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이 거의 모든 회사에서 필수 요소가 되어가면서 프리랜서를 찾는 마케터 많은데요. 기업에서 직접 프리랜서를 고용하거나, 대행사에서 프로젝트 별로 프리랜서를 많이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좋은 프리랜서를 만나면 대규모의 프로젝트도 빠르게 진행할 수 있고, 오래 지속되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크게 도움이 되죠.
하지만 프리랜서와 일을 할 때 꼭 기억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또는 재택근무를 하더라도 팀으로 같이 일하는 것과는 다르니까요.
워크플로에 프리랜서를 추가할 때는 서로 학습곡선을 따라 조금씩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업무 방식을 배우게 되는데요. 가장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프리랜서와 작업하기 위해서는 다음 6가지 규칙을 기억해 주세요.
1. 프리랜서에게 필요한 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하라
먼저, 만들고자 하는 콘텐츠의 종류를 이해하고 해당 콘텐츠를 사내에서 제작할 수 있는 현재 능력을 평가합니다. 어딘가에 공백이 있죠? 우선 순위와 자신의 팀의 역량에 대한 평가가 정확할수록 어떤 프리랜서가 필요한지 잘 결정하고 또 그들에게 무엇을 필요한지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프리랜서에게 기대하는 바와 작업 방식을 미리 설정하십시오. 프리랜서는 대체로 전략적 결정을 내릴 필요가 없죠. 전략을 위해 고용된 경우가 아니라면요. 그래서 업무 범위를 최대한 명확하고 자세하게 지정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콘텐타에서 수행한 21년도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서베이입니다.
2021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서베이_B2C
2021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서베이_B2B
B2C, B2B 모두 콘텐츠 제작을 가장 많이 아웃소싱하고 있어요. 이 제작의 단계를 프리랜서들이 맡아주겠죠. 업무의 범위와 나아가 책임 범위까지 명확히 하기 위해 제작 단계를 차트로 만들어 공유해보세요.
동시에, 콘텐츠 마케팅의 책임자는 프리랜서를 위해 가이드 형식의 상세한 프로젝트 개요를 먼저 마련합니다. 자세한 프로젝트 브리핑은 삽질을 예방하고, 프로세스를 단축하며 결과적으로 양측 모두에게 시간과 비용을 절감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이 편집 과정에서 질문이나 의문이 있는 경우 다시 참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프리랜서를 온보딩시킬때 마감일, 비용 및 단어 수를 (서면으로) 명확하게 설명하십시오. 가이드에 대한 팁은 추후 제작하여 공유해보겠습니다.
2. 프리랜서 고용 프로세스 간소화
프리랜서를 한 번 고용하면,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다른 프리랜서를 또 고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시간을 좀 갖고 온보딩 및 오프보딩 프로세스를 수립하십시오. 저희 콘텐타와 작업할 때는 새로운 작가에게 타깃오디언스, 브랜드 보이스 및 콘텐츠 전략에 대해 알리고 있는데요 프로세스를 정리해두면 이 과정이 간단할 수 있습니다.
콘텐타 홈페이지 캡쳐) 콘텐타 콘텐츠 제작 가이드 입력 창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새 프리랜서에게 필요한 양식, 정보 및 프리랜서에게 기대하는 사항에 대한 목록을 만들어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약서 발송, 지불 협상 및 할당된 업무의 세부 사항을 명확히 처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프리랜서가 과제를 완료한 후에는 편집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피드백을 주는 과정도 운영 절차에 추가하십시오. 시간이 절약됩니다.
3. 프리랜서 제작 일정을 유연하게 유지
대부분의 프리랜서는 여러 고객을 위해 일합니다. 프리랜서가 우리의 팀과 함께 프로젝트에 완전히 참여하지 않는 한, 우리가 모르는 다른 마감일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프리랜서와 제작 콘텐츠를 계획할 때 작가에게 필요한 것보다 약간 더 긴 편집 일정을 위해 편집 일정에 여유를 두세요.
프리랜서와 일할 때 꼭 필요한 것은 기본적으로 존중입니다. 프리랜서들은 각자 자신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최고의 관계는 양측이 서로를 파트너로 볼 때입니다.
마감일에 대해 프리랜서와 사전에 의사 소통하여 처리 시간이 적절한지 확인하십시오. 급하게 할당해야 하는 경우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를 높이기 위해서 급행 비용을 제공하는 것도 고려하세요.
콘텐타 홈페이지 캡쳐) 콘텐타 콘텐츠 제작 주문 페이지의 일부
4. 일관성 있고 의사 소통이 가능한 프리랜서를 찾으십시오.
좋은 프리랜서는 과제 세부 사항 또는 콘텐츠 세부 기준을 충족하는 좋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질문이 있을 때 빠르게 의사 소통하고, 제 시간에 과제를 제출하고, 적시에 직접적으로 수정 사항을 처리합니다.
콘텐타에서는 프리랜서와 일상적으로 일을 하는데요. 물론 저희들은 필요로 하는 전문 지식을 갖춘 프리랜서를 원하지만, 그 이상으로 우리의 삶을 편하게 해주는 프리랜서를 원합니다. 좋은 프리랜서를 만나면 매달 일정 물량의 작업을 제공하거나 그들의 전문 지식과 작업 방식을 얼마나 가치 있게 여기는지를 보여주는 피드백을 제공하여 좋은 프리랜서를 붙잡으십시오.
5. 프리랜서가 실행 가능한 피드백 제공
프리랜서는 정규직 직원이 아니며 직원이 받는 혜택도 없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십시오. 이를 염두에 두고 이전에 논의하지 않은 한 프리랜서가 직원 회의에 참석하거나 직원에게 필요한 처리 시간에 맞춰 작업할 것으로 자동으로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피드백은 여전히 프리랜서를 관리하는 시스템의 일부로 제때 적절하게 제공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리랜서에게 그들의 성과와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특히 향후 다시 일할 계획이라면 더욱 그렇죠. 마음에 드는 프리랜서를 찾으면 좋은 피드백을 포함하여 그들이 소중하고 감사하다는 것을 알도록 하십시오.
프리랜서가 과제를 완료한 후 편집 과정에서 이 피드백을 직접 전달하세요. 특정 프리랜서와 장기적으로 함께 일하고 싶다면 투자도 필요합니다. 콘텐츠 제작의 세계에서 성공하는 방법, 더 좋은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프리랜서의 강점을 활용하라
정규직 팀원들에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일정한 퍼포먼스를 내는 프리랜서들을 만나면 각자의 장점을 찾으세요. 많은 프리랜서들이 특정 유형의 글쓰기나 디자인에 대한 깊은 전문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프리랜서들 각자의 강점 분야, 갖고 있는 스킬 등을 시간을 내어 파악하고 정리해 두세요.
좋은 프리랜서를 보유하면 엄청난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프리랜서들이 최선을 다하기를 기대하는 것만큼이나 마케터도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프리랜서를 찾으면 실행 가능한 피드백과 작업 기한에 유연함을 두어 그들을 잡도록 하세요.
프리랜서들이 다른 작업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들의 스케쥴과 작업 방식에 대한 존중을 보여주세요. 그들의 강점을 관찰하고 그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간결한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명확한 의사 소통과 직접적인 요구 사항을 말하세요. 브랜드의 콘텐츠 마케팅을 윈-윈(win-win)으로 이끌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