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오컬렉션] 광고 대행사에서 일하거나, 같이 일하거나

오픈애즈

2021.06.16 07:00
  • 291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3
  • 2


 

🤝 당신은 마케터인가요? AE인가요? 그 오묘한 차이와 역할은 무엇일까?

 

광고를 하는 것,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업무 테두리나 속성이 비슷해서 같은 말로 느낄 수 있지만

사전적인 정의로 보았을 때, 광고 대행사의 AE 그리고 마케터는 업무 영역에서 명확하게 구분지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업무의 방식과 스타일 그리고 요구하는 역량이 공통된 부분도 있겠지만 광고주(브랜드 사의 마케터)

vs. 광고대행사(광고/마케팅 대행의 AE) 각각의 업무 차이나 필요로 하는 스킬도 다르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광고주가 자체적으로 일을 진행할 수도 있지만, 왜 광고대행사와 일을 같이 해야하는지

그리고 좋은 광고대행사와 파트너로 협업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은 무엇일지 알려드립니다.

결국, '일'을 잘 하기 위해 필요한 파트너의 선정도 중요하니까요.

오픈애즈가 준비한 스물 한번째 오컬렉션 "광고 대행사에서 일하거나, 같이 일하거나"  

 

꼭 읽어보세요!

​🖌️ 광고·마케팅 대행 업에 종사하고 계신 분

🖌️ 인하우스, 브랜드사, 광고 대행사 취직에 관심 있으신 분

 

 -----------------------------------------

  *각 썸네일 또는 '자세히보기' 클릭 시 해당 콘텐츠로 연결됩니다.

 


광고대행사랑 ‘일’ 잘하는 5가지 방법 insighter. 노아노마드

광고대행은 광고주가 우리 브랜드의 마케팅에 대해서 얼만큼 알고 신경 쓰느냐에 따라서, 성과가 확연히 달라진다.
대표님이 모든 일을 처리해야 하는 1인 기업이나 인하우스 내 마케터가 없다면, 초기 기업 입장에서는 광고대행사에게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기가 어려울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광고대행을 맡기기 전 우리 기업이 현재 광고대행사에게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먼저 점검하고, 광고대행사가 마케팅 영역中 핸들링 하는 업무범위가 어디까지 인지 명확하게 구분 지어 우리 기업에 적합한 광고대행사와 서비스 가격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광고마케팅 대행사 선정시, 고려해야 할 5가지  insighter. 레버
손발이 잘 맞는 대행사를 찾는 과정에도 가치를 알아보는 눈이 필요합니다.
대행사를 찾을 때는 지인 추천, 검색을 하거나, 관련 커뮤니티에서 찾게 됩니다. 검색/커뮤니티에서는 아무래도 영업 목적의 광고성 글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지인 추천이라고 해도 우리 제품/서비스에 대한 fit이나, 업무 스타일이 맞을지 걱정되구요.
가장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빠르고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할 말/하면 안 되는 말'을 기준으로 필터링하시면 되는데요. 아래에 적은 5가지 요소를 확인해 주세요.

 

 



마케터, 어떤 광고 대행사를 선택해야 후회가 없을까? insighter. 우주인
마케터들은 어떤 프로세스로 광고 대행사를 선정할까? 마케터가 광고 대행사 선정을 위해 거치는 과정은 크게 3가지
시장에서 현재 활동 중인 수많은 대행사들이 꼭 앞서 언급한 유형에 속해 있는 것은 아니다. 여러 유형의 장점만을 갖고 있는 대행사도 있고, 같은 대행사라 하더라도 담당자가 누구냐에 따라 같은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 주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준비 중인 프로젝트를 위해 최고의 대행사를 선정하고 싶다면 무엇보다 RFP의 충실한 작성과 함께 경쟁 PT 시 대행사들이 보여 주는 내용들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공정하고 냉정한 평가를 통해 대행사를 선정해야 나중에 후회 없이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대행사 vs 브랜드사  insighter. 한성국

대행사와 브랜드사, 당신은 둘 중 어느 곳에서 일하고 싶은가? 대행사에서 브랜드사로 이직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필자는 홍보 대행사에서 약 4~5년 동안 일을 했고, 작년 3월부터 약 1년 동안 브랜드사에서 새롭게 일하고 있다. 대행사에 있던 분들은 갑의 위치로 가고자 브랜드사로 이직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필자의 경우엔 브랜드를 만들어보는 경험을 꼭 해보고 싶어서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다. 내가 작은 대행사에 있어서이기도 하겠지만, 업무 방식과 스타일이 다르고 브랜드사에서 원하는 업무 역량이 조금은 상이했던 것 같다. 채널을 운영하고, 콘텐츠를 생산하는 일은 비슷했지만 목표로 하는 결과 값이 달랐던 것 같다. 비슷한 듯 다른 방식의 업무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

픈애즈 한정판 콘텐츠 큐레이션 '오컬렉션'

수많은 콘텐츠 중 나에게 꼭 필요한 콘텐츠를 찾고 싶다면,  

성장을 더할  있는 콘텐츠를 찾고 있다면 오픈애즈 콘텐츠 큐레이션오컬렉션을 찾아보세요.

 

  • #광고 대행사
  • #마케팅 대행사
  • #업
  •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