도 했어요.  

 

‘카트라이더와 진라면’도 콜라보를 진행했는데요. 진라면 순한맛에는 캐릭터 ‘다오’를, 매운맛에는 ‘배찌를 넣어 귀여움을 더했어요. 카트라이더는 해당 콜라보 외에도 IP를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를 전개해오고 있죠!

 

카트라이더를 비롯한 IP 비즈니스가 궁금한 피커들에게 아래 트렌드 줍줍러를 추천드립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하나의 콘텐츠, n개의 경험! ‘IP 비즈니스’ 

 

 

지금까지 2022 내가 뽑은 브랜드 대상 결과를 공개해드렸습니다! 2022년에 화제를 불러 일으킨 브랜드들을 모아 보니 2023년이 더욱 더 기대되는데요.👀

 

 

 

  • #마케팅 사례
  • #브랜드 어워즈
  • #브랜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