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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리포트] 2023년 상반기 홈쇼핑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홈쇼핑모아

2022.09.3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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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홈쇼핑모아입니다. 😃 

2022년 상반기에는 어떤 제품이 인기를 끌었을까요?

 

이번 콘텐츠는 특집콘텐츠로 2021년 상반기와 2022년 상반기를 비교분석해보았습니다. 

상반기 비교 콘텐츠를 통해 판매계획을 정리하고 미리 2023년 상반기를 대비해보세요!

 

 

1. 상반기 구매인기 상품 2021년 vs 2022년

 

2021년 상반기 가장 인기 있었던 제품은 닥터펩스토리의 KF94 마스크였습니다. 반면 2022년 상반기에 1위를 차지한 상품은 가히의 멀티밤 더블 세트였는데요. 2021년 상반기 순위에서는 5위를 차지했지만 2022년에는 1위를 기록하면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1년에 비해 코로나19의 두려움이 줄어든 2022년에도 여전히 마스크의 순위는 높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종식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어 100일 안으로 다가온 2023년에는 마스크의 소비도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카테고리별 방송횟수, 방송알람설정수, 구매수량 변화

 

 

1) 방송횟수

 

홈쇼핑 방송은 고객의 니즈를 미리 파악할 수 있는데요. 2021년 상반기에 비해 2022년 상반기에는 의류・잡화 카테고리의 방송횟수가 15.9%가량 크게 상승했습니다. 반면 식품・건강 카테고리 등 대부분의 카테고리의 방송횟수는 줄어들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이 방송알람설정수와 구매수량은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 알아볼까요? 

 

 

2) 방송알람설정수

 

방송알람설정수에서도 마찬가지로 의류・잡화 카테고리의 점유율이 약 11.7% 증가했습니다. 반면 방송횟수 데이터와 달리 생활・주방 부문에서 2022년 상반기가 2021년 상반기에 비해 더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또 화장품・미용 카테고리도 방송횟수는 2022년 상반기에 줄어들었지만 방송알람설정수에서는 비슷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3)구매수량

 

소비자의 니즈를 직접적으로 알 수 있는 구매수량에서도 의류・잡화 카테고리가 21.9%로 크게 상승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마스크 의무 착용이 완화되면서 나들이 이용객이 크게 증가한 영향으로 의류・잡화의 상품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26일에 실외 마스크 착용 전면 해제되면서 소비가 더욱 상승할 예정입니다. 롯데온에 따르면 9월 1일부터 3주간 여성 패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배 증가했으며. 남성 패션 매출도 같은 기간 2배 올랐습니다. (관련 자료 : 의류 매출 4배↑...마스크 벗는 가을, 백화점 3사 세일로 대목 노린다) 이러한 호조가 2022년 하반기뿐만 아니라 2023년 상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 방송횟수와 방송알람설정수는 줄어들었지만 여행・레저의 구매수량은 늘어났습니다. 하늘길이 열리면서 해외여행의 수요가 급증해 앞으로는 모든 부문에서 점유율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세부 카테고리별 구매수량 추이 비교

 

마지막으로 의류, 잡화, 뷰티, 식품, 생활·주방·가구, 가전·디지털 총 6개의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각 카테고리 안에서 상위 5개의 세부 목록은 무엇이며 점유율은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1) 의류

 

*점유율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내 판매량 입니다.

 

 

의류 카테고리의 상위 목록은 여성의류, 언더웨어, 남성의류, 스포츠 의류, 골프 의류 순이였습니다. 홈쇼핑을 통해 구매하는 주 고객층이 3060 여성층인 만큼 여성의류는 2021년 상반기와 2022년 상반기 모두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한편 2021년 상반기에 비해 2022년 상반기 때 남성의류, 스포츠의류, 골프의류의 점유율이 상승했습니다. 2022년 4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동시에 사무실 출근이 맞물리면서 다시 한번 남성복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2022년 4월 4주차 콘텐츠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인해 슬랙스, 린넨 블레이저, 구두 등 전통적인 남성용 오피스룩 아이템이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측했었는데요. 예측에 맞게 남성의류는 계속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 : [홈쇼핑 인기순위] 최근 홈쇼핑에서 가장 인기있었던 상품은 무엇일까요?)

 

또 코로나의 영향으로 골프, 등산, 테니스 등 실외 운동이 4060뿐 아니라 2030세대까지 각광받으면서 점유율이 더욱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라운딩의 계절인 가을이 찾아오면서 골프의류의 소비는 2022년 하반기에도 급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잡화


 

*점유율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내 판매량 입니다.

 

 

잡화 카테고리의 상위 목록은 여성 신발, 스포츠 신발, 패션잡화, 여성 가방, 등산/아웃도어 순이였습니다. 여성 신발 부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21년과 2022년 모두 1분기(1,2,3월)에는 스니커즈 신발이, 2분기(4,5,6월)에는 여성 샌들이 급증했습니다. 또 앞선 스포츠와 등산 등 아웃도어 활동의 인기로 인해 스포츠 신발과 등산/아웃도어류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3)뷰티 

 


 

*점유율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내 판매량 입니다.

 

 

2022년 상반기 뷰티 카테고리는 스킨케어, 헤어케어, 메이크업, 선케어, 바디케어 순으로 판매량이 많았습니다. 스킨케어는 2022년 상반기 가장 높은 점유율이었지만 2021년 상반기보다는 낮았습니다. 각종 브랜드에서 염색 샴푸를 출시하면서 헤어케어 부문의 인기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염모제의 위험성이 끊임없이 대두되는 만큼 이를 해결하는 것이 앞으로의 트렌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2022년 4월부터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마스크 의무 착용이 완화되면서 메이크업 상품과 선케어 상품의 인기가 급증했습니다.

 

 

 


 

 

특히 가을은 여름보다 자외선 지수는 낮아도 자외선 노출량은 오히려 많아지는 만큼 하반기에도 선케어의 판매량은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러한 니즈를 파악해 선케어의 강자 클리오는 홈쇼핑모아와 함께 나들이 사진 콘테스트를 준비해 소비자의 인기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4) 식품


 

*점유율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내 판매량 입니다.

 

 

2022년 상반기 식품 카테고리에서는 신선식품, 가공식품, 건강식품, 음료 순으로 점유율이 높았습니다. 2022년 상반기는 2021년 상반기에 비해 신선식품의 점유율이 14.3% 늘어났습니다. 봄에는 천혜향이, 여름이 다가오면서는 복숭아, 수박 등 제철 과일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5) 생활·주방·가구


 

*점유율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내 판매량 입니다.

 

 

생활·주방·가구 카테고리는 의약외품, 주방용품, 침구용품, 세제, 화장지 순이였습니다. 가장 점유율이 높았던 의약외품은 2021년 상반기에 비해 2022년 상반기에 18.9% 올랐는데요. 대부분 마스크가 차지했습니다. 이 상품은 패션 아이템 중 하나가 되어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 상반기에 봄이 시작되면서 침구용품의 판매량도 높았는데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가벼운 이불의 소비가 늘어났습니다. 2022년 하반기에는 추운 겨울을 대비하기 위해 극세사 이불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자료 : [특별 리포트] 10월 홈쇼핑에서 급상승할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6) 가전·디지털

 

*점유율 기준은 홈쇼핑모아 앱 내 판매량 입니다.

 

 

가전·디지털 카테고리는 주방가전, 미용 가전, 생활가전, 계절가전, 노트북 순으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미용 가전의 경우 다이슨 에어랩의 인기로 인해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7월 말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하반기에도 미용 가전의 점유율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계절가전의 수요는 2022년 상반기에 감소했지만 창문형에어컨, 제빙기, 음식물 처리기가 새로운 여름 계절가전으로 떠오르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관련 자료 : 여름 계절가전으로 등극한 창·음·제...새 시장 개척 성공) 반면 전체적인 가전의 수요가 감소했는데 경기 악화와 외출 증가로 인한 영향이 큰 것으로 예측됩니다. 가전 상품은 하반기에 소비가 증가하는 만큼 하반기를 탄탄히 대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 : 올 상반기 국내 가전 시장 성적표는?…펜데믹 수요 감소 ‘뚜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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