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보다 더 치솟을 광고비를 감당할 자신이 있으신가요?”
단순히 광고로 매출 성장에 기대는 상황이 답답하시죠? 특히 자사몰을 키우려는 쇼핑몰일수록 회원가입수, 매출 상승이 마냥 광고비로 해결될 문제가 아닌데 뾰족한 답이 없어 막막할 거예요.
코스메틱 브랜드 피캄의 김성화 대표도 마찬가지였어요. 피캄은 우수한 제품력으로 출시 6개월 만에 올리브영에 입점했어요. 앞으로 여러 플랫폼으로 확장하면서도 자사몰을 탄탄하게 키우고 싶었어요. 근데 광고비를 더 쓴다고 자사몰의 리텐션이나 매출이 높아질거 같진 않았어요. 그래서 채널톡을 도입했죠. 1개월 만에 자사몰의 회원가입과 리텐션, 1인당 구매객단가 상승까지 이뤄냈어요. 그 비법, 들어볼까요?
👆피캄 대표 이미지
플랫폼 별 매출은 균형 있게, 자사몰은 탄탄하게 하려면?
피캄은 자사몰을 단단하게 만들어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고객관리를 잘 하고 싶었어요. 플랫폼은 브랜딩과 홍보에 효과적이지만 고객 정보를 알 수 없고, 수수료도 무시할 수 없죠. 자사몰의 리텐션, 구매전환율, 객단가 높이기, 회원가입률 높이는 방법에 고민이 많았어요. 다양한 매체에 광고를 돌리고 있지만, 구매로 바로 이어지는 건 1%밖에 안되니 방법을 찾아 다녔죠. 그래서 채널톡이에요. 광고비를 늘리기보다는 사이트에 채널톡 점원을 두면, 얘가 다 알아서 고민을 해결해줄 거 같더라고요!
👆고객 상담 문의도 채널톡으로 해결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로, 가입자 수 31% 증가
고객 정보는 자사몰 성장의 가장 큰 무기죠. 채널톡의 마케팅 메시지로 고객 정보를 손쉽게 얻어보세요. 채널톡 회원가입 메시지 캠페인을 설정하니 110% 가입률을 기록했어요(기존 회원가입률은 79%). 당장 구매 하지 않은 고객의 정보까지 얻게 된 셈이죠. 고객의 정보가 있으니 고객이 이탈해도 다시 말을 걸어 첫 구매를 만드는 건 시간 문제죠.
피캄 만의 팁이 있다면 회원가입이 끝나면 또 마케팅 팝업 메시지를 설정해 첫구매를 유도해보세요. 이 기능으로 신규 회원 첫 구매 전환율 55.9%을 기록했답니다.
👆신규회원 가입 유도 캠페인 메시지
일주일 만에 이탈 매출 600만 원을 줄인, 고객 정보 연동!
채널톡으로 얻은 고객 정보로 구매전환을 쉽게 이뤄냈어요. 카페24를 쓰는 쇼핑몰이라면 채널톡은 짝꿍처럼 쓰세요. 고객의 단순 정보는 물론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개수', '위시리스트에 담긴(찜한) 상품 개수'등 수많은 정보가 연동돼 정밀한 타겟팅을 할 수 있어요. 고객에게 문자나 알림톡 메시지를 보내 돌아오게 할수 있죠.
이전엔 카페24 관리자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장바구니 이탈 매출'이 큰 고민거리였어요. 이것만 잡아도 매출을 2~3배 높일 수 있을 거 같았거든요. 이걸 채널톡으로 해결한 셈이죠. 찜 해놓고 사이트 이탈한 고객들, 채널톡 점원이 가서 '무료배송 쿠폰을 드릴게요' 하면서 말을 거니깐 일주일 만에 이탈 매출이 직전 일주일 대비 600만 원 감소했어요.
메시지를 팝업으로 평균 구매 객단가를 10% 높여보세요
객단가 높이기 위해, 세트 구매를 유도하는 팝업 메시지를 보냈어요. 이것만으로도 평균 구매 객단가가 10% 높아졌어요. 고객이 단품을 구매했을 시, 세트로 구매하면 더 합리적이라는 메시지를 보냈죠.
오프라인 매장에서 토너만 구매하는 고객에게 "어차피 계속 사야 하는 화장품 세트로 구매하면 더 싸다"라는 이야기를 해주는 셈이죠. 구매 객단가 높이기가 점원 한명 잘 두면 이렇게 쉬운 일이구나 싶었죠.
뷰티 쇼핑몰을 운영하는 대표들의 고민은 크게 두 가지 일 거예요. 자사몰을 어떻게 키우고, ROAS를 어떻게 높일지. 제품에 대한 자신감이 있고, 이를 인정받았지만 자사몰을 운영해서 고객을 관리하고 매출을 높이는 건 복잡한 문제였어요. 하지만 채널톡으로 똑똑한 점원 하나를 심으니 회원가입률, 객단가 상승, 리텐션 이 세가지가 한번에 해결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