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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미디어] 나스리포트 276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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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21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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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76호 total  

 

 


1.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A.네이버,쇼핑분야 특화된 이미지 검색 '쇼핑렌즈 '출시 
B.카카오게임즈 공식 출범, 내년 게임업계 ‘빅4’로 성장 전망 
C.유튜브vs페이스북, 동영상 서비스 신규 앱 출시 경쟁 
D.카카오 3분기 매출 5천억 원 돌파, 분기 최대 실적 경신 
E.포털·SNS, 소통에 ‘재미’를 더한 채팅 서비스 강화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 해외 이용자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신규 플랫폼 '아폴로‘ 출시 예정
 : 글로벌시장 목표 내년 초 출시 예정으로 사용자 스스로 콘텐츠 생산하는 플랫폼 설계 
• 네이버 뉴스에 ‘요약봇’ 출현..“핵심만 보여줘요“ 
: 정치/경제/사회/IT/생활/세계/랭킹 뉴스 기사 마지막에 적용, 최대 3문장까지 요약된 내용 제공 

카카오
• AI·빅데이터 기반 광고플랫폼 ‘카카오 광고’ 11월 20일 오픈 
: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카카오광고’ 플랫폼 OBT(오픈 베타 테스트) 시작 
• 이모티콘 출시 6주년... 매달 20억건 발송 
: 카카오 내 누적 이모티콘 상품은 5,500개 이상, 6년 동안 1,700만명이 한 번이라도 구매한 경험이 있음 
 • 기업용 PC 채팅프로그램 '아지트챗' 출시
: 기업용 커뮤니티 서비스 '아지트'의 기능 강화 위해 PC용 채팅 프로그램 ‘아지트챗’ 베타 버전 출시 

페이스북
• '특정 언어 사용자만 보는 광고' 첫선
: ‘다이나믹 언어 최적화'는 국외 시장을 대상으로 광고할 때 유용한 기능 
• 페이스북 메신저 앱, 4K 해상도 사진 전송 지원 
: 2K 해상도의 사진 전송만 가능하였는데 4K 해상도 또는 4096x4096 픽셀 사진 전송까지 가능하도록 지원 

인스타그램
•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 테스트 진행 중 
: 인스타그램 계정 대신 관심있는 주제 팔로우 해 쉽게 소식받아 볼 수 있는 기능을 테스트 중
• 생방송 참여 초대를 요청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 추가 
: 화면이 위 아래로 분할되어 방송 이원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특징으로 라이브 스토리의 확장으로 판단

유튜브
• 대형 스크린 기기용 유튜브TV 앱 출시 
: 앞으로 삼성와 LG전자의 스마트TV, 애플TV 등 모든 기기에 TV전용 앱을 출시할 계획 
• 재생 중 갑자기 뜨는 '추천 영상' 제거한다 
: 영상을 팝업 형식으로 보여줬지만 이를 스팸 광고처럼 불쾌하게 여기는 유저의 시청 환경 개선을 위한 업데이트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글로벌 여행 정보 제공 매체 “트립어드바이저”   
전세계 28개 언어로 서비스 중인 세계 최대 여행 정보 제공 사이트로, 여행 계획부터 후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매체 
전세계 약 1억 3천만 회원 보유 중이며, 타겟 국가별 여행 관련 업종 집행 시 높은 효과 기대 
매체 현황 : 여행타입, 예산에 따라 세부 유저 세그먼트를 구성해 타겟팅 집행이 가능하여, 글로벌 여행객 타겟 캠페인 집행시 높은 효과 기대 
형태 : PC, 모바일 앱 (Android | IOS) 
매체력 : MAU 4억1500만(글로벌 기준) 
타겟팅 : 지역, 경쟁사, 리타겟팅, 유저 세그먼트1) 
판매 방식 : CPM


2 / 여행 가이드북, 맵북 등 투어 정보 컨텐츠 제공 매체 “투어팁스”
국내/외 여행 가이드북, 최저가 호텔비교, 도시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여행 관련 컨텐츠를 제공하는 매체 
여행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여성 이용자 다수 보유 중으로, 커뮤니티/지인을 통한 2차 홍보 효과 기대 
매체 현황 : 자체 커뮤니티 운영으로 유저 간 여행 후기 및 도시별 상세 정보 공유가 가능 
형태 : PC, 모바일 앱 (Android | IOS) 
매체력 : 앱 다운로드 수 540만, 회원수 74만 
타겟팅 : 불가 
판매 방식 : 구좌제 

3 / 항공권, 호텔 가격 비교 및 예약 서비스 제공 매체 “스카이스캐너”
국내/외 여행 가이드북, 최저가 호텔비교, 도시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여행 관련 컨텐츠를 제공하는 매체 
여행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여성 이용자 다수 보유 중으로, 커뮤니티/지인을 통한 2차 홍보 효과 기대 
매체 현황 : 쿠키(30일)를 바탕으로 GDN을 이용한 스카이스캐너 사용자 리타겟팅 광고 집행이 가능 
형태 : PC, 모바일 앱 (Android | IOS) 
매체력 : 앱 다운로드 수 120만, MAU 200만 
타겟팅 : 국가, 언어, 항로, 좌석 등급, 리타겟팅 
판매 방식 : CPM, 구좌제 

4 / 인테리어, 리빙 관련 컨텐츠 제공 앱 “오늘의집”
인테리어 및 리빙 관련 컨텐츠를 제공하는 모바일 매체로 2040 여성 이용자 다수 보유 
가구, 인테리어 관련 제품 컨텐츠 업로드가 가능하며, 주요 SNS 보유 채널 내 컨텐츠 업로드로 추가 확산 가능
매체 현황 : 인테리어, 리빙 업종에 한해 광고 집행 가능 컨텐츠 내 아웃링크 삽입 가능하며, 네이티브 컨텐츠 상품 집행시 높은 광고 효과 기대 
형태 : 모바일 앱 (Android | IOS) 
매체력 : 앱 다운로드 수 140만, MAU 100만 
타겟팅 : 성•연령, OS 
판매 방식 : 구좌제, 컨텐츠 제작 


3. 디지털 미디어 광고사례
A. 니콘– 전시회 방문 유도 캠페인
· Target : 3049 서울 근무 직장인 
· Period : 2017년 9월 15일 
· Media : 네이버 / 네이트 / 버즈스크린 

지역·시간 타깃팅을 활용하여 오프라인 행사 방문 유도 
디바이스별 단기간 홍보에 적합한 매체 선정하여 캠페인 인지도 제고 
 서울지역 타깃팅 광고 상품 집행을 통해 전시장 방문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집중 노출 
 오전 11시·오후 4시 정각에 PC 메신저 팝업 광고 운영하여 주목도 높은 메시지 전달 
 스마트폰 잠금화면 광고 상품을 활용하여 모바일 커버리지 확보 
1) 네이버 롤링보드 상품에 서울 지역 타깃팅을 적용하여 핵심 타깃 대상 광고 도달률 증대 
2) PC 유저의 시선을 유도하는 네이트온 시보 팝업 광고를 활용하여 타깃 흥미 유발 
3) 모바일 잠금화면 매체 집행을 통해 전시회 참가 등록 페이지 모바일 트래픽 유입 확보 

B. 유진로봇 – 브랜드 인지도 확보 캠페인 
· Target : 3049 여성 
· Period : 2017년 9월 13일 ~ 2017년 10월 17일 
· Media : 지하철 5,7호선 열차 내부 편성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5,7호선 지면을 활용하여 광고 도달률 높임 
승객들의 공간 이탈이 제한되는 지하철 내부 광고를 통해 이용객 시선 유도 
 일 평균 약 186만명이 이용하는 5,7호선 열차내 편성광고 선정하여 비용 효율성 제고 
 지하철 열차 내부 광고를 통해 ‘아이클레보’ 라는 청소로봇 브랜드 인지도 확보 
 목표 타깃의 공감을 유도하는 현실감 있는 카피 및 이미지를 통해 흥미와 관심 유발 
1) 광화문, 고속터미널 등 주요 역사를 관통하는 5,7호선 열차 광고 진행하여 높은 커버리지 확보 
2) 열차 내부의 모든 광고 지면을 독점하는 ‘차내 편성광고’ 집행하여 주목도 극대화 
3) 집행기간 내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검색 트래픽 증가


4. 글로벌 주요 이슈_글로벌 음성 인식 기술 이용 행태 
A. 글로벌 음성 인식 기술 이용 현황
 음성 인식 기술은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는 기본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의 이용 경험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텍스트 입력 방식보다 편리하고 직관적인 음성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과 이용은 음성 인식 기술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B. 글로벌 주요 음성 인식 기술 이용 상황
 음성 인식 기술은 주로 검색(온라인 검색, 상품 검색)이나 일상 생활 관련 정보 확인(길찾기, 여행 정보, 알람 세팅)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음성 검색을 통해 관심 있는 상품이나 브랜드에대한 정보 확인을 하는 경우에는 구매까지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 커머스와 직접적인 연계 가능
C. 음성 인식 기술 이용시 주요 고려 사항 
 음성 인식 기술 이용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인은 개인 정보 보안이었으며, 특히 중국과 일본에서 높은 관심을 보였음 
 음성 인식 기술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 전달의 정확성 뿐만 아니라 개인 정보 보안에 대한 보장이 필수적인 것으로 확인됨
D. 글로벌 선호 음성 인식 플랫폼 선호도
 글로벌에서 주로 이용하는 음성 인식 플랫폼은 애플의 시리(Siri)와 안드로이드 기반의 구글 서치 앱, 구글 나우, 코타나 등으로 나타남 
 현재 음성 인식 플랫폼은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서비스의 이용률과 선호도가 높은 편이나 향후 개별 서비스의 개발과 이용이 증가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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