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톡의 매거진

마케팅 프로그램 모음(종류, 사례 포함)

채널톡

2020.11.17 08:38
  • 1549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8
  • 19

"요즘 마케팅 프로그램 뭐 쓰세요?"

 

요즘 마케팅 모임을 나가다 보면 이런 질문을 심심치 않게 받곤 합니다. 요즘 작은 스타트업이나 쇼핑몰에서 다양한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 마케터분들에게 업무 효율을 높여줄 마케팅 툴은 필수품이 되었죠. 이번 글에서는 일당백을 해야 하는 마케터가 알아두면 좋은 마케팅 툴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구매와 매출은 늘려주고 작업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마케팅 프로그램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무료 온라인 마케팅 프로그램도 있으니 눈여겨보세요)

 

 

마케팅 프로그램 종류 

 

리뷰도쿠 (reviewdoku.com)

 

리뷰를 더 쉽게, 더 많이!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리뷰의 중요성을 모두 다 공감하실 거라 생각해요. 실제로 50% 이상 소비자는 쇼핑몰의 리뷰를 보고 구매를 결정을 한다고 해요. 리뷰도쿠는 고객이 리뷰를 쓰다가 짜증이 나서 이탈하는 경우를 최소화시켜주는 마케팅 툴이에요. 고객이 구매를 완료하면 리뷰 작성 유도 알림 메시지를 보내고, 그리고 그 링크를 타고 사이트에 들어오면 바로 리뷰 작성 창을 띄워 추가 클릭 없이 바로 리뷰를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죠. 이 밖에도 네이버 리뷰 연동, 리뷰현황 대시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현재는 카페24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리뷰를 늘려주는 마케팅 툴 리뷰도쿠

 

 

Bigfoot9 (bigfoot9.com)

 

요즘 잘나가는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이 궁금하다면?

 

페이스북 페이지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참고해볼 만한 곳입니다. 빅풋9은 각각의 플랫폼에 올라오는 데이터를 모아 분석하고, 오늘 어떤 페이지가 가장 인기 있었는지 혹은 어떤 게시물이 가장 인기 있었는지 랭킹으로 정리해 보여줍니다.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재를 판매하고 계신다면 눈여겨봐야 할 서비스죠. 심화 기능을 유료이지만 무료 버전만으로도 충분히 활용도 높게 쓰실 수 있습니다.

 

 


인기있는 페이스북/유튜브 페이지를 보여주는 빅풋9

 

 

 

태거스(www.taggers.io)

 

흩어져 있는 광고 매체, 한곳에서 관리할 순 없을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카카오, 유튜브... 다양한 광고 매체를 한 번에 관리하기 힘드시죠. 태거스는 이런 고민을 하는 이커머스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 툴입니다. 여러 매체에 올릴 광고 소재를 태거스 한 곳에서 관리 가능하고, 관리 리포트도 모아볼 수 있어요. 1개월 동안은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다고 하니 매체 관리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계시다면 참고해보세요.

 

 

광고 매체 통합관리와 최적화를 도와주는 태거스

 

 

비디오몬스터 (videomonster.com)

 

에펙/프리미어 없이 영상광고 만들기

 

영상 프로그램을 다룰 줄 모르는데 영상 광고를 만들고 싶다면 주목해볼 서비스입니다. 비디오몬스터는 전문가 수준의 모션 그래픽 영상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디오 제작 툴이니까요. 최근 무료 요금제가 강화되면서 무료 요금제에서도 개수 제한 없이 모션그래픽 영상을 만들 수 있게 업데이트됐다는 점에서도 눈길이 가는 서비스입니다.

 


 

템플릿 선택하고 편집하면 끝. 누구나 영상 제작자가 될 수 있게 도와주는 비디오몬스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마케팅 툴

 

이번에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원한다면 필요한 마케팅 툴, CRM 마케팅 툴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평소 자주 이용하는 브랜드에서 '장바구니에 상품이 남아있으니 둘러보세요'와 같은 문자를 받아보신 적 한 번쯤 있으실거예요. 바로 이렇게 고객 정보에 따라 메시지를 보내 구매를 유도하는 것도 CRM 마케팅의 한 갈래입니다. 방문수, 구매수, 성별 등 고객 정보를 활용해 고객과 적절한 상호작용하고 오랜기간 우리 브랜드를 기억하고 소비하게 만들어주죠.

 

그렇다면 CRM 마케팅이 왜 중요할까요? 크게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기존 고객은 신규 고객보다 구매 확률이 높습니다

신규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할 확률은 5~20%에 불과한 반면, 기존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할 확률을 60~70% 나 달한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닙니다. 기존 고객은 신규 고객에 비해 지출하는 돈도 더 많아요. Adobe의 연구에 의하면 기존 고객은 신규 고객에 비해 3배 많은 돈을 지출한다고 합니다. 또한 베인앤드 컴퍼니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고객 리어 텐션을 5%만 높여도 이윤이 25%~95% 증가한다고 하니 재방문 마케팅에 신경 써야 합니다.

 

둘째, 가성비가 좋습니다.

재구매 유도 마케팅은 한마디로 가성비가 좋은 마케팅입니다. 만약 누군가 1만 원으로 페이스북에서 마케팅을 해보라고 했다고 상상해보세요. 아마도 큰 매출을 내기는 쉽지 않겠죠? 그런데 1만 원으로, 기존 고객 중 구매 확률 높은 충성 고객만 필터링해 대상으로 문자 마케팅을 한다면 훨씬 직접적인 반응이 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셋째, 신규 고객 유치에 과감히 투자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객이 계속 사이트로 돌아와 재구매를 한다는 확신만 있다면 마케팅에 과감히 돈을 쓸 수 있고, 파이를 키울 수 있습니다.

여기 두 사이트가 있습니다. A와 B 사이트 모두 고객 한 명을 얻는데 쓰이는 돈이 1만 원이고 평균 객단가는 2만 원이라고 가정을 해볼게요. 여기서 A 사이트에서는 재구매가 한 번도 일어나지 않는 반면, B 사이트에서는 재구매가 3번 일어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A 사이트에서는 2만 원 매출을 내기 위해 1만 원을 투자하니 순이익이 1만 원 밖에 되지 않습니다(2만 원 – 1만 원). 반면 B 사이트는 고객 한 명이 들어오면 2만 원씩 5번을 재구매 하기 때문에 9만 원의 순이익을 낼 수 있어요(2만 원*5회 – 1만 원). 일단 고객을 데려오기만 하면 훨씬 큰 이익을 낼 수 있다는 확신이 들기 때문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고, 그만큼 비즈니스도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겠죠. 이처럼 높은 재구매율은 신규 고객 유치에 과감한 투자를 할 수 있기 해주고, 빠른 성장을 돕습니다.

 

 

고객 관리 마케팅, 어떻게 시작할까

 

CRM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셨다면, 이제 실제 예시로 CRM 마케팅 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볼 단계입니다. 다음 세 기업에선 CRM 마케팅을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첫 고객을 잡는 법 : 트로이아르케

 

고객 상담과 샘플 키트 증정으로 고객 DB 4배 늘린 트로이아르케


 

 

트로이아르케는 피부 관리숍에 납품하는 화장품을 만드는 에스테틱 전문 브랜드에요. 처음에는 피부관리숍을 위주로 B2B 사업을 진행하시다 몇 년 전 부터는 제품이 입소문을 타 일반 소비자에게도 판매를 시작하게 되셨죠. 원래 전문숍에 납품하는 제품이니만큼 구매 만족도가 높아 한 번 고객이 되면 단골이 돼 재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만큼 제품에 자신이 있었기에 트로이아르케에서는 신규 고객DB를 확보하는데 과감히 투자를 했습니다.

 

트로이아르케가 실시한 방법은 두 가지였어요. 첫째,회원가입을 완료한 고객에게는 1만 원 상담의 화장품 샘플 키트를 나눠준다고 대대적으로 홍보를 했어요. 이를 통해 강력한 회원가입 동기를 만들어 자연스럽게 고객 DB를 모았습니다. 둘째,채팅상담으로 무료 피부 컨설팅을 해주었어요. 트로이아르케의 상담원은 모두 국가공인 전문 자격증을 갖고 있는 피부 관리 전문가이기에 트로이아르케와 상담한 고객은 자연스럽게 신뢰도를 높일수 있었죠. 또한 상담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름, 연락처 등 고객 정보를 확보하면서 추가 세일즈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담을 통해 자연스럽게 고객 정보를 모으는 트로이아르케 

 

 

이렇게 두 가지 전략을 실행한 결과 3개월 만에 고객 DB가 4배 증가했고, 이렇게 확보한 고객 DB를 활용한 마케팅에 활용해 문자 메시지를 보내 매출을 2배 늘렸다고 해요.

트로이아르케 마케팅 성공사례 자세히 보기

 

 

이탈 고객을 다시 데려오는 법 : 두사커

 

구경만 하다 떠난 고객에게 문자를 보내, 시안 작성 요청률 300% 증가


 

두사커는 축구 용품과 유니폼 제작을 하는 스포츠 브랜드 입니다. 두사커의 사이트에는 다양한 고객들이 방문하는데, 이중에서도 특히 유니폼 제작을 하러 들어왔다 그냥 이탈한 고객을 잡고싶다는 고민이 있었죠. 이에 두사커에서는 상품 샘플 보기 페이지를 봤음에도 불구하고 구매를 안한 고객을 타켓팅 하기로했죠.

채널톡 마케팅 기능을 이용해 샘플 페이지를 조회했는데 게시판에 시안 요청은 하지 않은 고객을 필터링해, 다음 사진과 같이 시안 요청 유도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채널톡 마케팅 기능을 이용해 고객에게 자동화 문자를 보내는 두사커

 

 

이렇게 메시지를 보낸 결과 시안 작성 요청률이 300% 이상 늘었고 결과적으로 매출 상승에도 기여를 했다고해요. 이처럼 구매 확률이 높은 고객을 타게팅 해, 적절한 메시지를 보낸다면 이탈 고객을 잡을 수 있답니다. 

 

 

광고만으론 부족한 시대

첫 고객을 평생 고객으로 만들고 싶다면?

 

믿거페(믿고 거르는 페북)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이제 광고만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기 힘든 시대가 되었습니다. 단타로 성공하는 마케팅이 아니라 지속적으로/안정적으로 고객을 데려오고 단골로 만드는 프로세스를 만들고 싶다면 앞서 소개드린 기업의 사례처럼 고객 관리 마케팅을 시작해보세요.

 

'사례를 봐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는 생각 중이시라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채널톡에서 누구나 가볍게 CRM마케팅을 시작하실 수 있도록 준비해두었으니까요.채널톡 홈페이지에서 무료체험을 신청하시면, 오늘 당장 고객관리 마케팅을 시작하실 수 있도록 마케팅 템플릿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템플릿을 그대로 적용만 해주시면 오늘 바로 고객 관리 마케팅을 시작하실 수 있답니다.

채널톡 무료체험 신청하기 

  • #CRM
  • #마케팅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