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국내 1인가구 수는 617만 가구에 이르며, 오는 2047년에는 832만 가구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1인가구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현대 사회에는 이들을 중심으로 ‘가심비’나 ‘소확행’ 등 소비자 개인의 가치 및 만족도를 우선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광고·마케팅 업계 내 1인가구의 중요도 또한 높아지고 있지만, 1인가구만의 사고방식이나 디지털 이용 행태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1인가구의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상세하게 살펴봄으로써, 1인가구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는 브랜드 및 마케터가 더욱 정교한 1인가구 타겟팅을 할 수 있도록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