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연관성 낮은 디지털광고는 소비자에 피로감 / 예술에 푹 빠진 MZ세대 겨냥 ‘아트 마케팅’ 열풍

오픈애즈

2022.11.15 06:00
  • 306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미디어트렌드 #디지털광고트렌드

📣 연관성 낮은 디지털광고는 소비자에 피로감


소비자들이 디지털 콘텐츠를 접할 때 하나의 채널이 아닌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경로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최근 급증세를 보이는 디지털 광고는 콘텐츠와의 낮은 연관성으로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전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픈서베이 데이터에 따르면 디지털 콘텐츠를 향한 유입 경로가 다양화되었다고 합니다. 소비자는 같은 콘텐츠를 평균 3.9개 채널에서 소비하는 행태를 보였다고 하는데요. 최근 티빙(TVING)의 환승연애 2는 소비자가 최초로 콘텐츠에 접촉한 채널 비중에서 유튜브가 44.8%를 차지했습니다. 그 중 티빙 공식 유튜브 채널 클립 영상과 쇼츠 콘텐츠 비중이 25%로 티빙의 원 콘텐츠(22.9%)를 웃돌았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 비중도 18.7%로 높았습니다. 이처럼 콘텐츠 유입 경로가 다각화하면서 각 플랫폼 성격에 맞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가공 및 재생산됐을 때 다양한 확산 경로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팬데믹 기간 전체 광고비는 상승하고, 디지털 광고 비중 또한 증가한 반면, 연관성·신뢰성은 낮게 나타났습니다. 디지털 광고로 인해 소비자가 느끼는 피로도가 높아진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영상 콘텐츠에 포함된 광고를 불편하게 느낀다는 의견이 72.9%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영상 시청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 외 '내가 관심 있는 브랜드/제품이 아니라서'라는 응답이 47.4%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광고의 낮은 연관성이 불편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되는데요. 이에 대해 오픈서베이는 애플·구글의 개인정보 제공 정책 변화로 서드 파티(제3자)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광고 제공이 어려워진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마케팅트렌드 #아트마케팅 #MZ세대

📣 예술에 푹 빠진 MZ세대 겨냥 ‘아트 마케팅’ 열풍


최근 MZ세대가 새로운 미술 향유층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유통업계에서는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아트 마케팅’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지난달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관 ‘아르떼뮤지엄’으로 잘 알려진 디스트릭트와 손잡고 코카-콜라 크리에디션 X 아르떼뮤지엄 ‘드림월드’ 팝업(이하 ‘드림월드’ 팝업)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번 ‘드림월드’ 팝업은 ‘코카-콜라 크리에디션(Coca-Cola Creadition™)’이 국내에서 세 번째로 선보인 한정판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 출시를 기념하여 마련했다고 합니다. 무한의 상상이 가능한 꿈의 세계에서 영감을 얻은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와 함께 일상 속에서 꿈속으로 들어온 듯한 마법 같은 경험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하겐다즈는 롯데갤러리와 함께 오는 30일까지 전시회 ‘멜팅 포인트(Melting Point)’를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는 걸작품 중 걸작품이라는 의미를 담은 ‘마스터피스 오브 마스터피스’ 캠페인의 일환으로, 60여 년간 이어져 온 하겐다즈의 장인 정신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로서의 철학을 보다 색다른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기획되었다고 하는데요. 총 9인의 유명 작가 및 일러스트레이터가 참여했으며 하겐다즈의 ‘멜팅 포인트’에서 영감을 받은 회화, 미디어 아트, 일러스트 등 다양한 미술 작품 30여 점을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비즈니스 

📣 위메프, 구글과 손잡고 역량 강화


위메프가 구글과 손잡고 ‘쇼핑 플랫폼’ 역량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위메프와 구글 클라우드는 11일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비전워크숍’ 행사를 열고 기존 위메프IDC(인터넷 데이터 센터)에 있는 서비스 시스템을 모두 컨테이너 기반의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위메프는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Google Kubernetes Engine)을 클라우드 전환에 적극 도입합니다. 쿠버네티스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배포 및 시스템 운영 관리를 자동화해 최적의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위메프는 최근 애플 본사 출신 이진호 박사를 CTO(최고기술경영자)로 영입, AI(인공지능), ML(머신러닝) 등 기술력 극대화에 나서고 있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23만개 쇼핑몰, 총 7억개 상품에서 추출한 메타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들의 빠르고 편한 쇼핑을 돕는다고 합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시간당 5분 광고' 넷플릭스 요금제, 응답자 13%만 사용 의사

📣 당근마켓, 전문 마케터용 광고 솔루션 '전문가모드' 출시

📣 광고·홍보·마케팅 '구인 한파'

  • #오늘아침
  • #디지털광고
  • #MZ세대
  • #아트 마케팅
  •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