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마케터가 시청해야 하는 생활코딩 강의 Top4

신사동 마케터

2020.09.09 11:34
  • 316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5
  • 5

사수는 절대 알려주지 않는 디지털 마케팅 기본기

 

 

안녕하세요~!

프로이직러 Mara입니다.

 

오늘은 개발지식의 백과사전과 같은 생활코딩 유튜브 채널에서 마케터가 꼭 봐야 할 영상을 추천해볼게요.생활코딩은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라인 수업인데요. 무료지만 퀄리티는 그 어떤 유료강의 보다 좋습니다. 프로그래밍에 전혀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주시거든요. 이렇게 좋은 자료를 무료로 꾸준히 올려주시는 생활코딩팀은 정말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복 받으실 거예요! 

 

 

0. 왜 마케터는 프로그래밍을 알아야 하나요? 


요즘 마케팅을 집행할 때 디지털 매체를 제외하고는 마케팅을 진행하기 힘들죠. 디지털에서 마케팅을 하려면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알면 더 좋은게 아니라 **반.드.시(느낌표 두 개)** 알아야 합니다. 여기 있는 내용들을 모른 채 디지털 마케팅을 집행하면 이런 문제점이 있어요.

 

어떤 로직을 통해서 광고가 노출되고 트래킹 되는 지를 이해할 수 없고 디지털 광고에 문제가 생기면 원인을 찾기 어렵습니다. 또 디지털 광고를 집행하려면 타겟팅 모수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으면 수집해보고 싶은 이벤트가 있어도 모수를 어떻게 수집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클라이언트 개발자랑 이야기해야 하는지 서버 개발자랑 이야기해야 하는지 판단하기도 어렵습니다. 결국 '디지털에서 마케팅을 더 잘하려면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하다.' 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HTML & Internet]

 

마케터에게 필요한 프로그래밍 지식은 프로그래밍 언어 그 자체에 있다기 보다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정보가 어떻게 교환되고 수집되는지 이해하는 데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HTML강의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웹 사이트가 어떤 정보를 어떻게 요청-응답하고 노출하는 지 이해하게 도와줍니다. 웹과 인터넷, 브라우저 그리고 **너무나 중요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개념과 역할까지 HTML & Internet 강의를 보고 나면 전부 이해하실 수 있어요. 

 

 

2. [CSS]

 

HTML로 웹에서 정보를 표현할 수 있다면 그 위에 디자인 적인 요소를 입히는 역할을 하는 것이 CSS입니다. 단순히 정보 전달에서 그치지 않고 사용자가 정보를 더 잘 받아들일 수 있는 가장 적절한 표현 방식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CSS의 역할입니다. 우리 브랜드에 어울리는 글꼴을 고르고 색깔을 입히고 웹상에서 정보를 얼마만큼의 비중으로 어떻게 배열해서 보여줄 건지 (Grid를 잡는다고 합니다) 결정하는 것은 CSS의 역할입니다. CSS를 알고 있으면 **디자이너와 커뮤니케이션**하기가 쉬워집니다. 

 

 

3. [JavaScript]

 

HTML은 정적이지만 JavaScript(이하 JS)는 동적으로 웹상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 하면 HTML은 정보를 단순히 화면상에서 보여주는 것만 가능하지만 JS는 X라는 조건을 만족했을 '때' Y라는 이벤트를 실행하게 하는 **조건부 액션**이 가능한 거죠.

 

다운로드 버튼을 눌렀을 '때', 페이지를 봤을 '때', 스크롤을 75% 이상 했을 '때' 서버로 ' 'Download', 'View', 'Scroll 75%' 이벤트를 전송해줘. 라는 조건부 액션을 할 수 있게 되고 마케팅에서는 타겟팅에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JS에서도 DOM과 BOM 영역을 잘 이해하면 마케터가 업무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Domain Name System]


이 강의를 들으면 웹상에서 url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할 수 있어요. 일반 대중들이 웹상에서 홈페이지 접속을 위해 사용하는 url이 바로 DNS입니다. 서버는 정보를 요청받을 때 IP주소로 정보를 받아야 하는데 유저가 IP주소를 모두 기억하기 어려우니 도메인에 특별한 이름을 부여해주는 거예요. 

 

 

오늘은 마케터가 시청해야 하는 생활코딩 영상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끝으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코드를 짜는 건 마케터에게 중요한 역량은 아니에요. 위의 내용들을 공부하는 목적은 코드의 의미를 (대충은) 이해하고 개발자에게 '이건 왜 이렇게 됐어요? 제 의도와 다른데요' 라고 질문하거나 '그건 안돼요'를 무한 반복하는 개발자에 대한 대응력을 3 정도 올리는 데 있습니다. 광고를 집행하고 내부 데이터를 보더라도 읽을 수 있고 시도할 수 있는 것들의 깊이와 넓이가 달라지게 될 거예요. 

 

오늘도 칼퇴하세요 ~!  

  • #생활코딩
  • #개발
  • #개발자
  • #코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