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셀렉티브를 ‘쇼핑라이브’로 개편 … 라이브 쇼핑 편의성 강화
•2분기 실적으로 본 국내 주요 매체 - 네이버, 카카오
•2분기 실적으로 본 글로벌 주요 매체 - 구글, 페이스북
•카카오 데이터트렌드 출시 … 포털 다음 검색어 관련 데이터 제공
Market Issue
•네이버·카카오·토스, 테크핀(Tech-fin) 금융 서비스 영역 확장 본격화
•2020년 OTT 경쟁 심화 … 유저 확보를 위한 국내 플랫폼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 유료 구독 멤버십 트렌드 확산
*이달의 단신소식*
네이버/카카오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 1.5배 늘린다
: 7월 15일부터 PC와 모바일 쇼핑 검색에 뜨는 광고 개수를 4~8개에서 6~12개로 늘려 수익 창출 확대 시도
•네이버, 주요 뉴스 요약해 읽어주는 '보이스 뉴스' 서비스 출시
: 지속적으로 오디오 콘텐츠를 확충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네이버 뉴스 본문 페이지의 ‘본문 듣기’와 ‘요약봇’을 조합해 서비스 출시
•카카오, 8월 초 '비즈보드' 게재 지면 확대한다
: 현재 카카오톡 대화 목록에만 노출되던 비즈보드 광고를 모바일 다음과 카카오페이지, 다음 웹툰에도 삽입 예정
•카카오, 클라우드 시장 본격 진출…하반기 플랫폼 출시
: 하반기 기업용 클라우드 솔루션 플랫폼 ‘카카오 i 클라우드’ 출시 예정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투명성 강화를 위한 '유튜브 작동의 원리' 페이지 공개
: 투명성 강화를 위해 '유튜브 작동의 원리' 웹사이트 개설, 저작권 보호·수익창출 정책을 비롯해 유튜브 콘텐츠 운영 기준 총망라해 제공
•인스타그램, 미국 시장 포함 50여 개 국가에 ‘릴스’ 출시
: 틱톡과 유사한 15초 내외의 짧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 ‘릴스‘ 출시, 틱톡의 빈자리를 대체할 수 있을지 여부 관심
•페이스북, '공식 뮤직비디오' 서비스 준비
: 아티스트가 공식 등록한 뮤직비디오 영상을 자동으로 게재하는 서비스로, 우선 미국에서 먼저 선보인 후 적용 대상 지역 확대할 전망
동영상
KT, 올레tv에서 8월부터 '넷플릭스' 서비스 제공
: 넷플릭스와 제휴를 맺고 8월 3일부터 올레 tv에서 넷플릭스 서비스 제공, 자사 OTT 플랫폼인 시즌과는 상호 보완 관계로 지속 서비스 강화할 예정
넷플릭스 또 약진…2분기 구독자 1천만 명 유치
: 지난 2분기 신규 유료 구독자 1천9만 명으로 당초 예상치인 826만 명을 크게 웃돌았으며, 1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신규 가입자 1천만 명 돌파
쿠팡, 싱가포르 OTT 서비스 '훅' 인수…미디어 커머스 경쟁력 강화하나
: 싱가포르 기반 동남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훅디지털(Hooq Digital)’ 인수, 미디어 커머스 경쟁력을 내재화하는 데 초점
매체소식
•네이버·카카오·네이트 모두 스포츠뉴스 댓글 잠정 중단
: 스포츠 선수도 연예인처럼 악성 댓글에 고통받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연예 뉴스에 이어 스포츠 뉴스 댓글 서비스도 잠정 중단
MEDIA AD ISSUE
•카카오톡 비즈보드 상품명 변경 및 노출 영역 확대
•SMR 신규 큐레이션: 시니어, 광고모델 큐레이션 출시
•네이버 브랜딩DA/주제판 광고 상품 업데이트
•구글 도달범위 플래너 활용 및 신규 기능 업데이트
•아프리카TV, 신규 상품 4종 출시
이달의 매체 상품 소식
CASE STUDY – 자사몰 강화 캠페인 성공 사례
ISSUE CHECK
고객과 직접 만나는 D2C(Direct to Consumer) 유통 전략 확대
식음료·생활·패션/뷰티 업계, D2C 전략으로 ‘자사몰’ 활성화 집중
CASE STUDY A - 키즈 관련 브랜드몰 할인 이벤트 제공 캠페인
집행 기간 : 20. 06. 01 ~ 20. 06. 30
집행 매체 : 네이버 밴드, OK캐시백 락
캠페인 타깃 : 영·유아,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여성
Media Strategy
주요 타깃층 이용 비중이 높은 밴드 및 잠금화면 매체 선정으로 타깃 도달률 고려한 캠페인 집행
잠금화면 매체의 경우 영·유아, 초등학생 관련 제품 검색 이력 및 멤버십 등
계열사 데이터 활용으로 상세한 타깃팅 모수 확보
Results
제품 별 구매 혜택 제공 및 리워드 적립 캠페인으로 높은 클릭 반응률 확보
캠페인 초반 대대적인 노출수 확보로 할인 이벤트 각인 효과 증대
CASE STUDY B - 생활용품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한 자사몰 유입 유도 캠페인
집행 기간 : 20. 06. 01 ~ 20. 06. 07
집행 매체 : m.Naver
캠페인 타깃 : 논타깃
Media Strategy
브랜드 및 제품 브랜딩 강화를 위해 높은 트래픽을 보유한 네이버 모바일 메인 상품 집행
제품과 연관성이 높은 시즌성 소재를 활용해 잠재 고객의 주목도 확보 및 구매 전환 기대
Results
캠페인 진행 기간(1주) 중 평일 대비 주말(토, 일)에 광고 반응률 우수
시즌성 소재 특성상 메인 브랜딩 지면 대비 날씨 브랜딩 지면에서 높은 전환 효율 확보
MEDIA -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트위치TV 온라인 커뮤니티 ‘트게더
•트위치TV 라이브 방송 스트리머와 시청자가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통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별도 회원가입 없이 트위치 계정으로 활동 가능하며 세션 당 페이지뷰, 체류 시간이 높은 것이 특징
•약 35,000여 명의 스트리머가 활동 중이며, 기본 시청자 정보 및 스트리머 후원 내역을 활용한 타겟팅 진행 가능
매체력 : 월 방문자 250만명
상품유형 : 이미지 배너, 텍스트 공지
노출 디바이스 : PC, Mobile
판매 방식 : CPM, CPC
최소집행금액 : 100만원
차세대 TV 디바이스 ‘LG 스마트 TV’
•구매력이 높고 디지털 친화적인 이용자를 보유 중이며, 1회 노출 시 평균 1.7명에게 도달 가능한 패밀리 디바이스
•스마트TV를 통해 넷플릭스·유튜브 등 디지털 콘텐츠 시청 시, 홈 런처의 첫 번째 슬롯에 노출되는 배너 상품
•다양한 형태의 랜딩 설정이 가능하며 광고 영상 노출수 확보, 자체 웹 사이트 방문 유도, 앱 다운로드 등 캠페인 목적에 맞는 광고 집행이 가능
매체력 : 스마트TV Unique Device 약 37만대
상품유형 : 홈 런처 메인 배너
노출 디바이스 : 스마트 TV
판매 방식 : 구좌제
참고사항 : 패밀리 디바이스 특성상 소재 모니터링 수시 진행 예정
*출처 : 나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