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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컬렉션] 'OO다움' 브랜딩의 기본과 법칙

오픈애즈

2021.09.0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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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보다 기초적인 페르소나의 차별화 포인트, 브랜딩

 

요즘은 주변 사람들이나 업무나 소셜미디어에서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을텐데요.

브랜딩을 어떻게 정의하시나요?

마케터의 입장에서 브랜딩이라 하면, 하나의 브랜드가 타겟의 마음속에 각인되는 것이라 생각되네요.

현대카드 정태영 대표가 언급한것처럼 어떤 사물이나 사람을 구별되기 위한 특질을 표현하는 단어, 가치, 이미지가 될것인데요.


오늘은 브랜딩이 무엇인지 개념적인 차원에서, 그리고 브랜딩의 기본과 원칙을 잘 지키기 위한 전략방안들을 공유드립니다.

오픈애즈가 준비한 서른 두번째 오컬렉션 'OO다움' 브랜딩의 기본과 법칙

 

꼭 읽어보세요!

​🖌️ 브랜드, 브랜딩, 브랜디드...좋은 경험을 전달하고자 하는 마케터 누구나

🖌️ 나다움, 자아실현의 브랜딩에 관심이 많은 기업/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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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하고 싶지 않나요? 네 가지를 기억하세요 (feat. 현대카드 정태영 CEO) insighter. 인싸이트생각노트, 인싸노트

현대카드 정태영 CEO는 브랜딩의 시작을 어떻게 해야 한다고 말할까요? '어떤 사물이나 사람을 구별성 있게 특질을 잡아주는 단어가 필요합니다' 나를 표현할 때 나는 착한 사람이라고 단순하게 표현하는 게 아니죠. 착하다는 표현은 정말 많이 쓰이죠. 구별되지 않습니다. 눈에 띄지 않는 거죠. 구별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첫째, 나열해야 합니다둘째, 비판적 사고로 걸러내야 합니다셋째, 동기화를 절대 놓쳐서는 안 됩니다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 '무엇'이 아니라 '어떻게'를 고민하는 것  insighter. peter

'What'이 아닌 'How'에 더 가까운 개념

브랜딩에 대한 가장 흔한 오용은 '무엇'을 하는지에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기업 내부에서 브랜딩을 기업의 비전, 전략 등과 거의 같은 뜻으로 쓰니 브랜딩 자체가 어떤 상품 등 보이는 것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한 의류업체에서 청바지로 대박을 냈다고 합시다. 대박이 된 이유가 분명 있을 것입니다. 입었을 때 라인이 돋보인다든지, 전혀 새로운 워싱 방법이 최근의 룩과 어울린다든지 등 말입니다. 이런 팔리는 이유(Selling point)를 다소 물리적으로 들어가 보면 핏을 50년대 모 브랜드 것을 차용했다든지 원단이 미국 모사에서 만드는 프리미엄 제품을 싼 값에 살 수 있게 만들었다든지의 더 기계적인 분석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보통 이렇게 물리적으로 제품을 분석해 나가면서 성공 요인을 보는 것은 결국 '무엇'에 할 것인가에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가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을까? – 브랜딩의 기본 insighter. 오피노

사실 브랜딩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예시의 브랜드를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특정 이미지, 특정 카피 만으로도 떠오르게 만드는 것들이 브랜드다. 이와 같이 사람들에게 우리를 어떻게 기억시킬 것인가 혹은 각인시킬 것인가를 고민하고 해결하는 모든 과정을 브랜딩이라고 한다. 제품의 특징이 있고, 시장 상황이 존재한다. 이 두 가지를 고려한 상태에서 확실한 차별화 포인트를 매력적으로 드러내야 한다. 이 것은 섬세함의 싸움인데, 시장 세분화가 매우 잘 되어 있는 시장일 수록 더 그렇다. 자동차와 화장품 시장이 바로 그런 예시다. 이 섬세함을 포인트로 잡아 이미지화 시키고, 그 이미지를 잘 드러나게 하는 것이 브랜딩이다.

 

 





브랜드 메시지 전략 구축 4단계 – 잠재 고객을 연결, 참여, 그리고 전환  insighter. DMCU 

비즈니스를 위한 브랜드 메시지 전략을 수립하고 계신가요? 브랜드에 대한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할 때 선택하는 문구들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케터가 작성한 모든 콘텐츠들이 마케팅 퍼널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웹페이지, 블로그 게시물, 소셜미디어 게시물, 백서, 인포그래픽, 뉴스레터 또는 영상 스크립트에 이르기까지 모든 메시지는 비즈니스 목표와 관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메시지 중 일부는 잠재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만큼 강력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메시지들은 참여시키고, 신뢰를 쌓고, 잠재 고객들이 실제 전환되도록 만듭니다. 수많은 광고 메시지의 ‘소음’으로 뒤덮인 시장에서 잠재고객들의 관심을 끌어오기 위해서는 이러한 메시지들은 모두 신중하게 선정되어야 합니다.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브랜드 용어 70가지  insighter. 한성국

Appendix. 브랜드 관련 용어들 70가지를 찬찬히 담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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픈애즈 한정판 콘텐츠 큐레이션 '오컬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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