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코퍼레이션의 매거진

[구글애널리틱스]기본설정편4. 목표 만들고 세팅하기2

지아이코퍼레이션

2021.03.31 00:00
  • 243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6
  • 2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 에이전시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이번에는 기본설정편4로 돌아왔는데요!

처음부터 차근차근 따라오고 싶은 분들은 아래 콘텐츠를 참고해주세요!

 

< 구글애널리틱스 시리즈 콘텐츠 >

기본설정편1. 계정/속성/보기 이해하기 

기본설정편2. UTM 설정하기

기본설졍편3. 목표 만들고 세팅하기

GA4와 UA의 차이 

 

 

지난 번에 소개해드린 구글애널리틱스의 목표 설정 방법은 총 4가지로

(1) 도착, (2) 시간, (3) 세션 당 페이지수 / 조회 화면 수, (4)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이 중 (4) 이벤트는 버튼 클릭부터 스크롤, 영상 재생 등 매우 다양한 사용자의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만 가능하다면 (1) ~ (3)의 방법보다 훨씬 더 세밀한 목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 페이 버튼 클릭"이라는 대표적인 예와 같이 말이죠

 

개발 지식이 없는 평범한 마케터가 직접 웹사이트 내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이벤트로 설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개발자를 통한다 하더라도 업무 요청을 위한 기본적인 배경 지식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어설프게 접근했다가 간단한 이벤트조차 매우 오랜 기간에 걸쳐 수정해야 할 수도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바로 구글 태그매니저(Google Tag Manager, GTM)입니다.

 

특별한 개발지식 없이도 간단한 이벤트를 직관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마케터의 빛과 소금 같은 존재입니다.

쉽고, 빠르고, 눈치 볼 필요 없이 마음껏 테스트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1. 태그매니저 설치

 

설치 부분은 간단하게 넘어가겠습니다.

 

(1) 구글 계정 로그인 후 태그매니저 접속(https://tagmanager.google.com/)

(2) 계정만들기 클릭 후, 계정이름(자유) 기입, 컨테이너 이름(도메인) 기입, 플랫폼은 "웹"으로 설정 → 약관 동의

(3) 첫 시작 화면에 팝업되는 두개의 스크립트를 각각 <head>의 상단, <body>의 여는 태그 상단에 넣기

 

* 아래 스크린샷 참조, 각각 "<head>"의 바로 아래, <body>태그가 닫히기 전, 즉 "<body" 상단 부분에 삽입되었습니다.

 

* 스크립트 설치 팝업창을 놓치신 분은 좌상단 [관리자] → 우측 4번째에 있는 [Google 태그 관리자 설치]로 확인해주세요.

 

 

 

!! 간혹, 가이드에 따라 정확히 삽입했음에도 사이트 구성에 따라 웹사이트의 일부(특히 헤더부분)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에 문제가 있을 시, 웹사이트 담당 개발자가 설치하도록 요청해주세요. 

 

 

2. 변수 설정

 

1) GTM(구글태그매니저)의 구조

  

GTM은 '변수', '트리거', '태그'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 골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변수로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의 행동(또는 속성)을 구분하고 !

구분된 행동 중 특정 행동들을 트리거로 묶어 정의하고 !

정의된 트리거가 발생하면, 태그로 데이터화하여 데이터 정보를 발신합니다.

 

쉽게 설명하고자 그림을 덧붙였는데, 여전히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그렇다면 이론은 됐고, 본격적인 이벤트 생성으로 넘어가겠습니다.

 

2) 기본 제공 변수 활성화

 

[작업공간] 왼쪽의 [변수]로 들어갑니다.

 

처음에는 Event, Page Hostname 등 5가지밖에 등록되어 있지 않을 텐데요.

오른쪽 위의 [구성]을 클릭해 체크박스를 모두 선택하고, 우측 상단에 [제출]을 누르면 끝입니다. 참 쉽죠?

 

이들은 모두 "기본 제공 변수"로써, 웹사이트 내에 코드를 자동으로 불러 읽어들여 특정 행동과 속성(이벤트)의 "값"을 정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기본 제공 변수 중 일부는 현재 상태에서 작동하지 않지만, 전부 추가해도 문제없습니다.

* [제출]이 클릭되기 전까지 모든 변경사항은 "보류" 상태입니다. 반드시 체크해주세요.

 

3) 구글 애널리틱스 변수 생성

 

기본 제공 변수 하단의 "사용자 정의 변수"에서 우측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변수 구성"이라고 적힌 바로 밑 부분을 클릭 후, 아래로 스크롤하여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을 클릭합니다.

 

"추적 ID" 부분에 구글 애널리틱스의 추적 ID를 입력하고, 변수의 이름은 자유롭게 기입합니다. (보통 GA코드)

 

* GA의 추적코드는 [관리] → [속성]의 바로 아래에 보입니다.

 

 

 

태그가 발동하면 "어디로" 데이터를 보낼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이를 미리 템플릿으로 만들어 놓는 작업입니다.

 

3. 트리거 설정

 

1) 미리보기 창활성(디버거)

 

변수가 정의되었으니, 이 변수들을 실제로 확인하는 방법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우측 상단에 [미리보기]를 클릭하세요. 그리고 팝업 창이 나타나면 GTM을 설치한 도메인을 입력하세요.

잠시 후 로딩이 완료되면 나의 웹사이트와 함께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웹사이트에서 여기저기 클릭하다 보면 왼쪽에 리스트들이 점점 늘어나는 게 보이실 텐데요.

이는 변수로 구분된 행동들이 나열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중 "Click" 하나를 아무거나 선택한 후, Variables(변수)로 들어가봅시다.

  

 

제가 클릭한 것은, 우리 웹사이트 내의 '문의 접수 버튼'이었습니다. '문의 접수 버튼'을 클릭할 경우, 위와 같이 Click Classes, Click Element, Click ID 등의 목록이 나열되고 각각의 값들이 나타납니다.

 

이는 아까 설정하였던 "기본 제공 변수"로, 자동으로 특정 영역 클릭(이벤트)에 대한 속성값을 나타냅니다.

 

2) 트리거 생성

 

특정 이벤트에 대하여 속성값들을 확인하였으니, 우리는 이것들로 "트리거"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작업공간]에서 [트리거]로 들어간 후, [새로 만들기] 클릭

(2) "트리거 구성" 바로 하단을 클릭하면, "트리거 유형"이 보이는데 임시로 "클릭"의 [모든 요소]를 선택

(3) 우리는 특정 버튼 클릭에 대한 이벤트만 수집할 예정이므로, "일부 클릭"으로 설정 변경

(4) 아까 전 미리보기(디버거)에서 확인 가능한 변수를 선택하고, 동일한 값 입력

 

위와 같이 설정하면, Click Classes가 "has-custom-focus ...(후략)"이라는 긴 값을 "포함"하는 경우에만 트리거가 정상적으로 발동합니다.

 

* 특정 값을 포함, 같음, 제외, 다음으로 시작, 다음으로 끝남 등 여러가지 조건이 있으니 다양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조건문 우측에 +를 눌러서 추가하는 경우, and조건이 됩니다. 클릭 한 번에 여러가지 조건을 "동시에" 만족해야 합니다.

 

자, 이제 기본적인 트리거 생성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지아이코퍼레이션은 자사 블로그에 원문을 1차 업로드한 후, 가공하여 오픈애즈에 발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다음 내용을 알고 싶은 분들,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블로그 방문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얻어가세요 :D

 

 지아이코퍼레이션 홈페이지

 지아이코퍼레이션 블로그

 지아이코퍼레이션 FACEBOOK

 지아이코퍼레이션 INSTAGRAM

 


 

 

  • #구글애널리틱스
  • #GA
  • #목표
  • #디지털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