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 관리,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어제 방문 예정인 환자가 20명, 방문한 환자는 3명, 매출은 0명. 문제가 뭐지? 상담원이 잘못 응대했나? 날씨는 어땠지? 우리 병원 안 좋은 글 올라왔나?
병원 마케터로 일하며 혹은 혼자서 마케팅부터 진료까지 다 하는 원장님들도 위와 같은 고민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혹은 아직 고민해보지 않았더라도 DB 관리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메디하이는 지난 5년간 병원 전문 광고 대행사로 일해오며 여러 병원의 데이터를 다루고 분석해왔습니다. 이런 데이터로 병원이 가지고 있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해왔을 뿐 아니라 어떻게 하면 병원이 성장할 수 있을지를 연구해왔습니다. 그 간의 메디하이 노하우를 통해 성장하는 병원의 DB 관리 방법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병원은 신청~예약 상태를 추적하는 DB 관리 페이지, 방문~매출 상태를 추적하는 CRM 페이지를 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고객 여정을 통합해서 관리하지 않습니다.
왜 일까요? 마케팅으로는 신청DB만 많이 유입시키면 되니까. 매출에 대한 책임은 상담원에게 더 크게 있기 때문에. 특히, 다른 병원도 다 따로 관리하기 때문에.
하지만, 신청DB는 정말 많기만 하면 될까요? 신청된 DB와 상관없이 매출은 상담원의 책임이 클까요? 고객 여정은 중요하지 않을까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환자 한 명이 우리 병원에 DB를 넣고, 예약하고 병원에 비용을 지불하기까지는 수 많은 선택의 과정이 있습니다. 하나의 DB에는 이 모든 과정이 들어가 있고, 이 과정들을 제대로 관리하고 살펴본다면 우리는 더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병원이 놓치고 있는 DB 데이터 6가지
1. 랜딩페이지가 예약율에 끼치는 영향
2. 우리 제품에 대한 실제 구매력이 있는 타겟
3. 클릭만 되는 이벤트 vs 매출이 발생하는 이벤트
4. 신청 일과 통화 연결 일이 부재율에 미치는 상관관계
5. 신청 일과 예약 일의 차이가 방문율에 끼치는 영향
6. 유입경로와 매출액의 상관관계
위 데이터들은 실제로 저희 메디하이에서 5년 이상 광고를 집행하며 가둬 온 데이터 중 일부입니다. 이런 데이터들을 활용해 파트너 병원의 예약, 방문 뿐만 아니라 매출까지도 상승시켜 왔습니다. 위 6가지 외에도, 유입된 DB만 잘 관리한다면 데이터 활용정도에 따라 더 많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DB를 잘 관리할 수 있을까요?
매출로 이어지는 DB 관리 팁 4가지

• 유입된 DB는 하나의 페이지에서 매출까지 관리해보세요.
분리된 2개 이상의 페이지에 존재하는 신청~예약 까지의 DB와 방문~매출 까지의 DB 데이터를 연결시키는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만약 하나의 페이지에서 모든 DB를 관리한다면 마케팅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 2개의 페이지를 오가는 리소스를 줄일 수 있고, 각 상태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 달 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DB가 중복으로 유입되었다면 가장 최근에 유입된 DB로 관리하세요.
광고를 진행할 경우 중복된 DB가 들어오는 일이 자주 일어납니다. 간혹 중복된 DB를 최초에 유입된 과거 DB에 계속해서 관리해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DB에 관리를 이어나갈 경우 해당 DB가 유입된 경로를 명확히 알 수 없어 오히려 실질적 마케팅 성과를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 랜딩페이지를 생성할 때에는 명확한 ‘이벤트’와 ‘유입경로’ 를 지정해주세요.
어떤 메세지에 이끌렸는지, 어떤 매체에서 유입되었는지를 아는 것만으로도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문제가 있는 이벤트와 유입경로를 발견해 과감히 종료하는 의사결정도 할 수도 있습니다.
• 지정한 ‘이벤트’와 ‘유입경로’에는 각각 명확한 광고예산을 설정하세요.
아직도 월 전체 광고비만 입력해서 광고를 진행하시나요? 혹은 광고비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그저 노출에 급급한 광고만 진행하시나요? 광고비만 제대로 관리해도 유입된 DB 데이터를 이용해 저비용 고효율의 이벤트와 유입경로를 찾아내는데 오래 걸리지 않을거예요. 그렇다면 어디에 광고비를 더 많이 소진시켜야할 지 당연히 알게 되겠죠?
아직도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건 방문상담원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벤트라면 몰라도 ‘유입경로’가 정말로 매출상승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모르시겠다면, 메디하이 블로그 다음 글을 기다려주세요. 다음 글에서는 유입경로가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과 ‘A’ 병원의 실제 사례가 소개됩니다.
1년에 9만개의 병원이 개업을 하고 4천개가 폐업을 합니다. 그만큼 메디컬 분야에 대한 광고시장도 굉장히 활발해져 있습니다. 이런 시장 속에서 환자들이 우리 병원을 선택했다면 선택의 이유는 잘 관리된 DB로 부터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이유를 찾는다면 우리 병원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매출 상승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