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W의 생각

요즘 마케터는 AR을 활용한다고?

스노우(SNOW)

2021.06.21 08:00
  • 567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3
  • 9

요즘 마케터는 AR을 활용한다고?

마케팅을 하는, 아니 트렌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만큼 AR은 익숙한 용어가 되었다. 

해외에서는 이미 다양한 브랜드들이 AR을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고, 그 효과 역시 입증된 바 있다. 세계 최대 화장품 회사인 프랑스 로레알(L'Oréal)은 AR Virtual Makeup을 통해 온라인 매출 53% 증가를 이끌며 코로나 시대 효과적인 ‘Digital Transfer’를 이끌었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물론 이러한 트렌드는 뷰티 브랜드에 국한되지 않는다. E-commerce 업계 역시 AR 활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업계 내 거장 Shopify의 경우 AR 필터 체험이 구매 상품 반품율을 40% 감소시키고 구매 전환율을 94% 증가시킨다는 결과를 발표해 AR 신드롬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그렇다면 국내는 어떠할까?

 

국내에 진출한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의 활약으로 AR 필터가 마냥 어색 하지만은 않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AR을 마케팅 수단에 적극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듯 하다.

국내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에게 아무래도 해외 사례만을 근거로 마케팅 예산을 AR에 배분하기란 쉬운 선택이 아니라 생각된다.

국내 1위 AR 필터 기술을 확보한 SNOW 역시 비슷한 고민을 할 수밖에 없었다. 그렇기에 직접 국내 인기 설문조사 플랫폼 Opensurvey와 관련 필터 효과 조사를 주기적으로 진행하기로 협의하기에 이르렀다.

 

 

그래서 AR 필터가 뭔데?

AR이 아무리 인기가 있고 익숙하여도 막상 ‘AR 필터 마케팅’을 들으면 어색하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첫 Insighter로 작성하는 글이니만큼 AR 필터에 대해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겠다.

AR 필터는 유저의 얼굴, 모션 등을 인식해 메이크업, 악세서리, 스티커 등을 입힐 수 있는 필터를 말한다.

좀더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한 아래 이미지 사례는 각각 매드몬스터, 기우쌤, 민스코, 게임 브랜드 ‘제2의나라’, 뷰티 브랜드 ’어뮤즈’와 콜라보한 필터이다.

 

      

그렇다면 SNOW가 제작한 AR 필터가 정말 고객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성을 조사해보았다.

 


GENTLE MONSTER AR 필터 그 효과는...?

SNOW는 지난 5월 인기 패션 아이웨어 브랜드 젠틀몬스터와의 협업을 통해 카메라로 선글라스를 체험할 수 있는 Virtual Try On 필터를 출시하였다.

 

 

 

이러한 브랜드 AR 필터는 DAU 290만 (중복) 유저들에게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인지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제 탐색 및 구매 전환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비대면 시대 유저들은 자유롭게 여러 종의 선글라스를 체험할 수 있고, 체험 후 구매 페이지로 바로 랜딩 되는 시스템을 통해 제품의 가격과 상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opensurvey와의 조사를 통해 다시금 AR 필터의 필요성과 효과성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1. AR 필터에 대한 고객 니즈

 

 

온라인 쇼핑이 발전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러한 쇼핑이 마냥 편하지만은 않은 게 현실이다. 다수의 사람들은 제품 체험의 한계를 느끼고 있고 이를 해결할 방법을 찾고자 한다.

그러던 중 등장한 해결방안이 AR인 것이다. AR 등의 온라인 체험으로 제품 구매를 이끄는 브랜드들이 많아지면서 고객들 역시 AR이 온라인 체험에 미칠 긍정적 영향을 잘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다수의 사람들은 가상체험을 제공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해당 체험을 해 볼 의향이 높다 답하였고,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에 높은 호감을 보였다. AR 가상체험의 니즈가 있을 뿐 아니라 실제 그러한 서비스를 이용해 볼 의사도 높은 것이다. 

 

 

2. AR 필터 체험과 탐색/구매 간의 상관관계

마케터가 의사 결정을 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 중 한 가지는 실제 탐색/가입/구매 전환일 것이다. 물론 브랜드 인지 차원에서의 성과를 더 중시하는 부서도 있겠지만, 디지털 마케터라면 해당 요인을 배제하고 예산을 배분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AR 필터에 대한 니즈와 실제 체험 의향을 모두 알아본 상황에서 실제 마케터가 원하는 액션이 유저로부터 발생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품 구입 의향을 묻는 질문에서 평균 평균 72%의 응답자가 AR 가상 체험 후 구매 의향이 있다고 답변하였다.

 

 

더불어 필터 체험 후 제품 탐색/구매 전환 액션을 취한 유저는 32%로 필터 사용 전 탐색/구매 전환 비율 21% 대비 약 52%가 높아진 효과를 보였다.

 

 


 

 

AR 필터 효과성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설문 조사를 통해 트렌드를 파악해 갈 예정이다.

By. 변화의 흐름을 주도적으로 인지하고 이를 공유하는 SNOW Insighter

 

  • #AR
  • #가상현실
  • #이커머스
  • #스노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