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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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 해당되는 분은 주목!✋
- 요즘 핫한 요식・배달 앱이 궁금한 분
- 어떤 매체(플랫폼)를 선정할지 광고 미디어 제안을 고려 중인 마케터
- 요식・배달 플랫폼의 특징을 파악하고 싶은 분
- 2022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가 궁금한 분
| 목차
1. 국내 주요 요식・배달앱 트래픽 현황
2. 4월 국내 요식・배달앱 이용 현황
3. 4월 국내 요식・배달앱 매체력 평가
4. 4월 국내 주요 요식・배달앱 데모 프로파일
| 설레는 봄, 두근두근 외식 대작전
4월은 꽃도 피고 사랑도 피어나는(?) 봄이예요!❤️ 봄이 그렇게도 좋은 연인들과 가족들은 거리두기가 해제되자마자 밖을 나서기 시작했는데요! 팬데믹 기간동안 답답했던 마음을 해소하기 위해서 나들이도 하고~ 외식도 즐기기 시작했다고 해요☺️
저 마인이가 사는 곳은 아직 추워서 봄 나들이는 못가봤어요… 하지만 열쩡 가득한 인간 친구들은 엔데믹에 봄을 맞아 어떻게 노는지!! 어떤 앱을 많이 사용했는지 한번 같이 살펴볼까요?
출처: 네이버 블로그 꼬꼬월드
| 국내 주요 요식・배달 앱 트래픽 현황
①브랜드 자사앱 순 이용자 추이
브랜드 자사앱의 2021년 5월~2022년 4월 평균 순 이용자 수의 분석 결과, 한정판 거래 플랫폼 ‘버거킹(약 291.4만 명)’이 1위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피자헛’, ‘해피오더’, ‘KFC’ 그리고 ‘파리바게뜨’가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지난 2월 출시한 ‘파리바게뜨’앱은 무섭게 성장해서 벌써 순 이용자 수 81.8만 명으로 5위에 올랐어요~ 1위 ‘버거킹’의 압도적인 순 이용자 수가 돋보이네요~
여기서 잠깐!🔍
자사 앱 키우는 외식 업계, 프로모션 및 O2O 서비스 진출로 성장 도모
높아진 배달 플랫폼 수수료에 대응함과 동시에 자사 데이터 확보를 위해 자사 앱 구축에 힘쓰고 있는 외식업계에서는 주로 프로모션 및 O2O 서비스 진출 전략으로 성장을 도모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자사앱 이용자 수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매출액 또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답니다!
앞서 순 이용자 수에서 1위를 차지한 ‘버거킹’은 버거킹 APP 내에서 킹오더 및 딜리버리 서비스를 통해 O2O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DT(드라이브 스루) 매장 운영을 통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하고있답니다! 운영하는 프로모션으로는 앱 리뉴얼과 함께 새로 오픈한 ‘멤버십’과, 고객의 소비 성향에 맞추어 ‘커피 무료 교환권’, ‘와퍼 단품 교환권’, ‘할인권’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있어요.
다음으로 순 이용자 수에서 2위를 차지했던 ‘피자헛’의 경우에도 자사 앱을 활성화 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어요. 특히 음식 주문 시에 사은품을 제공하거나, 특정 결제 방법 이용 시 페이백을 해주는 등의 전략을 내세웠습니다.👍😮
📌Marketip📌
하나의 앱에서 통합적으로 주문할 수 있는 배달・주문앱과 달리, 브랜드 자사앱은 브랜드 별 별도 앱이 필요한 상황이예요!
따라서 브랜드 자사앱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우선 멤버십 구축, 소비자 락인을 위한 전략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소비자의 번거로움을 뛰어넘는 서비스 및 혜택 제공이 필요할 것 같네요~
② 배달・주문앱 순 이용자 추이
동기간 배달・주문앱 서비스의 순 이용자 순위는 어떨까요? 🤔
1위는 ‘배달의 민족(약 1717.8만 명)’, 2위는 ‘배달 요기요(약 846.4만 명)’로 나타났습니다. 뒤를 이어서 ‘쿠팡이츠’, ‘배달특급’, ’위메프오’ 순이네요. 상위 5개에 속한 배달・주문앱은 거리두기 해제일인 4월 18일 이후에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아무래도 외식이 자유로워지면서 배달보다는 직접 외출해서 먹는 빈도가 늘어난 것으로 보여요!
여기서 잠깐!! 🔍
카카오와 네이버 내의 주문하기 서비스에 대해서도 살펴볼까요?
카카오는 서비스 내에서 주문하기 기능을 통해 배달・주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네이버는 스마트 플레이스 기능을 통해 예약/주문 및 제휴 브랜드 사에 대한 바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특히 카카오 주문하기가 포함된 ‘톡비즈’ 카테고리의 매출액 비중은 직전 분기에 47%를 기록하였지만, 2022년 1분기에는 52%로 증가했어요~ 네이버의 경우 서치플랫폼 내 스마트 플레이스의 개편과 같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7.4% 증가했답니다!
📌Marketip 📌
네이버 주문하기의 경우 네이버 지도에서 식당 정보와 길을 찾고, 예약 및 주문하기 까지 유기적인 흐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바로 배달 서비스의 경우 현재 일부 제휴 브랜드사에 한해 한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랍니다..😥
반면 카카오의 경우 비교적 다양한 브랜드에 대한 주문하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지도 앱과의 연동은 불가능한 상태예요~
주문하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③ 맛집 검색・추천앱 순 이용자 추이
맛집 검색・추천앱 1위는 ‘데이트팝(약 22.9만 명)’, 2위는 ‘망고플레이트(약 22.8만 명)’로 나타났습니다. 뒤를 이어서 ‘핫플레이스’, ‘다이닝코드’, ’국민맛집 식신’ 순이네요. 상위 5개에 속한 맛집 검색・추천앱은 대체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4월 18일 거리두기 해제를 기점으로 사랑하는 가족들, 친구들과 좋은 장소에서 더 알찬 시간을 보내기 위함은 아닐까요?😚❤️
④ 줄서기・예약앱 순 이용자 추이

줄서기・예약 앱 1위는 ‘테이블링(약 54.3만 명)’, 2위는 ‘캐치테이블(약 24.3만 명)’로 나타났습니다. 뒤를 이어서 ‘포잉’, ‘예써’, ’이티고’ 순이네요. 상위 5개에 속한 줄서기・예약 앱은 대체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전반적으로 배달・주문 앱을 제외하고는 요식 앱 전반적으로 성장세를 보이는 것 같아요. 특히 테이블링의 경우 유명 맛집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앱을 통해 원격 줄서기가 가능해서 맛집을 방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이용이 활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잠깐!! 🔍
식음료 중에서도 HMR만 공략하는 요즘 요식 배달 앱이 있다던데~ 한번 살펴볼까요?
앞서 줄서기・예약 앱에서 4위를 차지한 ‘예써’는 줄서기 및 오더 기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유명 맛집의 음식을 밀키트로 배송받을 수 있는 푸드 투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요! 무려 전국 700개 이상의 가맹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줄 서는 맛집 음식들을 밀키트로 제작해 전국의 맛집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저 마인이도 남극을 포함해서 세계 곳곳의 음식을 즐겨봤는데, 한국만한 곳이 없더라구요 🐧❤️ 두유 노 코리안 푸드..? 라고 하면 남극에서도 다 뒤집어 진다구요!!!
믿거나 말거나~🤪
다음으로 소개할 ‘윙잇’은 HMR (Home Meal Replacement), 즉 가정 대용식을 판매하는 간편식 대표 커머스 플랫폼으로 2022년 1월에는 월 거래액 3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윙잇은 HMR을 비롯하여 레스토랑 및 맛집의 간편식인 RMR 상품을 공략하면서 HMR 트렌드에 대응하고 있어요 J 윙잇의 비밀을 저 마인사원이 살짝 알아와보았는데요, 윙잇은 고품질의 R2C(Ready to cook) 간편식을 D2C(Direct to Consumer) 형태로 유통 단계를 제거하고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속닥속닥! 파닥파닥! 앗 참고로 마인이는 날 수 없어요.. 하지만 I believe I can fly~~🎵)
⑤ 주류 픽업 앱 순 이용자 추이
주류 픽업 앱 1위는 ‘데일리샷(약 37.7만 명)’, 2위는 ‘달리(약 7.0만 명)’로 나타났습니다. 주류 픽업 앱은 대체로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특히 데일리샷의 경우 주류 픽업뿐만 아니라 편의점 캔맥주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위스키, 와인, 수제맥주, 보드카 처럼 다양한 주종을 편리하게 예약 픽업 할 수 있다는 것이 소비자를 유인한 큰 장점인 것 같은데요~ 마인 사원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잠깐!! 🔍
요즘 대세 중의 대세, 주류 픽업 서비스
대세: 퍼가요~♡
독자님들은 주류 픽업 서비스 자주 이용하시나요? ㅈ ㅓ.. ㅁr인이는.. ㄱr끔.. 술을..퍼마셔요~♡
출처: 직장내일

최근 ‘박재범 소주’로 유명한 원소주는 팝업 스토어 오픈 첫 날부터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현대식품관 투폼’앱 내의 웨이팅/식당가예약 기능을 통해서도 줄서기 예약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해요! 마인이처럼 다리가 짧은,, 귀여운 생명체들은 오픈런에 약하니 앱을 통해 예약할 수 있는 건 아주 좋은 기능같아요~ 하지만..뭐든지 호락호락하지 않은 나라 한국! 현대식품관 예약 대기 앱에 대기팀이 무려 1700팀이 있었다고 하네요. 🤯
얼마면 돼!! 얼마면...원소주 널 가질 수 있겠니..?
(출처: 가을동화)
이렇게 늘어난 ‘홈술족’수요에 맞추어 ‘GS25’와 ‘이마트24’, ‘CU’등의 여러 편의점 앱에서도 주류 예약/픽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문 매장 오픈, 이벤트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대요! 특히 GS25 ‘와인25 플러스’의 와인・위스키・리큐어 카테고리 매출액은 전체 GS25 오프라인 매장 매출의 40%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2022년 초부터 4월 25일까지 집계 기준) 이마트 24의 경우 모바일 앱에 예약 구매 메뉴를 새로 개설하고 근처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결제, 픽업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온라인으로는 판매가 불가능한 주류도 구매할 수 있다네요😮 이러한 폭발적인 인기에 대응해 서울 천호동 강동역 인근에 ‘주류 전문 편의점’ 1호도 오픈했답니다.
출처: 조선비즈, 이마트24 제공
| 국내 주요 요식・배달 앱 동기간 평균 증감 추이 분석
① 브랜드 자사앱 평균 증감 추이
브랜드 자사앱은 전반적으로 2021년 동기 대비 2022년에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022년 1~4월 순 이용자 수의 평균 분석 결과, ‘버거킹’이 약 265.1만 명으로 1위를 기록했는데요, 전년 동기 대비 37.8%의 증가율을 보이며 꾸준한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가장 높은 이용자 증가율을 보인 앱은 피자 브랜드 ‘피자헛’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20.4% 증가하여 약 161.0만 명의 순 이용자 수를 보였습니다. 2022년 1월에서 4월까지 순 이용자 수 상위 5개 앱들은 모두 전년 대비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요! 특히 2022년 2월 출시한 파리바게뜨는 빠른 성장을 통해 4위에 정착했습니다~ 요식 브랜드들이 전체적으로 자사 앱 강화에 힘쓰고 있는 경향이 드러난 것 같습니다.💪
② 배달・주문 앱 평균 증감 추이
국내 주요 배달・주문 앱의 평균 순 이용자 수의 분석 결과, 1위는 ‘배달의 민족’으로 앱 부문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하며 놀라운 결과를 보였어요.😀 이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앱은 ‘배달특급’으로 동기간 대비 66.8% 증가하여 60.2만 명의 순 이용자 수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배달특급은 경기도의 공공 배달 앱으로 점주 친화적 수수료와 지역 화폐 사용으로 추가 할인이 가능하다는 장점 등으로 인해 빠르게 이용자를 모집하고 성장할 수 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③ 맛집검색・추천 앱 평균 증감 추이
국내 주요 맛집 검색・추천 앱은 전반적으로 2021년도 대비 증가 추세를 보였습니다. 2022년 1~4월 순 이용자 수의 평균 분석 결과, ‘데이트팝’이 약 25.5만 명으로 앱 부문 1위를 기록했는데요! 전년 대비 83.9%의 증가율을 보이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요~
다음으로 높은 이용자 증가율을 보인 앱은 ‘핫플레이스’로 전년 동기 대비 35.2% 증가하여 약 7.2만 명의 순 이용자 수를 확보했습니다.
④ 줄서기・예약 앱 평균 증감 추이
국내 주요 줄서기・예약 앱의 동기간 평균 증감 추이는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22년 1~4월 순 이용자 수 평균 분석 결과, ‘테이블링’이 43.2만 명의 순 이용자 수를 보이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뒤를 이어 ‘캐치테이블’, ‘포잉’ 등이 자리했는데요~
맛집 예약 앱인 ‘캐치테이블’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330.5% 성장하며 큰 성장폭을 보였습니다. 🚀 거리두기 해제 이후에 외식이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앞으로 인스타그램과 예약 기능을 연동하여 서비스 할 예정이라고 밝힌 만큼 더더욱 성장이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⑤ 주류 픽업 앱 평균 증감 추이
주류 픽업 앱의 1~4월 순 이용자 수의 평균 분석 결과, 24.7만 명의 순 이용자 수를 보유한 ‘데일리샷’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무려 949.4%나 증가했는데요, 비결이 무엇일까요? 아마도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간 실행되면서 홈술족이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데일리샷의 경우 편의점과 연계한 캔맥주 멤버십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소량 구매할 수 있어요! 🍺
| 국내 주요 요식・배달 앱 이용 현황
① 브랜드 자사앱 이용 현황
2022년 4월 주요 브랜드자사앱 이용 현황 분석 결과, ‘버거킹’이 순 이용자 수(약 217.2만 명)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순 이용자 수 항목에서 낮은 추이를 기록한 ‘롯데잇츠’는 평균 실행횟수 및 평균 이용 시간에서는 1위를 기록했는데요! 롯데 사의 다양한 브랜드를 롯데잇츠라는 한 가지 앱을 통해 주문할 수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 비결로 보입니다! 👍
② 배달・주문 앱 이용 현황
2022년 4월 주요 배달・주문 앱 이용 현황 분석 결과, ‘배달의 민족’이 순 이용자 수(약 1237.7만 명)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평균 실행 횟수 및 평균 이용 시간에서도 모두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인데요! 대표적인 배달앱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빠르게 대응해서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③ 맛집 검색・추천 앱 이용 현황
맛집 검색・추천앱의 경우 각 항목에서 여러 앱이 골고루 1위를 차지했는데요,
순 이용자 수는 19.4만 명을 보유한 ‘망고플레이트’가, 평균 실행 횟수는 28.1회로 ‘핫플레이스’가, 평균 이용시간은 ‘채식한끼’가 무려 205.7시간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답니다.
특히 ‘채식한끼’의 평균 이용시간은 놀라운 수준인데요, 아무래도 채식 맛집 추천과 겸하여 커뮤니티, 이벤트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이용 시간이 긴 것으로 보입니다.🍅
④ 줄서기・예약 앱 이용 현황

다음으로 줄서기・예약 앱에서는 ‘캐치테이블(약 24.3만 명)’이 전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어요. 순 이용자 수도 높고, 평균 실행 횟수도 많고, 심지어 평균 이용 시간도 가장 길어서 이용자가 실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대세 앱이라는 것을 증명해냈네요!!
⑤ 주류 픽업 앱 이용 현황
다음은 주류 픽업 앱 이용 현황 분석 결과입니다. ‘데일리샷’이 전체 순 이용자 수, 평균 실행 횟수, 평균 이용 시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며 대세 플랫폼의 입지를 굳혀가고 있는 듯해 보이네요. ❗ 특이 사항이 있다면 평균 실행 횟수 및 평균 이용 시간은 두 앱이 비슷한 수치를 보이는 반면, 순 이용자수는 ‘데일리샷(약 14.8만 명)’이 ‘달리(약 7만 명)’의 두 배 가량이라는 점입니다! 📈
| 국내 주요 요식・배달 앱 매체력 평가
매체력 산출 기준은?
매체력은 노출력(순 이용자 수), 유지력(총 이용시간), 탐색력(총 실행횟수)을 합산해 산출하고 있습니다.
노출력은 매체를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지, 유지력은 매체에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 탐색력은 매체를 얼마나 자주 켜는지를 나타냅니다.
① 브랜드 자사앱 매체력 평가
2022년 4월 주요 브랜드 자사앱의 매체력 평가 결과, ‘버거킹(140.3%)’이 1위를 차지했으며, ‘롯데잇츠(52.3%)’가 2위, ‘KFC KOREA(47.6%)’가 3위로 나타났습니다. 앱 부문 1위를 차지한 ‘버거킹’은 전 부문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는데요. 최근 멤버십 구축을 통한 개인 맞춤형 혜택 제공과, O2O 서비스로 다양한 고객을 성공적으로 유입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롯데잇츠’는 유지력, ‘KFC KOREA’는 노출력이 다른 항목에 비해 높게 나타났어요. 하지만 역시 1위인 ‘버거킹’에 비하면 낮은 수치이므로, 순 이용자 수, 총 이용 시간, 총 실행 횟수 전반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② 배달・주문 앱 매체력 평가
다음으로 배달・주문 앱의 매체력 평가 결과 ‘배달의 민족(218.2%)’이 모든 항목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는 ‘배달 요기요(94.9%)’가 2위, ‘쿠팡이츠(34.1%)’가 3위로 나타났는데요. 1위인 ‘배달의 민족’이 노출력, 유지력, 탐색력에서 균등하게 높은 수치를 보여주는 것과 반대로 ‘쿠팡이츠’는 노출력에서만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요. 순 이용자 수 유입도 중요하지만, 앱 이용 시간이나 실행 횟수 증대를 위해 새로운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 같습니다!💭
③ 맛집 검색・추천 앱 매체력 평가
맛집 검색・추천 앱의 매체력 평가 결과 ‘망고플레이트(90.2%)’가 1위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채식한끼(79.8%)’, ‘핫플레이스(57.5%)’순으로 나타났어요. 이 부문은 특이하게 앱별로 강점인 부분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는데요~ ‘망고플레이트’는 노출력, ‘채식한끼’는 유지력, ‘핫플레이스’는 탐색력에서 통합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채식한끼’는 커뮤니티를 운영중인 만큼 앱 총 이용시간에서 높은 수치를 보이네요~
④ 줄서기・예약 앱 매체력 평가
다음으로 줄서기・예약 앱의 매체력 평가 결과를 살펴볼까요? 🔍
1위는 인기 맛집을 예약할 수 있는 앱인 ‘캐치테이블(174.5%)’이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는 ‘테이블링(118.7%)’, ‘포잉(5.9%)’ 순이네요! 1위인 ‘캐치테이블’과 2위인 ‘테이블링’은 총 이용 시간을 나타내는 ‘유지력’항목에서 약 두 배 가량의 차이를 보였는데요~ 캐치테이블이 맛집 예약을 위해 대기하는 시간이 길다면, 테이블링은 대신 줄을 서는 앱으로 빠른 이용 이후 앱을 종료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해보았어요. 🕵️♀️
⑤ 주류 픽업 앱 매체력 평가
마지막으로 주류 픽업 앱의 매체력 평가 결과 ‘데일리샷(241.5%)’이 1위, 2위는 ‘달리(106.05)’가 차지했습니다. 두 앱 모두 특히 노출력에서 특출난 수치를 보였는데요, 달리 이용자들 대부분이 데일리샷 이용자일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인 만큼 소비자들이 비슷한 카테고리의 다양한 앱을 시도해보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 국내 주요 요식・배달 앱 데모 프로파일
① 국내 브랜드 자사앱 데모 프로파일
국내 브랜드 자사 앱 데모 프로파일 단일 분석 결과, 순 이용자 수 1위를 기록한 ‘버거킹’은 남성이 주로 이용하고 2위인 ‘피자헛’은 여성 이용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040의 이용률이 높았는데요, 아무래도 지불 능력이 있고, 배달 및 외식을 선호하는 연령층에서 많이 이용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브랜드 자사앱 데모 프로파일 교차 분석 결과, 2040남자는 ‘버거킹’, ‘KFC Korea’, 2040여자는 ‘피자헛’, ‘해피오더’, ‘파리바게뜨’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② 국내 배달・주문 앱 데모 프로파일

국내 배달・주문 앱 데모 프로파일 단일 분석 결과, 순 이용자 수 1위를 기록한 ‘배달의 민족’을 비롯한 대부분의 앱은 여성이 주로 이용하고, ‘위메프오’의 경우에만 남성의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40대의 이용률이 높았는데요, 재택근무, 원격 수업 등의 이슈로 점심 배달 이용이 늘어났고, 주 결제 연령이 40대이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40대 여성의 이용률 강세는 교차 분석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요~ 전반적으로 40대와 여성 키워드가 돋보이네요! 🔍
③ 국내 맛집 검색・추천 앱 데모 프로파일
국내 맛집 검색・추천 앱 데모 프로파일 단일 분석 결과, 순 이용자 수 1위를 기록한 ‘데이트팝’과 2위 ‘망고플레이트’ 모두 남성과 20대의 이용이 우세합니다. 1위 앱인 ‘데이트팝’을 통해 추측해보면 연애를 많이 하는 20대들이 데이트 장소 물색에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교차분석에서도 20대 남성의 이용이 두드러졌는데요, 20대 남녀를 제외하고는 40대 남자와 30대 남자가 각각 순위에 올랐네요!
④ 국내 줄서기・예약 앱 데모 프로파일
국내 주요 줄서기・예약 앱 인구통계 단일 분석 결과 순 이용자 수 1위 '테이블링'은 여성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연령대별로 분석했을 때는 30대의 이용률이 두드러졌습니다. 2위 캐치테이블은 남성, 30대의 이용률이 가장 높았어요!

인구통계 교차분석 결과 30대 여성은 '테이블링'을 20대 남성은 '캐치테이블'을 주로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데모 프로파일 단일분석 결과 데일리샷은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이 이용하고 있었고, 연령대 중 20대 이용률이 높았습니다.

'데일리샷'의 20대 남성 이용률은 50%가 넘을 정도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 Check Point ✔️
1. 순 이용자 추이 요식・배달 앱 중 브랜드 자사 앱과 맛집검색・추천 앱, 주류 픽업 앱은 모두 증가하는 추세. 배달・주문 앱은 살짝 주춤
2. 국내 주요 요식・배달앱 앱 부문은 전반적으로 증가 추세 ▶ '피자헛', '배달특급', '데이트팝', '캐치테이블', '데일리샷'의 성장률 높아
3. 4월 매체력 평가 결과, 카테고리별로 '버거킹','배달의민족', '망고플레이트', '캐치테이블', '데일리샷'이 1위 차지
4. 인구통계를 살펴본 결과, 카테고리 및 플랫폼별로 20-40대가 고루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5월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리포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리포트 본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