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홈쇼핑모아입니다. 😃
2022년 8월 2주차 홈쇼핑에서는 어떤 제품이 인기가 있었는지 알아볼까요?
더해서 어떤 키워드의 검색량이 높았는지,
카테고리별 방송횟수는 어떻게 차지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홈쇼핑모아와 함께 홈쇼핑 트렌드를 알아보고,
자사 제품의 판매 계획을 세워보세요!
8월 2주차 홈쇼핑 인기 순위
[2022.08.08~2022.08.14 홈쇼핑모아 구매수량 기준]
이번 8월 2주차에는 가공식품, 신선식품, 의약외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인기였는데 그중 식품 카테고리의 순위들이 높았습니다. ‘삼립 포켓몬 잠만보의 빅피자’가 8월 1주차에서 1위를 차지해 포켓몬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 밀감과 단호박, 오징어, 복숭아 등 신선식품이 공영쇼핑에서 판매량이 높았습니다. 의류 부분에서는 ‘ACP 여성 라이크라 쿨 데님 3종’과 언더웨어 상품들이 꾸준히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인해 마스크도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복숭아’ 키워드는 언제 가장 판매량이 높았을까요?
이번 8월 2주차에 ‘2022 경북 의성 부드러운 햇 복숭아’가 구매 수량 9위에 올랐는데요. 6~8월이 제철인 만큼 복숭아의 쿼리수와 방송횟수, 구매 수량 데이터 모두 여름철 급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21년에는 7월 5주차 때 전월대비 판매량이 194%(+) 상승했으며 동시에 방송횟수는 26%(+), 쿼리수는 423%(+) 올랐습니다. 2022년에는 8월 1주차 때 판매량이 전월대비 386%(+), 방송횟수는 160%(+), 쿼리수는 76%(+) 증가해 2022년 수치 중에 가장 높았습니다. 전체적인 복숭아 키워드의 그래프 모양으로 보았을 때 2022년에도 2021년과 비슷하게 9월까지 판매량, 구매 횟수, 쿼리수 모두 유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홈쇼핑 외에 네이버에서의 수치는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와 네이버 내 검색량이 비슷한 그래프 모양을 그리고 있습니다. 2021년 네이버 검색어는 8월 3주차 때 전월 대비 23%(+) 올랐으며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는 8월 2주차 때 전월 대비 257%(+) 상승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에는 네이버, 홈쇼핑모아 모두 8월 1주차 때 전월 대비 검색량이 각각 112%(+), 542%(+) 올라 정점을 찍었습니다.
반면 복숭아 상품은 일반 복숭아 외에도 ‘거반도 도넛 복숭아(납작복숭아)’ ‘신비복숭아’도 SNS 등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추석이 다가오면서 이러한 복숭아의 수요는 내달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오징어’ 키워드의 트렌드를 알아볼까요?
이번 8월 2주차에 ‘[제이플러스20] 자연산손질통오징어’가 6위에 올랐습니다. 오징어의 제철은 7월~11월로, 열량이 낮으며 다양하게 조리 가능해 활용도가 높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이 상품의 쿼리수와 방송횟수, 구매 수량 데이터는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오징어의 데이터는 월별에 따라 급격하게 변화하진 않았지만 2021년에는 2월 1주차와 11월 1주차가 나란히 판매량이 높았습니다. 2021년 2월 1주차에 수치가 가장 높았다가 급격히 떨어졌지만 다시 7월부터 수치가 올라 11월까지 유지되었습니다. 2021년 방송횟수는 9월 2주차와 3주차 때 가장 높아져 3개월 전 대비 72%(+) 상승했습니다. 2022년에는 3월 4주차 때 수치가 가장 높아 전월 대비 판매량이 4%(+), 구매 횟수는 100%(+), 쿼리수는 10%(+) 증가했습니다. 제철에 관계없이 꾸준히 인기 있는 오징어지만 명절을 앞둔 만큼 9월까지 오징어의 판매량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네이버 검색량은 30~60대 여성을 기준으로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홈쇼핑 외에 네이버에서의 수치는 어떻게 달랐을까요? 2021년 9월 2주차 때 홈쇼핑모아 앱 내 쿼리수와 네이버 내 검색량 모두 수치가 가장 높았는데 전월 대비 홈쇼핑모아 쿼리수는 149%(+), 네이버 검색량은 13%(+) 늘었습니다. 이러한 수요에 맞게 8월 말에는 울릉도에서 제20회 오징어 축제를 열어 소비 증진을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월별 2주차 인기 검색 키워드를 살펴보세요!
2022년 8월 2주차에는 인기 검색어 1, 2위로 ‘여성 원피스’와 ‘여성 속옷 세트’가 각각 차지했습니다. 지난 주차 6위였던 김치 검색어는 지속적으로 순위가 올라 4위를 차지했으며 5월 2주차 대비 164%(+), 6월 2주차 대비 154%(+), 7월 2주차 대비 72%(+) 수치가 올랐습니다. 10위로는 지난 주차에 이어 냉장고가 차지했는데 7월 2주차 대비로는 0.5%(-) 줄어든 수치지만 5월 2주차와 6월 2주차 대비로는 각각 54%(+), 61%(+) 증가했습니다. 반면 원피스, 여성 샌들, 여성 속옷 세트 등 여름에 인기가 높은 상품들은 입추가 찾아오면서 검색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8월 2주차 카테고리별 점유율을 알려드릴게요!
2022년 5월 2주차~8월 2주차 카테고리 점유율은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2022년 8월 2주차에는 식품이 가장 방송횟수가 많았으며 패션, 생활・주방・가구, 뷰티, 잡화, 가전・디지털 부문이 차례대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의류 카테고리는 2022년 5월 2주차 가장 점유율이 높았지만 서서히 감소했습니다. 식품 카테고리에서 꾸준히 구매 수량이 증가해 8월 2주차때 가장 많아져 패션 부문을 앞섰습니다. 간편조리식과 축산가공식품의 판매량이 높았으며 김치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식품의 판매량은 명절의 2~3주 전에 급격히 상승하는데 그 영향으로 이번 8월 2주차에도 점유율이 높았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관련 자료 : 2022년 1분기 홈쇼핑 트렌드 비교 [2탄]) 생활・주방・가구 부문도 5월 2주차부터 서서히 점유율이 늘어 5월 2주차 대비 5.1%(+), 6월 2주차 대비 4.6%(+), 7월 2주차 대비 1%(+) 늘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주방용품과 의약외품(대부분 마스크)의 인기가 높았습니다.
8월 2주차 홈쇼핑 인기 순위 콘텐츠를 요약해드릴게요!
1. 이번 인기순위에는 가공식품, 신선식품, 의약외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인기였어요.
2. 복숭아, 오징어 키워드가 9월 이전까지 수요가 늘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추석이 다가오면서 식품 카테고리의 판매량이 높아지고 있어요.
홈쇼핑 데이터, 광고, 제휴,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솔루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주소 : https://ad.buzzni.com/contact-ad
e-mail : ad@buzzni.com
홈쇼핑모아가 홈쇼핑 성공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