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U의 매거진

인앱 마케팅 완벽 가이드

DMCU

2022.12.26 08:00
  • 174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2

인앱 마케팅 완벽 가이드

(참조 자료: A Definitive Guide to In-App Marketing)

 


 

MQL과 SQL을 얻기 위해 구글, 페이스북, 그리고 유튜브에 수 천달러를 쓰는 것이 제품을 프로모션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였습니다.

그러나 잠재 고객을 분류하는 새로운 방법인 제품 검증 리드(Product Qualified Lead)가 있기 때문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사용자 세그멘트가 생겨납니다.

‘이미 우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굳이 또 그들에게 마케팅 해야 할까요?”

왜냐하면 고객에게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브랜드에 대한 고객 인사이트를 향상시킬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는 SaaS 기업이라면 판매량을 업셀링하거나 매달 제품을 구독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인앱 마케팅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고 인앱 마케팅의 공통된 전략을 실제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자 합니다.

인앱 마케팅(In-App Marketing)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인앱 마케팅에는 마케팅 및 메시징이 포함되며, 이는 앱 내의 사용자에게 표시됩니다. 이와 같이, 인앱 마케팅은 애플리케이션의 기존 사용자들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종종 비사용자를 타깃으로 하는 푸시 알림이나 이메일 캠페인과 같은 마케팅 이니셔티브와는 상당히 다릅니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 데이터를 인앱 마케팅 이니셔티브와 결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타깃팅을 활용하면 SaaS 기업과 서비스 공급 업체는 매우 관련성 높은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사용자 기반과 의미있게 연계할 수 있는 놀라운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앱 메시지에 대해 이해하기

이제, 마케팅 도구나 컨셉으로써의 인앱 메시징이 무엇인지 알기 때문에, 그 특징 중 몇 가지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형태(Types)

인앱 메시지는 앱 사용자가 앱에서 활성 상태일 때 받는 메시지입니다.

인앱 메시지에는 알림 및 팝업이 포함됩니다. 앱의 메시지 센터에 표시되는 메시지도 앱 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앱 메시지의 다른 일반적인 형태로는 앱이 실행 중일때, 화면 어딘가에 나타나는 배너 알림과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는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는 전체 페이지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이 게시물의 뒷 부분에서 이러한 종류의 알림으로 사용자 작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풍부한 콘텐츠(Rich Content)

인앱 메시지는 강력할 뿐만 아니라, 영상과 gif 파일과 같은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표시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버튼을 사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인앱 메시지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맞춤형 버튼을 만들거나 코딩이 거의 필요없는 이러한 옵션을 제공하는 시중에 나와있는 솔루션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표시되었을때(When They Are Shown)

사용자가 원할 때 인앱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앱을 열때마다 표시되는 배너, 메시지 또는 전체 페이지 표시를 설정하거나 마일스톤, 업데이트 또는 이벤트가 발생할 때 사용자의 화면에 알림을 푸시할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메시지가 표시되는 시기와 위치, 그리고 기간을 원하는데로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가 다른 시간에 보는 다양한 인앱 메시지를 개인화하거나 시청자들을 세분화하는 방법에 따라 다른 미디어 또는 콘텐츠를 포함시키는 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강력하며 다양한 잠재 고객층에 따라 초개인화된 메시징을 사용할 때 유용한 도구입니다.

다른 채널간의 차이(Differences Between Other Channels

인앱 메시지의 성능과 다른 모바일 메시지 채널간의 한 가지 차이점은 인앱 마케팅과 메시지를 통해 앱 내에서 활성화된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활성 사용자가 특히 해당 인앱 메시지를 더욱 잘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해당 메시지가 개인화되었다면 더욱 높을 것입니다.

인앱 메시지 타깃팅과 개인화(Targeting and Personalizing In-App Messaging)

서비스 제공업체가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인앱 메시징을 타깃팅하거나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솔루션들은 사용자가 앱을 처음 실행했을 때와 같이 사용자가 수행하는 작업에 따라 메시지를 세분화하고 개인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일정 금액을 구매할 때는 특정 메시지를 발송하게 한다던지 등의 맞춤화가 가능합니다.

실시간 디바이스 자동화는 또한 적절한 시간에 적합한 메시지를 보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화면을 열 때, 맞춤화된 메시지가 나타나도록 할 수 있으며, 간단한 메시지 보기 카운터나 특정 메시지 캠페인의 시작 및 종료 날짜를 지정하여 사용자가 특정 메시지를 보는 횟수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매 내역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과거 작업에 따라 메시지를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결합하면 매우 효과적이고 개인화된 메시징 캠페인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트래킹 작업(Tracking Actions)

또한 인앱 메시지가 표시될 때 사용자가 수행하는 작업을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의 작업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며, 다음 번에는 사용자 환경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많은 분석 기반 인앱 메시징 솔루션은 AI 또는 머신 러닝을 사용하여 사용자 데이터에서 추가 인사이트를 추출하여 메시징 최적화와 메시징 맞춤화를 도와줍니다.

코드 작성(Writing Code)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인앱 메시지 제품군을 시작하기 위해 반드시 코드를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텍스트 기반 배너 메시지 또는 풍부한 그래픽 표시를 원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사용자가 작업할 수 있는 사용자 온보딩 소프트웨어가 있는 한 코드 업데이트 없이 인앱 메시지를 앱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인앱 마케팅 사용 시기

위에서 인앱 메시징의 활용 사례와 이점은 매우 설득력이 있지만, 최고의 ROI를 실현하기 위해 사용가능한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 시기를 알아야 합니다.

SaaS 기업이 앱 및 서비스에 인앱 메시징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보딩(Onboarding)

일련의 인앱 메시지 시리즈를 사용하여 처음 사용자를 환영하고 앱을 사용한 사용자에게 감사 인사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시지를 사용하여 서비스의 가치 제안을 반복하고 사용자에게 앱의 가장 중요한 버튼 또는 제공되는 중요한 기능을 숙지시키세요. 온보딩 작업 중에 지나치게 복잡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중에 언제든지 고급 기능이나 틈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영 메시지는 짧고 신속하며 서비스와 USP에 대한 요점이 있어야 합니다.

2. 기능 또는 업데이트 강조(Highlight Features or Updates)

위에서 설명한 데로, 인앱 메시지를 사용하여 기능이나 서비스가 작동하는 방식과 사용자가 앱에서 더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시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시지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업데이트를 알릴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의 뒷부분에서 이러한 메시지가 어떤 모습일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만, 이전 사용자 작업에 따라 빠른 팁/도구에 따라 추천 사항의 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거래 또는 프로모션(Deals or Promotions)

사용자가 앱에 있는 동안 프로모션과 거래를 진행하여 빠른 판매를 이끌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가 좋아하는 것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추천 사항을 사용하는 경우 이러한 유형의 메시지를 사용하면 다른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메시지나 추천 사항에 응답할 가능성이 높은 우선 순위가 높거나 응답성이 높은 사용자와의 거래를 신속하게 체결할 수 있습니다.

4. 추가 가치가 있는 모든 기회(Any opportunity of additional value)

인앱 마케팅은 적절한 시기와 맥락에 있을 때 가장 잘 작동합니다.

즉 사용자가 작업을 몇 번 연속으로 수행했을 때 추가적인 자동화 기능을 제공한다면, 그것이 바로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사용자에게 추가 기능이 필요할 수 있는 지점을 찾거나 더 큰 기능으로 전화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인앱 마케팅은 왜 중요한가

신규 고객 확보 없이도 매출 증대 가능

적합한 인앱 마케팅 캠페인은 추가 기능 구매, 패키지 확장과 멤버십 업그레이드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지 않고도 매출을 지속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사용자 환경을 가이드(Make Sure to Guide the User’s Experience)

사용자가 앱을 설치하고 사용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실행했을 때의 이점을 빠르게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다운로드 단계에서 서비스의 혜택을 누리는 ‘아하!’ 순간까지 빠르게 정보를 얻으세요. 이 전환을 지연시키는 것은 로딩이 너무 느린 웹페이지를 갖는 것과 같습니다. 어느새 사용자는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사용자 교육(Educating Users)

사용자가 앱으로 돌아올 때마다 사용자가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고 비활성 사용자가 중단했던(물론 올바른 알림 메시지와 함께) 상태로 돌아왔을 때, 그들이 서비스나 기능이 필요할 때 앱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이 이것들에 대해 잘 모른다면 결코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피드백 수집(Gather Feedback)

인앱 분석을 사용하여 사용자 피드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작업을 완료하지 않고 여러 번 시작하는 사용자나 특정 프로세스에서 전진하지 않고 버튼을 여러 번 누르는 사용자는 좌절에 가깝거나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앱의 이러한 부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다시 생각해보세요. 앱 내 프롬포트를 사용하여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피드백을 사용하여 향후 최적화된 인앱 메시징 플로우의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5개 별점 평점 유도(Go for 5-Star Reviews)

긍정적인 리뷰는 더 많은 트래픽과 사용자들을 앱으로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이 자발적으로 이러 종류의 피드백을 남기는 것은 아닙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요청해야 하며, 인앱 메시지 프롬포트를 사용하여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제품 내 마케팅에 인앱 메시지를 사용하는 방법

전에도 여러 번 언급했듯이, 인앱 메시지는 인앱 마케팅의 시작이자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입증된 사례와 중요한 지침이 포함된 인앱 메시지에 대한 기사를 반드시 읽어보세요.


인앱 마케팅 제대로 활용하기

인앱 메시징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사용가능한 인앱 메시징 유형(배너, 메시지 등)에는 사용 시기와 사용 방법이 다릅니다.

사용자가 앱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아래 기술들을 고려해보세요.

  • 인앱 알림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빠르고 분명한 조치를 취하거나, 매일 체크인 기능을 완료하거나, 무언가를 공유하거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여 시작하는 등의 좋은 습관을 기르도록 유도합니다.
  • 이러한 알림이 특정 작업과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메시지는 장점보다는 불편한 스팸 메시지처럼 될 수도 있습니다.
  • 인앱 알림을 사용하여 업데이트를 공유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강조하거나, 기타 부가가치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앱을 탐색하고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 팁을 사용하세요. 앱을 소개하고 기능을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려주는데 사용하되, 간섭이 덜 하도록 디자인하고 온디멘드 방식으로 실행되도록 합니다. 다시 말해, (자동으로 팝업되는 메시지와 달리) 누군가가 클릭했을 때만 표시되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배지나 강조 표시를 사용하여 두 가지 장점을 모두 누리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즉, 낮은 침입과 높은 반응성입니다.
  • Splash 페이지 / 전체 화면 팝업은 사용자에게 무언가를 전달하고 싶지만, 사용자가 해당 메시지를 보는 즉시, 조치를 취하도록 하려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업데이트를 Splash 페이지에 표시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자세히 보기’ 와 같은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달(Modal)은 모든 인앱 사용자 작업을 일시적으로 능가하는 앱 오버레이입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앱을 계속 진행하거나 계속하기 전에 결정을 내리거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달은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먼저 멤버십을 업그레이드하거나 구독을 유지하는 것과 같은 높은 가치의 작업에 먼저 사용해보세요.


인앱 마케팅 사례

실제로 인앱 마케팅은 어떤 모습일까요? 인앱 마케팅과 메시징이 비즈니스에 실제로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시기와 위치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사용 사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환경을 조기에 개인화하기

많은 활동 및 기술 앱들은 사용자가 앱을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질문을 함으로써, 앱을 사용하기 전에 사용자의 니즈에 따라 콘텐츠를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훈련, 또는 운동 목표가 무엇인지 묻고 (체줌 감량, 근육 만들기, 지구력 향상 등) 키, 체중, 나이와 같은 다른 사용자 입력을 사용하여 첫날 부터 훈련 요법을 개인화하는 운동 앱에 대해서 생각해보세요.

튜토리얼

Disord와 Slack과 같은 많은 소셜 및 커뮤니티 앱은 모든 사용자가 누군가를 언급하거나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이러한 일반적인 작업에 대한 빠른 튜토리얼을 온보딩 메시지 시퀀스에 포함시킵니다.

‘아하(Aha)’ 순간에 빠르게 도달하기

사용자는 가능한 한 빨리 USP 또는 이점이 명확해지는 ‘아하’ 순간에 도달하기를 원합니다. 예산이나 여행 날짜와 같은 입력 정보를 기반으로 선별된 옵션 리스트를 제공하기 전에 수천 개의 항공편, 호텔, 예약 및 서비스를 스캔해주는 여행 및 호텔 앱을 생각해보세요. 앱을 사용하는 즉시, 앱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는 것은 해당 사용자를 장기적으로 앱에 머무르게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인앱 마케팅 전략 보기


만약 인앱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르세요.

1. 전략 정의하기

  • 기존 사용자들은 앱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나요?
  • 그들에게 무슨 문제가 있나요?
  • 앱 병목 현상이나 사용자가 이탈되는 구간이 있나요?
  • 어떤 종류의 행동을 사용자에게 유도하고 싶나요? 사용자는 언제, 그리고 어떻게 ‘아하’ 순간에 도달하게 되나요?
  • 좀 더 빨리 도달할 수 있을까요?
  • 얼마나 많은 알림이 있나요? 너무 많거나 너무 적진 않은가요?
  • 아직 탐색하지 않은 메시징에 대해 알아볼 가치가 있는 다른 대안이 있나요?
  • 어떤 구체적인 지표를 향상시키고 어떻게 향상시킬 건가요?
  • 캠페인 성공을 어떻게 측정할 예정인가요?

위와 같은 질문들에 답함으로써 전략의 차이를 파악하고 메시징 이니셔티브를 강화하여 명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세스와 메시징을 반복적으로 향상시켜, 모든 관련 참여(engagement) 및 유지(retention), 그리고 앱 사용(usage) 지표들을 점진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도구와 리소스 선택하기

네, 코드 없이 앱이나 서비스에 인앱 메시징을 구축할 수 있지만, 이를 수행하려면 적절한 기술팀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앱 및 사용자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고 적절한 툴을 사용하여 인앱 메시지가 필요한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메시지 캠페인, 그래픽 및 자동화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는 분석 제품군이 필요합니다.

3. 테스트, 정의, 그리고 다시 테스트

처음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이는 모든 시간 및 사용자 부문에서 마찬가지입니다.

시장, 사용자, 그리고 앱은 모두 다이내믹합니다.

A/B 테스트와 고급 분석을 사용하여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사람에게 관련되고, 가치가 더해진 메시지를 제공하는 다양한 앱을 사용할 때까지 정기적인 테스트를 통해 어떤 작업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파악하고 점진적으로 개선하세요. 이것은 소셜 타깃팅과 입소문 마케팅과 같은 다른 이니셔티브와 함께 성공적인 조합을 만듭니다.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높은 인앱 캠페인

온보딩에서 대시보드 스트리밍, 사용자에게 앱 사용 방법 가이드, 가치 높은 전환으로의 유도 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시나리오에 대한 인앱 마케팅 애플리케이션과 옵션들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맞춤형 캠페인을 구축하는데 사용되는 실제 사용전 설문을 받는 것과 같은 옵션 중 일부는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캠페인은 보편적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모든 앱이 가져야 하는 인앱 캠페인 및 시퀀스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푸시 알림(Push Notifications)

더 많은 사용자들이 푸시 알림을 옵트인하도록 유도합니다.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앱 푸시 알림을 참여와 서비스 유지의 핵심 요소로 손꼽고 있으며, 이러한 옵트인을 끌어올리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인앱 메시지를 통해 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기본 설정으로 푸시 알림 전송이 거부된 많은 앱들은 알림을 수동으로 다시 켤 수 없기 때문에 해당 알림이 더 이상 푸시되지 않지만, 푸시 알림을 옵트인하는 것을 재차 요청하지도 않습니다.

인앱 캠페인은 이러한 상황을 전환시키고 더 많은 사람들이 푸시 알림을 받는데 동의하도록 하여, 마케팅과 인터렉션의 채널을 열 수 있습니다.

소셜 공유를 사용하여 오가닉 설치를 유도(Drive Organic Installs Using Social Shares)

유료 획득만으로 앱 성장을 지속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할 소셜 플랫폼과 같은 오가닉 채널 역시 필요합니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긍정적인 앱 사용 후기를 남기도록 장려하여 인앱 메시지(그리고 사용자에게 보너스, 기능 또는 포인트를 보상하고 싶은 경우 게임화 요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 참여 마일스톤을 사용하여 로열티 향상시키기(Enhance Loyalty Using Engagement Milestones)

위의 게임화 생각을 계속하면 특정 고객 참여 마일스톤을 통해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앱을 즐기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레벨을 진행하는 것은, 게임을 좋아한다는 신호입니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종류의 보상으로 다양한 종류의 앱에서 이러한 종류의 향상을 축하할 수 있습니다. 파워업이나 인게임 토으로 사용자에게 보상을 주는 대신, 활동적이고 참여적인 사용자에게 특별한 콘텐츠에 대한 할인, 또는 별도의 엑세스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온라인 평점 유도(Lock More Positive Online Ratings)

앱스토어 혹은 구글 플레이 리뷰는 앱에 더 많은 트래픽을 가져다줄 수 있는 강력한 오가닉 획득 툴입니다.

사용자가 긍정적인 리뷰를 남기고 한 단계 나아가도록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레벨업이나 보너스 확보와 같은 적절한 시점에 그렇게 하도록 행동을 유도합니다. 이때가 사용자가 앱 사용을 즐기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리뷰를 요청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라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 설명하기(Explain New Features)

이 또한 상당히 보편적인 방법이지만, 사용자에게 새로운 기능이나 장점에 대해 교육하는 시기적절한 인앱 메시지를 잘 활용하는 앱이 많지 않습니다.

새로운 업데이트와 기능에 대해 사용자에게 알려주면 사용자가 앱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고, 이미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나 기능을 굳이 다른 곳에서 찾는 대신에 현재의 앱에서 활용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함정


모바일은 소비지상주의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어 소통하고, 쇼핑하고, 탐색하고,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채널들이 많이 있습니다.

모바일이 잠재 고객과 연결되는 강력한 방법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마케터는 이를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아래는 모바일을 위한 인앱 캠페인을 설계하거나 실행할 때 피해야 할 인앱 메시징 및 마케팅 관련된 몇 가지 오류와 함정들을 소개합니다.

  • 모바일 경험을 데스크톱 경험과 동일시하지 마세요. 두 개는 완전히 다른 경험을 가지고 있는 디바이스로, 각 디바이스는 브랜드와 사용자들에게 각기 다른 옵션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 먼저 마케팅 계획을 세우지 않고 앱을 먼저 만들지 마세요. 기존 사용자 기반이 있다 하더라도, 앱을 홍보해야 하며, 다운로드를 받을 때에도 온보딩, 교육, 정보, 그리고 피드백 수집과 같은 기타 세부 사항을 관리해야 할 앱과 메시징을 반복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앱스토어 최적화(ASO)와 기타 모바일 다운로드 기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모바일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네이티브 앱으로 간주되게 하지 마세요. 네이티브는 네이티브입니다. 웹용 앱을 제공하여 바로 가기를 할 수 있도록 만들지 말고, 네이티브 모바일 앱이라 부르세요.
  • 사람들이 왜 자사의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지 생각해보세요. 어느 앱도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까? 앱을 사용하는 것은 쉬운가요? 참신한 측면이 USP가 됩니까? 앱의 어떤 점이 사용자들로 하여금 클릭하게끔 만들고 그것을 기반으로 사용자 기반을 구축하게 만드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메시지나 오퍼를 희석시킬 위험이 있고 사용자들은 이탈하게 될 것입니다.
  • 사용자 기반을 무시하지 마세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만들어 사용자들에게 다가가고, 그들이 기업에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리소스도 제공해야 합니다. 피드백을 수집하고 사용자들에게 개선 작업을 진행 중임을 알리는 새로운 기능 또는 인앱 메시징을 구동합니다. 만약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듣고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면 브랜드 이미지는 떨어짐과 동시에 사용자들의 이탈이 가속화될 것입니다.(적어도 사용자들이 피드백을 공유하는 것이 점점 사라질 것입니다)

모바일 최적화(Mobile Optimization)

지금까지 인앱 메시징 캠페인과 이니셔티브의 모든 측면을 최적화하는 것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인앱 마케팅을 적합하게 하는 방법에 대한 섹션을 추가하지 않으면 소홀해질 것입니다.

여기서는 사용자를 위한 효과적인 인앱 모바일 마케팅 및 메시징 캠페인을 구축하는 맥락에서 모바일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앱 마케팅은 인앱 메시징을 활용하여 앱 또는 앱의 기능에 대한 인지를 높이고 일일 사용량이 많은 사용자들을 지원하고 고객 유지율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수없이 많은 앱들이 출시된 상황에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앱을 예비 사용자들 앞에 내놓는 것입니다.

앱스토어 최적화(ASO)와 구글 앱 캠페인을 통해 각각 iOS와 안드로이드 사용자 앞에 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운로드 순위가 향상되어 다운로드 및 사용성이 증대됩니다.

앱스토어의 경우에는 앱과 함께 제공되는 기능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단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경쟁사의 콘텐츠를 벤치마크로 사용하십시오. 허용된다면 인앱 스크린샷을 활용하고, 피드백과 리뷰 공유를 허용합니다. Apple 검색 광고는 더 많은 설치와 트래픽을 촉진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구글 앱 캠페인의 경우, 거대한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을 잠재 고객으로 타깃팅할 수 있고, 구글 검색과 유튜브를 캠페인에 결합시킬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여 구글 플레이 활동을 트래킹하고 인앱 사용자 작업을 트래킹합니다.

결론

캠페인 및 인앱 메시징 이니셔티브는 내가 투입한 계획과 실행만큼 성과가 따를 것입니다.

니즈, 차이점, 그리고 문제점을 파악한 후에 전략을 구상할 시간을 갖고,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명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인앱 메시징 및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하면 나머지는 쉬워집니다.

 

  • #앱 마케팅
  • #인앱 마케팅
  • #C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