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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 - 인터넷 동영상편

DMC미디어

2021.09.0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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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조사기관 Statista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1년 3월을 기준으로 올해 국내 온라인 동영상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5%가량 증가한 약 3조 3,000억 원 규모로 추산된다. 특히, 넷플릭스와 같은 유료 구독형 서비스(SVOD)가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었던 가운데, 실제로 올해 2월에 국내 넷플릭스의 월간 이용자 수가 최초로 천 만 명을 돌파했을 뿐만 아니라 웨이브나 티빙과 같은 국산 OTT 서비스 역시 이용자 수가 증가한 바가 있다. 그러나 코로나의 장기화와 엔데믹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구독자 수가 감소할 뿐만 아니라, 티빙과 협력한 네이버 멤버십 플러스나 쿠팡플레이 등과 같이 OTT 서비스가 또 다른 영역과 결합되는 등 인터넷 동영상 시장의 경쟁이 변화하는 중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 행태 역시 복잡성을 더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파악하기 위한 마케터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마케터의 고민을 덜기 위한 시도의 일환으로 구성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실제 소비자의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와 마케터가 생각하는 소비자의 인터넷 동영상 매체 및 콘텐츠 이용 행태 등을 비교하여, 소비자와 마케터 간 인식 차이가 주로 어느 측면에서 크게 발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팬데믹을 기점으로 급격하게 소비자 행태가 변화한 현시점에서 본 보고서가 모쪼록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본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INTRODUCTION    3
RESPONDENTS PROFILE    5

1. 디바이스별 인터넷 동영상 시청 비중    7
2. 인터넷 동영상 시청 시간대     8
3. 인터넷 동영상 주 이용 콘텐츠 장르(Top10)    12
4. 인터넷 동영상 선호 시청 콘텐츠 유형    13
5. 인터넷 동영상 주 이용 매체     14
6. 인터넷 동영상 매체 선택 시 주요 고려 속성    16
7. 인터넷 동영상 선호 시청 방식    17
8. 무료 콘텐츠 광고 시청 의사 길이    18
9. 인터넷 동영상 광고 태도    21
10. 인터넷 동영상 광고 기억 요소    22
11. 결론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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