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플레이트의 매거진

콘텐츠기획, 성공한 사람들의 콘텐츠 제작 비결

브이플레이트

2021.01.04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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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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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쉬운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콘텐츠기획을 망설이시는 분들, 어려워서 시도조차 해보시지 않은 분들,

콘텐츠마케팅은 성장한 비즈니스만 해야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큰 오산입니다. 콘텐츠는 당신이 비즈니스를 위해 당연히 해야하며, 누구나 시작해하는 것입니다. 이를 잘 이용한다면 적은 예산으로 효과적인 광고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렇기에, 스타트업계의 사장님들은 더욱이 콘텐츠기획에 힘쏟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욕구는 있지만, 그래서 경험하고 싶지만,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을 알려주는 것에 열광합니다. 콘텐츠를 통해 그들을 반응시켜 비즈니스의 자산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오늘은, 누구나 해야하는 콘텐츠기획, 왜 해야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단순히 무작정 우리가 하고 싶은 말들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콘텐츠의 시대는 끝났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플랫폼에 그들이 원하고, 보고 싶어하는 콘텐츠를 제공해야합니다. 그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소통하여 그들의 니즈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잠재 고객와 소통하기위해,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과거 많은 기업들은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해 대부분은 전화를 통해 접근하였습니다. 음성통화를 중심으로 소통하며 그들의 니즈를 파악해야 하였기에 한사람 한사람 일일히 데이터를 모으는 것이란 쉽지 않았습니다.

 

좀 더 디지털이 발전한 후에는 다양한 메신저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기업이 증가했습니다. 2010년대로 넘어오면서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급성장하면서,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음성통화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 메세지를 통한 이미지 콘텐츠 역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휴대폰의 발전 및 인터넷을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많은 변화를 겪었고 그 방식 또한 변해왔습니다.

 

최근에 들어서는 고객와의 소통을 위한 방식이 바로 영상콘텐츠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많은 플랫폼들 사이에서 가장 콘텐츠의 소비가 뛰어난 것이 동영상 콘텐츠입니다.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영상콘텐츠를 쉽게 접하고 댓글을 담으로써 그들과 소통하며 그들의 니즈가 무엇이며 어떤 콘텐츠에 크게 반응하는지 파악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영상콘텐츠가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는 또 다른 예는 음성통화를 넘어선 화상통화, 화상회의, 화상을 통한 미팅등 영상을 통한 소통의 확실한 도구로써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비대면, 온택트로 화상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면서 이는 확실한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써 작용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영상으로 고객과 상담까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영상을 통해 상품을 체킹한 후 상담원과 구체적인 디테일을 상담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B2B에서만 사용되었던 원격상담이 이자는 B2C분야로 확장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디지털이 발전하면서, 그에 맞는 서비스와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하려는 비즈니스가 증가하고, 소통을 통해 콘텐츠는 끊임없이 그들의 니즈를 반영하며 기획되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디지털의 발전과 더불어 영상을 이용한 콘텐츠가 대세라는 점을 알고 이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 싶다면, 그 관계를 지속적인 관계로 발전시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케터가 소비자와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2가지 방법

 

많은 비즈니스들리 데이터를 사용하여 비전을 형성 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우리가 우리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우리의 고객과의 관계를 좁혀 그들과 가까워 질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해내야 합니다.

 

 

콘텐츠를 최대한으로 활용해라

 


 

콘텐츠는 계속해서 우리와 고객을 연결해줄 수 있는 최고의 수단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큰 가치를 가지는 콘텐츠를 통해 전략적으로 우리의 잠재고객에게 다가가고 그들을 끌어들여야 합니다. 고객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의 제품 및 서비스의 정보, 그들의 고민에 대한 솔루션 등 을 제공하여 우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커뮤니티를 구축하는데에는 콘텐츠의 활용이 우선적입니다.

 

이러한 콘텐츠의 유형은 참여하는 고객들과 비즈니스의 사이에서 충성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충성도를 높이는 과정 속에서 그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콘텐츠를 통해 지속하면서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높이며 더하여 홍보까지 촉진시킬 수 있죠.

 

요즘 소비자들은 단순히 가격, 금액만을 따지고 들지 않습니다. 자신의 신념과 맞는 브랜드를 선택하기도 하며, 브랜드가 가지는 철학을 따지고 다른 사람들과의 구매 경험을 공유하며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소비를 지향하기에 콘텐츠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다뤄라

 

 


 

온라인마케팅에 있어서 없어서 안되는 것이 데이터입니다. 데이터는 우리가 구체적으로 무슨 행동을 해야할지 알려주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리의 구체적인 타겟을 정할 수 있으며, 타겟팅을 통해 더 효율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했던 콘텐츠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제, 고객의 성별, 연령, 취미, 취향 등 다양한 개인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보다 정밀한 타겟 설정을 토대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서 빅데이터는 그 필요성이 더 커지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 맞춤형 콘텐츠와 광고를 집행하여 그들과 최대한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일 광고를 진행할때, 사람들이 가장 많이 메일을 확인하는 시간대를 분석한 데이터를 확인하면, 다양한 시간대 속에 우리의 타겟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정밀한 타겟들이 가장 많이 클릭할 수 있을 시간대를 고려하여 메일을 발송하고, 그들의 취향 데이터를 통해 그에 맞는 텍스트를 구성하는 것도 데이터를 잘 활용하여 높은 전한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기획, 어렵다고만 생각하시지 마시고 이제는 누구나 해야할 작업이란 생각이 듭니다. 여기에 더하여 영상콘텐츠기획에 있어서 어려움 느끼시는 분들은, 저희 브이플레이트와 함께 간단하지만 퀄리티 높게 영상콘텐츠 제작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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