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홈쇼핑 트렌드(월간)

[특별 리포트] 12월에 주목해야할 키워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홈쇼핑모아

2022.11.2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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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홈쇼핑모아입니다.

홈쇼핑모아 광고주센터에서 특별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급상승 키워드 콘텐츠’를 제공해드립니다.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는 홈쇼핑, 벤더사 등 홈쇼핑 업계 종사자에게 유의미한 상품 및 사용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 모바일 홈쇼핑 빅데이터 서비스입니다.

 

국내 모든 홈쇼핑 및 T커머스가 모여있는

홈쇼핑모아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현재의 홈쇼핑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홈쇼핑 트렌드를 예측해보세요!

 

 

2021년 11월과 12월의 검색키워드 데이터를 통해 2022년 12월 급상승 키워드를 예측해보았습니다. 그중에서 2021년 11월 대비 12월 상승폭이 크고 지속적으로 콘텐츠에서 높은 순위에 올랐던 키워드들은 6개 선정해 분석했습니다. 선정된 키워드들이 과거에 왜 급상승했었고 예상대로 2022년 12월에도 수치가 급상승할지 살펴보세요!

 

 

12월 급상승 키워드 1. 여성패딩


 

첫 번째 12월 급상승 키워드로는 여성 패딩이 선정되었습니다.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20년에는 9월 말부터 서서히 쿼리수가 오르다가 2020년 12월 1주차에 쿼리수가 전월 대비 218%(+) 상승해 수치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다 2021년 8월까지 감소하다가 2021년 10월부터 수치가 올라 2021년 12월 1주차 쿼리수가 전월 대비 210%(+) 증가했습니다. 2022년에도 비슷하게 10월부터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보아 12월까지도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이상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여성 패딩 키워드의 홈쇼핑과 네이버 내에서의 검색량은 어떻게 달랐을까요? 앞선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홈쇼핑모아 내 쿼리수와 네이버 검색량이 10월부터 올라 11월, 12월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2021년에는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가 12월 2주차에 전월 대비 210%(+), 네이버 내 검색량은 11월 2주차에 전월 대비 131%(+) 올라 수치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 이후 2022년에도 네이버와 홈쇼핑모아 모두 가을에 들어서 수치가 상승하는 만큼 12월 검색량도 높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러한 여성 패딩은 최근 외부 활동이 늘어나면서 롱패딩 형태보다는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아우터의 수요가 늘어났습니다. 각종 브랜드와 유통사들은 가벼우면서도 이에 맞춰 스타일리시한 패딩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 : 올겨울, 투박한 롱패딩 대신 스타일리시한 다운이 '대세')

 

 

12월 급상승 키워드 2. 베스트/조끼

  

 

두 번째 11월 급상승 예상 키워드로는 베스트/조끼가 뽑혔는데 밍크  베스트, 양모 베스트 등의 키워드가 인기였습니다. 이 키워드는 2020년 11월 1주차 쿼리수가 전월 대비 164%(+) 상승해 수치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다 2021년 8월까지 감소하다가 2021년 10월부터 다시 수치가 올라 2021년 10월 3주차에 전월 대비 쿼리수 48%(+), 방송상품클릭수 79%(+) 증가했습니다.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이상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베스트/조끼 키워드의 홈쇼핑과 네이버 내에서의 검색량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는 2021년 10월 3주차 때 전월 대비 48%(+), 네이버 검색량은 10월 2주차 때 전월 대비 118%(+) 증가했습니다. 2022년에도 10월 2주차, 3주차 때 전월대비 수치가 상승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홈쇼핑 외에도 타 매체의 판매량으로 분석하면 G마켓에서도 아우터 안에 매치해 보온성과 스타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베스트·패딩조끼의 판매량이 90%(+) 높았다고 합니다. 남성의류 또한 가디건·니트·조끼가 124% 상승했습니다. (관련 자료 : “올겨울 아우터는 짧게, 부츠는 길게”…판매 높은 겨울 패션은?) 이렇듯 2020년, 2021년 모두 12월까지 인기가 유지되고 2022년에 들어서는 11월 중순에도 영하까지 떨어지지 않은 날씨로 인해 12월 초중순까지도 수치가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12월 급상승 키워드 3. 여성부츠

  

 

11월에 이어 12월에도 여성 부츠가 급상승 예상 키워드로 선정되었는데요. 어그 부츠, 롱부츠, 패딩 부츠 등의 키워드도 동시에 인기였습니다. 이 키워드는 2020년 12월 2주차 쿼리수가 전월 대비 67%(+) 상승해 수치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다 2020년 2월까지 감소하다가 2021년 10월부터 다시 수치가 올라 2021년 11월 4주차에 전월 대비 쿼리수 172%(+), 방송상품클릭수 188%(+) 증가했습니다. 2022년에도 10월부터 인기가 늘어 11월까지 이어지고 있어 봄이 다가오기 전까지도 검색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이상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여성부츠 키워드의 홈쇼핑과 네이버 내에서의 검색량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2021년 11월 4주차에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가 전월 대비 172%(+), 네이버 검색량은 전월 대비 33%(+) 증가했습니다. 2022년에는 11월 3주차 때 네이버 검색량이 전월 대비 34% 상승했을 뿐 아니라 전년 대비 32% 증가한 것으로 보아 올해의 패션 트렌드로 자리 잡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 겨울에도 30~60대 이상 여성에게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12월 급상승 키워드 4. 머플러

 

 

네 번째에도 여성 패션/잡화 키워드인 머플러가 차지했습니다. 머플러 키워드는 2020년 8월 말부터 서서히 쿼리수가 오르다가 2020년 12월 1주차에 쿼리수가 전월 대비 74%(+) 상승해 수치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다 2021년 8월까지 감소하다가 2021년 10월부터 수치가 올라 2021년 12월 1주차 쿼리수가 전월 대비 113%(+) 증가했습니다. 2022년에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11월에 수치가 급상승한 만큼 12월에 더욱 수치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이상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머플러 키워드는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가 2021년 12월 1주차에 전월 대비 113%(+), 네이버 내 검색량은 2021년 11월 2주차에 전월 대비 231%(+) 올라 수치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 이후 2022년에도 네이버와 홈쇼핑모아 모두 9월부터 수치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만큼 12월에도 인기 있는 패션 아이템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러한 머플러는 캐시미어, 밍크뿐 아니라 패딩 소재로 제작된 상품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12월 급상승 키워드 5. 새우(해산물)


 

식품 카테고리에서 12월 급상승 키워드로는 ‘새우가 2020년 11월 대비 12월에 높은 수치로 급상승해 선정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랍스터 등 해산물의 인기가 겨울에 급증했는데 연말이 찾아오면서 분위기를 낼 수 있는 특별한 식품에 대한 니즈가 늘어났습니다. 새우 키워드는 2021년 9월 2주차에 가장 수치가 높았는데 전월 대비 쿼리수 2,142%(+), 방송상품클릭수 7,420%(+) 상승했습니다. 새우 제철은 9~12월까지인 만큼 9월과 겨울에 검색량이 급증했습니다.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이상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새우 키워드의 홈쇼핑과 네이버 내에서의 검색량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는 2021년 9월 2주차 때 전월 대비 2,142%(+), 네이버 검색량은 9월 2주차 때 전월 대비 163%(+) 증가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량은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보다 완만한 그래프 모양을 보였는데 2021년 9월부터 2022년 1월까지 수치를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양상으로 보았을 때 2022년에도 2023년 1월까지는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12월 급상승 키워드 6. 노트북


 

마지막 11월 급상승 키워드로는 ‘노트북’이 선정되었습니다. 이 키워드의 경우 새 학기가 다가올 때 수치가 늘어나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에 맞게 2021년에도 12월에 전월 대비 검색량이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노트북은 2020년에는 20202년 4월 1주차 때 전월 대비 쿼리수가 134%(+) 상승하며 가장 높은 검색량을 보였습니다. 2021년에는 2월 4주차 때 전월 대비 쿼리수가 25%(+) 올랐으며 4월 초까지 인기가 이어졌습니다.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이상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노트북 키워드의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와 네이버 검색량을 비교 해보면 두 그래프가 비슷한 모양을 그리고 있습니다. 2020년과 2021년 모두 수능이 끝나는 11월부터 수치가 점차 오르다가 3~4월까지 검색량의 수치가 이어졌습니다. 현재 가전 업계에서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판매 가속화를 시작하고 있고 네이버 검색량이 3월까지도 높은 수치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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