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60인사이트

[특별리포트] 2023년 홈쇼핑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1탄]

홈쇼핑모아

2022.12.23 08:00
  • 168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안녕하세요 홈쇼핑모아입니다. 😃 

2022년에는 어떤 제품과 카테고리가 인기를 끌었을까요?

 

이번 콘텐츠는 특집콘텐츠로 2022년 홈쇼핑 트렌드를 분석해보았습니다. 

2022년 결산 콘텐츠를 통해 판매계획을 정리하고 미리 2023년을 대비해보세요!

 

 

2022년 방송횟수, 방송알람설정수, 구매수량 변화

 

 

1. 방송횟수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방송횟수 입니다.

 

 

2022년 방송횟수가 가장 많았던 상품은 LG울트라 HD 상품으로 대형 가전 카테고리가 차지했습니다. 이 상품은 세계 최고의 화질 기술을 바탕으로 초고화질 모니터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인기가 있었습니다. 또 2, 3, 4위는 건강식품이 차지했는데요. 홈쇼핑 이용자의 연령대가 40~60대를 이루고 있는 만큼 건강에 대한 수요가 높았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2021년과 비교해서 카테고리별 방송횟수 점유율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2021년에 비해 2022년에는 패션·잡화 카테고리의 방송 점유율이 3.3%(+) 높아졌습니다. 또 생활·주방 카테고리도 1.9%(+) 더 늘어났는데 쿡셀 후라이팬 세트와 세제 등의 방송횟수가 많았습니다. 반면 화장품·미용, 가전, 여행·레저, 유아·아동의 점유율은 낮아졌습니다. 특히 마스크 착용과 여행 규제가 완화되어 화장품·미용, 여행·레저의 방송횟수가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잡히지 않은 코로나19 확진자수로 인해 수치가 오르지 않았습니다. 

 

 

2. 방송알람설정수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방송알람설정수 입니다.

 

 

2022년 방송알람설정수가 가장 많았던 상품은 "다이슨 에어랩 헤어스타일러 볼륨 앤 쉐이프" 상품으로 미용 가전 카테고리가 차지했습니다. 계속해서 신기능을 추가한 신제품을 출시해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방송알람설정수는 방송횟수와 달리 뷰티 카테고리의 순위가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그중에서도 보습 기능이 높은 멀티밤, 크림, 앰플의 수요가 높았습니다. 

 

2021년과 비교해서 카테고리별 방송알람설정수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방송횟수와 마찬가지로 패션·잡화, 생활·주방 카테고리가 2021년에 비해 2022년에 점유율이 올랐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패션·잡화의 경우 여름과 겨울이 찾아오는 3, 4월과 9월, 10월에 수요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식품·건강 카테고리가 강세인 명절 전월(12월, 1월,  8월)에는 오히려 인기가 떨어졌습니다. 가전·디지털 카테고리는 다이슨 에어랩, 안방그릴, 삼성 노트북 등이 나란히 TOP3에 들었으며 일월, 파세코 등 계절 가전의 인기도 높았습니다.

 

 

 

3. 구매수량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구매수량 입니다.

 

 

2022년 홈쇼핑모아 앱 내에서 구매 수량이 가장 많았던 상품은 "전인화의 쿡셀 블랙큐브 프라이팬 패키지" 상품으로 생활·주방·가구 카테고리가 차지했습니다. 이 상품은 다양한 세트 구성으로 홈쇼핑 방송을 진행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킨 점이 인기 요인이었습니다. 여름에 대부분 높은 순위를 차지하며 인기가 높았던 뱅뱅 썸머 데님 팬츠와 비비안 언더웨어는 2022년 결산에서도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그 외에는 방송알람설정수와 비슷하게 보습이 강화된 뷰티 상품의 순위가 높았으며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컬러가 강점인 키리아 마스크도 5위를 차지했습니다. 

 

카테고리별 방송횟수도 2021년에 비해 2022년에 패션·잡화, 생활·주방 카테고리의 점유율이 높았습니다. 패션·잡화는 3.1%(+), 생활·주방은 2.0%(+) 올랐으며 월별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에서 보았듯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만큼 2023년에도 인기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면 식품·건강 카테고리는 구매 수량 점유율은 떨어졌지만 2023년 설날이 다가오는 만큼 12월, 1월에 수치가 급상승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홈쇼핑 데이터, 광고, 제휴,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솔루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홈쇼핑모아가 홈쇼핑 성공을 응원하겠습니다.

  • #모바일 홈쇼핑
  • #홈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