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신환유치 블로그

이렇게 바쁜데 매출은 왜 떨어질까? 우리 병원만의 신환 찾기

메디하이

2021.11.22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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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병원과 비교했을 때 우리 병원을 찾는 고객들의 특징은 뭔가요?

 

병원 컨설팅을 진행하다 보면 이 질문에 많은 병원 마케터분들이 의외로 대답하기 어려워합니다. 하지만 우리 병원만의 환자를 찾는 것은 병원의 신환 매출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열쇠입니다.

 

특히 마케팅 예산도 많이 쓰고 병원도 바쁜데 매출이 떨어진다면, 병원과 맞는 타겟을 찾지 못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우리 병원 신환의 페르소나가 구체적일수록, 같은 금액의 마케팅으로도 더 빠르게 신환 매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랜딩의 꽃, 신청 폼을 활용하자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 병원만의 신환을 찾아낼 수 있을까요? DB 수집을 위한 랜딩페이지가 하나라도 있는 병원이라면 랜딩페이지 마지막, 신청 폼에서 설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를 추천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광고 대행사들은 신청 폼을 최대한 간결하게 제작합니다. 이탈할 수 있는 단계를 최대한 줄여 많은 DB를 뽑아내기 위해서죠.

 

 

 

하지만 대행사 마케터의 입장과 병원 마케터의 입장은 완전히 다릅니다. 대행사의 임무는 최대한 많은 DB를 넘겨주면 끝나지만 병원 마케터는 그 DB만큼 실제 매출을 창출해야 합니다.

 

오히려 우리 병원에 맞지 않는 환자 DB는 많이 유입되면 될수록 병원 성장이 더욱 요원해집니다. 상담원들의 업무 강도는 훨씬 올라갔는데도 실제 병원 매출은 현저히 떨어집니다.

 

마케팅에 쓴 예산과 수고만큼 병원 매출을 올리고 싶나요? 그렇다면 최소한 병원이 직접 집행하는 광고만큼이라도 설문 폼을 활용해보세요.

 

 

 

설문 폼 작성 전 체크리스트

 

그렇다면 설문 폼은 어떻게 구성하는 게 좋을까요? 먼저, 병원이 현재 얼마만큼 병원 환자들을 잘 파악하고 있는 지에 따라 효과적인 설문 내용이 달라집니다.

 

폼을 작성하기 전에 아래의 질문에 대답해보세요. (1,2번의 경우 마케터의 느낌을 믿기보단 최근 3개월의 실제 환자 데이터를 살펴보시길 추천합니다.)

 

 

 

몇 개의 질문에 대답하셨나요? 위 3가지는 효과적인 마케팅 예산 집행을 위해 병원이 파악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입니다.

 

성별과 연령은 효과적인 매체 타겟을 설정하는 가장 기초가 되는 자료입니다. 정성껏 만든 콘텐츠를 엉뚱한 타겟에게 보여주는 데에 예산을 쓰는 것만큼 슬픈 일도 없습니다. 병원에 따라서는 환자의 지역 정보도 타겟을 선정하는 주요 기본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의 주요 증상은 실제 전환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증상 정보를 통해 마케터는 중점적으로 공략해야 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상담원 입장에서는 환자의 개별 증상 정보를 미리 알고 있으면 예약과 업셀링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병원만의 차별점은 병원의 치열한 마케팅 경쟁에서 살아남게 만드는 핵심 요소입니다. 신청 폼으로 수집하는 여러가지 정보를 통해 환자들이 왜 우리 병원을 선택했는지를 ‘추측’이 아닌 ‘추론’ 해보세요.

 

 

 

신환 발굴 실전! 설문 폼 작성하기

그럼 이제 실제 설문 폼을 작성해볼까요? 우리 병원에 가장 적합한 단계가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Step 01. 기본 정보를 모아보자

주요 환자들의 연령, 성별 파악도 어려운 환경이라면 설문 폼을 통해 기본 정보부터 수집, 추적해보세요. 연령의 경우 메디하이의 기본 폼 외에도, 병원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질문해 볼 수 있습니다.

 

 

 

Step 02. 예약 전환율을 높여보자

예약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쉽게 수집할 수 있는 정보는 증상입니다. 증상의 양상, 추이, 강도에 대한 질문을 통해 고객의 니즈와 대략적인 관여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막막하다면 때로는 고객들이 직접 궁금한 점을 남기도록 하는 것도 생각치 못한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입니다.

 

 

 

특히 상담원들의 이야기에 먼저 귀기울여보세요. 효과적인 예약 전환을 위해 사전에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Step 03. 우리만의 차별점을 발굴하자

타겟의 기본, 증상 정보를 알고 있다면 타 병원 대비 우리 병원의 차별점에 대한 여러 가설들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설들을 검증할 수 있는 질문들을 설문에 추가해보는 것도 좋은 접근입니다.

 

 

 

 

 

설문 폼 작성 팁 5가지

설문 폼을 작성하실 때는 아래 5가지 사항을 참고해서 진행하세요.

 

1. 장기적인 목표 잡기

신규 환자의 예약, 매출율까지 추적해야 실제 매출을 일으키는 환자의 특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고객 정보를 수집해보세요. DB유입부터 매출까지 소요 시간을 고려했을 때 일반적으로 3개월 정도를 잡고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충분한 DB 수집을 목표로

신청 폼을 통해 수집한 정보의 비율과 수가 높을 수록 정보의 신뢰도가 올라갑니다. 특정 매체에 광고 예산을 충분히 사용하기 어렵다면, 최대한 많은 매체와 설문 폼이 들어간 랜딩페이지를 연결해보세요.

 

3. 잊지말자 신청전환율!

당연히 너무 긴 설문 폼은 전환율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병원의 상황에 따라, 관여도 높은 고객의 유입이 매출 전환에 유리한지, 신청 허들을 낮추는 것이 유리한지 생각해보세요.

 

4. 너무 직접적인 마케팅 질문은 금물

유입경로같은 직접적인 마케팅에 대한 질문은 전환율을 떨어트리고 고객들의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를 파악하고 싶다면, 이전 포스트 <명확한 유입경로는 확실한 매출로 이어진다>를 참고하세요.

 

5. 이름,연락처는 맨 마지막에

고객 입장에서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기입하는 것 자체가 심리적인 허들이 될 수 있습니다. 이름, 연락처는 되도록 마지막에 배치해 신청 전환율을 높여보세요.

 

 

메디하이는 병원이 스스로 만드는 건강한 성장을 응원합니다. 메디하이의 설문 폼 이용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메디하이 고객지원 : 폼 등록>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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