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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을 가장 많이 한 요일은 OO? ‘연말 결산’

위픽코퍼레이션

2022.12.2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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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줍줍 토픽은 ‘연말 결산’✨입니다. 

피커는 올 한 해를 돌아보면 어떤 트렌드가 가장 기억에 남나요?🧐 에디터는 유독 아이브, 르세라핌, 뉴진스 등 여자 아이돌 전성기였던 게 생각이 나요. ‘내 장점이 뭔지 알아 바로 솔직한거야🎶’ 와 같은 밈이나 갸루 피스, 트위티뱅 등의 유행을 이끌기도 하였죠. 


에디터의 2022년 4세대 여돌 최애 직캠을 소개합니다.😉


2022년도가 2주도 채 남지 않은 지금! 네이버, 유튜브 등 여러 플랫폼에서 연말 결산 콘텐츠를 업로드 하였는데요. 검색 키워드, 크리에이터 등으로 되돌아보는 2022! 오늘은 연말결산에 대해 줍줍! 해보겠습니다! 



✅ 유튜브 결산 리스트


올 한 해 동안 유튜브에서 인기 있었던 영상과 크리에이터를 조명하는 2022년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결산 리스트가 공개되었어요. 유튜브에서는 특히, 민간인 사찰이 아니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현실적인 ‘하이퍼 리얼리즘‘ 콘텐츠가 각광받았죠! 스케치 코미디 유행을 선도한 숏박스, 너덜트와 같이 개그맨을 직업으로 가진 크리에이터 외에도 일반인들도 많이 도전하며 스케치 코미디 장르의 규모가 커지고 있어요. 


출처: 2022년 올해의 유튜브


또한 급성장 크리에이터 8위에 이름을 올린 사내뷰공업은 인류학자라는 별명을 갖고 있을 정도로 공감가는 ‘우당탕탕 알바 공감’과 ‘빌런 시리즈’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올해 가장 핫했던 리얼리티 예능은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이 출연한 환승연애2였다.


생활변화관측소에서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연예인들의 특별한 상황을 ‘리얼리티’로 보여주던 콘텐츠는 언급량이 줄면서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였어요. 그에 반해 일상에 가까이 있는 일반인들의 삶을 현실적이고 디테일하게 다루는 하이퍼 리얼리즘형 콘텐츠가 공감과 확산을 기반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키워드로 정리하는 2022, 네이버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포인트, 웹툰, 블로그 등의 연말 결산과 함께 검색 횟수가 100만 이상인 ‘키워드로 정리하는 2022’를 공개했어요. 특히, 엔데믹 국면을 맞은 만큼 프로야구 개막, 항공권 예약 등 야외 활동에 대한 검색량이 증가했는데요. 블로거들의 최애 장소로도 1위 더현대 서울, 2위 에버랜드 3위 광안리 해수욕장이 기록되었네요! 



출처: 네이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경우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국내 단어 2위, 2022 블로그 데이터에서 가장 많이 사랑 받은 방송 1위를 차지기도 했어요. 세븐일레븐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IP를 활용해 김밥을 출시하고, 롯데프리미엄 아울렛에서는 ‘우영우 김밥집’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기도 했죠. 


출처: 네이버 / ‘타산지석’ 블로그


이번 네이버 연말 결산은 재치있는 개인 유형 분석으로 주목 받았는데요. 블로그 결산은 글 작성 횟수에 따라 갓 리듬, 프레시 리듬 등으로 나누고, 포인트 결산은 사용 유형에 따라 인테리어 고수, 배달의 왕족 등의 네이밍을 부여했어요. 이와 함께 가장 쇼핑을 많이 한 요일, 블로그 글을 가장 많이 쓴 시간대 등 사소하지만 색다른 정보를 제공하며 네티즌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2022 네이버 연말 결산   


✅ 2022년, 나를 위한 모든 틱톡 


여러분, 혹시 이 노래가 어떤 노래인지 아시나요? 



이미 노래를 잘 아는 피커도 있을텐데요. 제목이나 가수는 낮설지만 들어보면 누구나 “아~ 이노래!” 하실거에요. 바로 Jiggle Jiggle – Duke & Jones x Louis Theroux입니다. 올해 틱톡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 된 노래로 선정되었다는 사실! 


출처: 틱톡 (클릭 시 ‘2022년, 나를 위한 모든 틱톡‘ 이동)

 

이처럼 2022년 트렌드를 논할 때 절대 빠질 수 없는 틱톡도 올해의 순위를 발표했어요. 한국에서는 총 9개 분야 (틱톡 인기 챌린지, 틱톡 인기 아티스트, 틱톡꿀팁, 틱톡푸드, 틱톡보고삼 등)의 대표 영상들로 구성되었는데요. 올해는 유용한 팁을 얻거나, 창의적인 레시피, 챌린지 등 보다 다채로운 방식으로 숏폼 영상을 즐기는 모습이 두드러졌어요. 특히, 틱톡에서 시작한 챌린지가 큰 유행을 선도했죠! 



출처: DONGWON


국내에서 시작해 해외로 확산된 지구 방위대 챌린지는 해시태그 조회수가 4억 2천만회에 달할 만큼 많은 참여를 이끌었어요. 한호흡으로 긴 문장을 말하는 챌린지를 활용한 동원참치 #한숨에한캔 챌린지는 틱톡 우수 광고 사례로 선정되며 틱톡 마케팅 성공사례가 되었죠! 이처럼 자발적 참여에서 오는 놀이의 즐거움을 활용해 틱톡 챌린지를 통한 마케팅이 주목받았습니다! 


오늘은 올 한 해를 되돌아보기 딱 좋은 다양한 연말결산들을 소개해드렸어요. 위픽레터를 구독 중인 피커라면 당연히 익숙한 내용일테지만, 2022년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기 전에 한번 훑어보면 좋겠죠? 피커, 얼마 남지 않은 연말 마무리 잘 하시고 올해도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내년에도 위픽레터가 함께 열심히 트렌드 줍줍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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