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향수 대비 고가임에도 니치향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향수와 니치향수는 어떻게 다른 것일까?
Part 01.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니치향수
-니치향수에 대한 관심, 올여름 3차 성장의 징후가 보인다
취향은 세분화되고, 세분화된 취향은 또 다른 취향의 (더욱 전문성을 띠거나, 디테일이 더욱 가미된) 가지들로 진화해 나아간다. 집 근처 올리브영에만 가도 수십 종류의 향수 브랜드를 테스트해 본 후 내 취향에 맞는 향수를 쉽게 살 수 있다. 향수 시장은 과거 패션 명품 브랜드가 리드해왔지만 점점 더 개인들의 진화된 취향이 반영되기 시작했다. 향수 전문 브랜드, 소수만이 아는 향수 브랜드를 통칭하는 니치향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Part 02. 전문 브랜드의 디테일로 이야기 되는 니치향수
-니치향수는 전문 브랜드에서 만드는 디테일의 끝판왕
[출처:썸트렌드(www.some.co.kr)]
샤넬과 디올로 대표되는 패션 명품 브랜드에서 만드는 향수는 심지어 올리브영에만 가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지만, 조말론, 딥디크 등 향수만 전문으로 생산하는 브랜드로 대표되는 니치향수는 제작한 조향사에 대한 정보, *노트, 잔향 등의 향수를 좀 아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전문적 언어를 통해 개인의 취향이 표현된다. 또한 고가의 니치향수의 향을 그대로 오마주한 (상대적으로 저가인) 레플리카 향수에 대한 관심 역시 나타난다.
*노트 : 향료를 맡았을 때 느껴지는 은유적으로 표현되는 후각적 느낌 (예 : 지중해 느낌, 시골길 느낌 등)
Part 03. 취향과 디테일을 더 따지기 시작한 사람들
- 이제는 브랜드, 잔향, 노트 등 디테일을 더 많이 이야기하는 사람들
20년 니치향수 시장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었던 조말론, 딥디크, 크리드 등의 브랜드는 올해 들어 순위가 하락한 반면, 라보라토라오와 같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잔향, 노트, 향료 등 향수 좀 써본 사람들만이 사용할 수 있는 언어를 이용한 디테일한 표현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고가의 니치향수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제품 원료를 오마주한 뒤, 조합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향을 즐길 수 있는 레플리카 향수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다.
올여름, 나를 대표할 수 있는 향은 어떤 향일까?
김정구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