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구글 애즈, 구석구석 활용하기

주식회사 바름

2022.03.22 07:30
  • 781
  • 0
  • 0
  • 0

안녕하세요.

2022년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 구글, 페이스북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즈에 대해 탐구해보고자 합니다. 온라인 광고 중에는 여러 광고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톡 등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모든 곳에 광고를 할 수 있고 이미 저희도 그 광고 속에 스며 들어있죠.

다양한 광고 플랫폼 중 가장 근본적이고, 기본적인 광고 플랫폼을 뽑으라 하면 단연 구글을 고를 것입니다. 구글은 구글 애즈라는 플랫폼을 통해 배너, 동영상, 텍스트, 앱 광고 등 원하는 광고를 한 곳에서 다 해결할 수 있는 똑똑한 곳인데요. 그 똑똑한 구글 애즈를 혹시 단순히 광고를 ON/OFF 하는 정도로만 사용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구글애즈에서는 광고 집행 뿐만 아니라 광고를 진행하기 전 후로 광고에 대한 예측, 제안 등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똑똑한 구글 애즈의 기능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광고주 분들이 바름과 일하기 이전 주시는 질문 중 보편적인 질문은 바로 '구글 애즈에서 저희 광고를 운영하면 어느 정도의 성과가 나올까요?' 하는 질문입니다.

사실, 광고를 실제로 집행해보기 전까지 광고의 성과를 확실하게 대답할 수 있는 마케터는 그 누구도 없을 것입니다. 업종마다, 브랜드 크기마다 성과의 간극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함부로 말하기가 어려운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똑똑한 구글 애즈가 그 성과를 대신 예측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도달범위 플래너입니다.

도달범위 플래너는 구글 애즈의 광고 중 동영상 광고의 성과만 예측할 수 있는 플래너입니다. 진행하고자 하는 게재 채널과 광고 목표를 고르고, 타겟하는 연령층, 성별, 관심사 타겟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예산과 진행하고자 하는 동영상 광고 상품을 고르면 해당 타겟에 적용하여 간략한 광고 성과를 미리 보여줍니다.

설정한 예산과 타겟층으로 광고를 했을 때 몇 명에게 광고가 도달하며, 얼마나 노출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CPM (노출 1,000회당 비용)이 얼마인지까지 나오니 대략의 성과를 예측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두 번째로 소개드릴 기능은 ‘키워드 플래너’입니다.

키워드 플래너는 말 그대로 검색광고에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키워드 플래너에 넣고 작동시키면 키워드의 경쟁정도, 검색량 추이, 상/하단 입찰가 평균을 알 수 있습니다. 미리 키워드에 대한 반응을 알고 광고를 진행한다면 더 효율적으로 집행을 할 수 있겠죠?

이뿐만 아니라 키워드 플래너는 선택한 키워드를 확장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한 마디로 관련 검색어를 추천해 주는 것이죠. 이 기능을 활용하여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분야로까지 키워드의 범위를 넓힐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기능은 ‘실적범위 플래너’ 입니다.

이 기능은 광고를 진행하는 중인 캠페인에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설정해 둔 캠페인을 선택하고 예측하고자 하는 기간 설정 및 측정할 항목을 선택하면 간단하게 해당 기간 동안의 성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성과에는 광고 집행 비용과 CPC, 클릭수, 전환수, 설치 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후 광고비의 예산을 증/감액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구글 애즈는 플래너라는 기능 이외에도 광고 미리보기, 맞춤 타겟 설정 등 광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기능 등을 구축해 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