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리뷰의 매거진

자사몰, 왜 운영해야 할까?

알파리뷰

2022.08.02 10:00
  • 647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3
  • 1

자사몰이 매출 효자라는데, 내 쇼핑몰 잘 키울 수 있을까?

 

쿠팡, 네이버, 브랜디, 지그재그 등 많은 외부 채널들이 있지만 장기적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자사몰을 운영은 이제 필수가 되었어요. 특히 최근 몇 년 사이 많은 자사몰이 만들어졌는데요. 나이키가 외부 채널인 아마존을 빠져나와 자사몰에서 매출을 성공적으로 올린 이후 우리나라에도 D2C,즉 자사몰 열풍이 불었다고 해요.



 

그렇다면 자사몰은 뭐가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자사몰은 뭐가 다를까?

 

자사몰 운영으로 브랜드 이미지 각인, 고객정보 획득, 수수료와 유통 마진 절감까지!

 

자사몰은 브랜드와 고객 단 둘만의 공간이에요. 외부 채널에서는 다양한 많은 상품들이 함께 노출되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히 전달하기 어렵지만 자사몰은 그 자체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줄 수 있어요. 브랜드가 보여주는 이미지가 마음에 든 고객은 충성고객이 되어 재구매 할 확율도 높아집니다.


 

 

뿐만 아니라 자사몰에서는 고객 정보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어요. 어떤 유형의 고객이 어떤 상품을 구매하는지 제품의 선호도를 파악할 수도 있고, 고객의 리뷰 분석할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얻어진 고객 데이터로 구매 전환율을 높일 방법을 빠르게 찾고, 신제품 출시에 데이터를 반영하는 등, 비즈니스의 효율을 높일 수 있어요. 

 

게다가 외부 채널은 중간 유통 과정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결제 수수료나 유통 마진이 발생할 수 밖에 없어요. 또 채널이 많을 수록 관리도 어려워지고 수익성은 오히려 줄어들 수 있답니다. 하지만 자사몰에서는 고객과 직접 거래를 하기 때문에 결제 수수료와 유통 마진을 절감할 수 있겠죠?

 

 

 

😰자사몰의 단점?

 

어려워지는 고객 유입, 높아지는 운영 비용!

 

이렇게 좋아보이기만 하는 자사몰이지만 많은 브랜드들이 자사몰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해요. 자사몰 운영의 가장 큰 단점은 외부 채널에서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내 제품, 내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반면 자사몰은 유입이 어렵다는 거예요. 그런데 외부 채널에 많이 입점 할 수록 자사몰 유입은 줄고, 자사몰을 키우자니 외부 채널에서 효율을 보기 어렵고. 고민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자사몰이 커질 수록 관리 인력과 비용도 들어가니 신경이 많이 쓰이죠. 자사몰 유입을 위한 마케팅, 배너와 제품 상세 디자인은 물론, 프로모션, 주문배송을 포함한 운영까지. 사이트가 크던 작던 손이 많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점이에요.

 

 

 

🧐 어떻게 할까?

 

그래도 이미 자사몰을 구축하는 단계를 밟게 되었다면 외부 채널은 관리가 잘 되는 선에서 브랜드와 잘 맞는 곳을 골라 입점하고, 자사몰 고객에게는 조금씩 이라도 차별화 된 메리트를 챙겨주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1. 자사몰 신규 유입에는 이 방법이 효과적!

 

자사몰에 신규 가입 시 쿠폰과 적립금 등을 지원하는 프로모션은 거의 대부분의 브랜드가 신규 유입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예요. 할인율이 클 수록 신규 고객이 유입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당연한 말이겠죠? 하지만 높은 할인율이 부담스러우시다면 할인을 적용해도 마진이 어느 정도 남는 특정 상품에만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정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출처: 마켓컬리

 

 

또 최근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신규고객 전용 기획 상품이에요. 가장 대표적인 예로 마켓컬리의 100원 딜이 있는데요. 마켓컬리는 사업을 시작한 2015년 부터 신규 고객에게만 특정 제품들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꾸준히 진행해 왔어요. 이는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기에 충분했고, 많은 고객들이 유입되는 기회가 되었어요. 

 

마켓컬리의 성공적인 시작으로 배달의 민족, 무신사 등에서도 비슷한 첫 구매 이벤트를 진행 중인데요. 이 외에도 체험팩과 같이 자사몰에서 배송비만 내면 샘플을 제공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도 자사몰 신규 유입에 도움이 돼요.

 

 

2. 외부 채널과 자사몰의 차별성을 두는 방법!

 

자사몰을 활성화 시키려면 외부 채널들과의 차별화가 필요해요. 이를 위해 자사몰에서만 진행하는 프로모션을 기획해 보세요. 자사몰 고객에게만 나가는 증정 상품이라던지, 다른 외부 채널에서는 진행하지 않는 상품 구성을 제공한다면 고객이 자사몰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커져요.

 

 


출처: 모아트

 

 

멤버십, 적립금과 같은 혜택도 큰 도움이 돼요.단순한 구매 적립금도 도움이 되지만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적립금 정책들을 이용해 보세요. 예를 들어, 자사몰에서 구매를 한 고객에게 리뷰를 유도하고 적립금을 지급 해 보세요. 고객은 리뷰를 작성하면서 한번 더 해당 브랜드를 기억하게 되고, 얻은 적립금을 사용하기 위해 다시 자사몰을 둘러보게 돼요. 이렇게 적립금을 활용하면 재구매는 물론, 리뷰까지 얻어낼 수 있어요.

 

 

3. 다양한 솔루션 활용, 이젠 필수?!

 

자사몰 운영에서 난항을 겪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시간 이예요. 그래서 많은 브랜드들은 자사몰 운영을 더욱 효율적으로 하고자 다양한 솔루션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실제로 국내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 중 93%나 되는 브랜드에서 SaaS 툴(Service as a Software)을 이용한다고 답했는데요. 이렇게 고객관리, 마케팅, 디자인 등 자사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예요.

 

 


 

 

물론 많은 솔루션들이 있지만 그중 오늘 소개 해 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리뷰 솔루션 입니다. 알파리뷰는 자사몰의 리뷰와 관련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게 도와드리는 리뷰 솔루션이예요.

 

자사몰에만 유독 리뷰가 적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다른 외부 채널에서는 자체적으로 앱푸시나 알림을 발송해서 리뷰를 유도하는데 자사몰은 그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예요. 게다가 자사몰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고 구매 내역에 들어가기 까지의 과정이 구매자에게는 엄청 귀찮은 일이지요.

 

그래서 알파리뷰는 구매 고객에게 카카오톡으로 알림톡을 보내 카카오톡 메세지 창 안에서 만족도를 터치하고, 바로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그리고 고객이 알림톡 만족도 버튼만 누르고 페이지를 이탈하더라도 리뷰가 작성된다는 사실! 단순히 “별점”만이 아닌, “별점”에 맞게 미리 설정해둔 문구로 자동으로 저장돼요. 이렇게 고객의 귀찮음을 줄여 리뷰 작성률을 높여주는 알파리뷰만의 특별한 기능이 바로 빠른 리뷰 기능 입니다.

 

 


 

 

또 알파리뷰는 리뷰 관리에 들어가는 시간도 확 줄여줍니다. 리뷰 게시부터 검수, 적립금 지급, 리뷰 댓글까지 모두 자동으로 할 수 있게 만들었어요.

 

물론 적립금 혜택 지급을 세분화 시켜서 글자 수, 포토, 동영상 별로 각기 다른 적립금 혜택을 자동을 지급할 수도 있으니 퀄리티 좋은 리뷰를 많이 얻을 수 있어요.

 

 

 

 

이렇게 얻어진 리뷰는 알파리뷰의 트렌디한 디자인의 위젯들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게시 할 수 있어요. 배너, 상세페이지 등에 외부 채널에서만 보았던 깔끔한 디자인들을 적용해서 자사몰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보세요.

 

2%에서 22%가 되기까지, 11배 높아지는 리뷰 작성률에는 알파리뷰가 함께합니다.

  • #자사몰
  • #고객유치
  •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