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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자와 스몰 비즈니스 사업자의 지속가능한 성공을 응원하는 ‘프로젝트 꽃’의 일환으로 네이버와 공동 진행하는 콘텐츠입니다._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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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오픈한 내 가게를 어떻게 홍보해야 할까요?”
“인터넷에서 검색이 되게 하려면, 홈페이지가 있어야 하죠?”
“네이버 보면 많은 서비스가 있던데,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이제 막 창업한 분들이 공통적으로 많이 하는 질문이다. 안타깝게도 정답은 없다. 사업을 시작했다는 공통점만 빼면 업종, 품목, 매장 위치는 물론 제공 서비스, 직원 수, 예산 등까지 현실의 상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노하우를 강의하는 필자 입장에서, 사장님들의 시행착오가 없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다. 그렇지만 모든 사업이 다 잘 될 수 없듯이, 우선 본인과 사업의 상황에 맞는 ‘점검’을 해본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거기에 검증된 시스템과 노하우를 더할 수 있다면, 좀 더 안정적인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수많은 성공 창업자들을 배출한 네이버의 무료 플랫폼을 자세히 들여다 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 좋은 기회다. 내 사업의 단계에서 필요한 플랫폼과 서비스, 특화된 기능들을 통해, 고객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성공 노하우를 ‘네이버 무료 플랫폼’을 통해 알아보자.
패피(Fashion People의 줄임말)인 A님은 자신의 재능을 살려 여성의류 쇼핑몰을 창업해 보고자 한다. 패션 감각에는 자신이 있는 ‘여자사람’이지만 모바일 쇼핑과 SNS를 잘 사용할 뿐, 쇼핑몰을 어디서 어떻게 만드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은 홍보가 가장 중요하다던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 지 고민의 연속이다. 게다가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한 그녀는 초기 사업자금도 부족해 적은 수의 상품으로 판매를 시도하고, 판매 현황을 수시로 모니터링하며 쇼핑몰 창업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싶다.
[노하우 & 팁] 스토어팜 자세히 알기1.스토어팜 입점하기 http://sell.storefarm.naver.com/s/2.네이버 쇼핑 파트너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naver_seller3.스토어팜 강좌◦네이버 쇼핑교육센터 http://edu.shopping.naver.com/lectures/keyword/2◦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온라인아카데미◾스토어팜의 효과적인 활용사례 http://edu.searchad.naver.com/bizpack04/lecture/7972/
작은 반찬가게를 운영 중인 B님은 가게 특성상 그날 만든 반찬을 당일에 모두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오는 손님만 기다릴 수는 없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반찬을 홍보해 재고를 최소화하고 매출을 올릴 방법을 찾고 있다. 아직 매장 크기가 작아 방문주문보다는 전화주문이 많았으면 하는데, 오히려 손님들은 반찬을 직접 보고 나서 구매를 한다. 가급적 비용 부담이 없으면서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은 없을까.
[노하우 & 팁] 네이버 모두 자세히 알기1.modoo! 시작하기 https://www.modoo.at/home2.modoo! 활용하기 https://www.modoo.at/home/main/promote3.modoo!의 활용스토리 https://www.modoo.at/home/main/people
■ 네이버 마이비즈니스_사업 관리의 시작
평범함 직장인이었던 C님은 얼마 전 회사를 그만두고 동네에 과일 빙수가게를 창업했다. 그렇지만 아직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은데다, 가게 위치가 골목에 안쪽이라 초행자들은 영 찾기가 어려웠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가게 전화번호와 위치정보를 네이버에 노출시켜 고객이 좀 더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하고 싶다. 평소 본인의 신념대로 정기 휴일을 일요일로 정한 터라, 가게에 방문했다가 헛걸음하는 고객이 없도록 영업시간과 휴일 정보 등도 알리고자 한다. 또 계절마다 메인 메뉴를 달리 할 예정이라 빙수, 커피, 주스, 단팥죽, 와플 등의 시기별 메뉴를 알리는 데 효과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
네이버 마이비즈니스는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 네이버 지도 검색 결과로 내 업체 정보가 노출되도록 네이버에 업체 정보를 등록하는 무료 서비스다. 앞서의 서비스들과 마찬가지로 PC와 모바일을 모두 지원한다. 마이비즈니스는 모바일에서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특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플레이스(식당) 서비스를 통해 별도의 홈페이지가 없어도 상세한 정보들을 제공해준다. 상품별 가격정보, 매장 영업시간, 매장 및 음식사진, 상세설명 등의 상세한 정보 제공 등을 직접 등록, 관리할 수 있어 마이비즈니스에 정보를 등록한 것만으로도 사용자들에게 홈페이지 못지 않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네이버 마이비즈니스는 해당 사업장 업주가 정보를 제공하는 주체이므로, 아래와 같이 직접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노하우 & 팁] 네이버 마이비즈니스 자세히 알기
1.네이버 마이비즈니스 홈 http://submit.naver.com◦서비스 이용 방법 https://submit.naver.com/help.nhn?tab=0◦등록기준 및 정책 https://submit.naver.com/help.nhn?tab=12.네이버 마이비즈니스 고객센터 https://help.naver.com/support/service/main.nhn?serviceNo=6073.네이버 마이비즈니스 강의 http://edu.searchad.naver.com/naveredu_03/lecture/9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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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 관리 단계
■ 네이버 비즈넘버_고객전화를 스마트하게 받는 무료 평생번호
모 부동산업체의 마케팅 팀장인 D님은 고객들이 어떠한 경로로 전화 문의를 하는지에 대해 통계 데이터를 모으려고 한다. 이 업체는 네이버 마이비즈니스에 등록돼 있으며 네이버 지도, 블로그, 포스트 등에도 전화번호가 노출되고 있다. 앞으로는 고객관리 차원에서 자주 전화 문의를 하는 고객들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신규 문의 전화에 대한 정보까지 알 수 있는 서비스를 찾는 중이다.
[노하우 & 팁] 네이버 비즈넘버 자세히 알기
1.비즈넘버 홈 http://submit.naver.com
2.비즈넘버 고객센터 https://help.naver.com/support/service/main.nhn?serviceNo=607&categoryNo=15232
3.비즈넘버 소개영상 http://tv.naver.com/search?query=%EB%B9%84%EC%A6%88%EB%84%98%EB%B2%84&page=1
4.비즈넘버 강의 http://edu.searchad.naver.com/naveredu_03/lecture/9265
에스테틱 전문 피부과 원장인 E님은 회원제로 사이트를 운영하여 시술 전후 사진과 시술 후기 등을 제공하면서 상담 예약을 받고 있다. 그런데 최근 방문한 고객들이 회원가입 단계에서 자꾸 이탈을 해서 사이트 전환율이 계속 떨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E원장은 사이트를 비회원제로 바꿔야 할지, 회원 가입율을 높이기 위한 이벤트를 진행해야 할지,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하고 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은 외부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 네이버 계정만으로 간편하게 회원 가입 및 로그인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특히 자체적으로 회원 확보가 어려운 소상공인이나, 이미 회원수는 많으나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고객서비스(CS) 비용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사업자에게 매우 유용한 서비스이다.
4200만 남녀노소가 갖고 있는 네이버 아이디를 활용하므로 여타 소셜 로그인 서비스에 비해 접근성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또한 간편하고 안전하다는 점에서 쇼핑 외에도 공공기관, 병원,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도입되고 있다.
서비스 관리자 입장에서는 방문 고객의 이탈율을 줄여 전환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발생한다. 쇼핑몰 업종의 경우,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기능을 활용해 빠르고 쉬운 회원 가입을 통해 회원과 매출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노하우 & 팁]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자세히 알기
1.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소개 https://developers.naver.com/products/login/api
2.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적용 가이드 https://developers.naver.com/products/login/userguide
3.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개발 가이드 https://developers.naver.com/docs/login/devguide
4.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강의 http://edu.searchad.naver.com/naveridlogin/joinLectures/7609
F님은 제주도에서 흑돼지 식당을 운영하다가 일년 전 채식전문 식당으로 업종을 변경하여 운영 중이다. 채식에 특화된 식당이라 주요 타겟층은 다이어트나 미용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젊은 여성들이다. 음식 준비의 특성상, 식당은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고, 별도의 홈페이지가 없어 현재 전화 예약만 가능한 상황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에전과 달리 예약률이 너무 떨어져 손해가 막심하다. 흑돼지에서 채식으로 과감하게 업종을 변경했는데 매상이 좀처럼 오르지 않으니 걱정만 쌓인다. 지금 F님에게는 20·30대 여성층을 공략해 획기적으로 예약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노하우 & 팁] 네이버 예약 자세히 알기1.네이버 예약 파트너센터 http://easybooking.naver.com2.네이버 예약 강의 ◦네이버 예약이란? http://edu.searchad.naver.com/bizpack05/lecture/7980/◦네이버 예약, 지금 바로 시작하기 http://edu.searchad.naver.com/bizpack05/lecture/7981/3.네이버 예약 관련 동영상 http://tv.naver.com/booking
강원도에서 펜션을 운영하고 있는 G님은 성수기가 되면 펜션 예약 문의 및 위치, 옵션 문의 등이 쇄도해 정신 없는 나날을 보낸다. 최근엔 예약 문의 전화가 많이 늘었고, 이용후기 게시판 등에 댓글로 문의하는 경우도 많아져서 점점 더 문의 답변에 시간이 할애하는 시간이 늘고 있다. 반면, 고객들은 펜션에 전화 문의를 하고 싶은데 계속 통화 중이거나 게시판에 질문을 올려도 답변이 늦는다며 항의가 잦아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예약 취소 건이 전보다 자주 발생한다.
[노하우 & 팁] 네이버 톡톡 자세히 알기1.네이버 톡톡 서비스 소개 https://talk.naver.com/intro2.네이버 톡톡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naver_talk3.네이버 톡톡 파트너센터 https://partner.talk.naver.com/4.네이버 톡톡 고객센터 채팅상담 https://talk.naver.com/ct/wcawkd5.네이버 톡톡 강의◦네이버 톡톡의 효과적인 활용사례 http://edu.searchad.naver.com/bizpack03/lecture/7951/6.네이버 톡톡 관련 동영상 http://tv.naver.com/navertalk
로드숍에서 신발 매장을 운영중인 H님. 최근 매장의 판매 부진이 계속되더니 이번 달은 최악의 매출 하락을 기록했다. 예상보다 건물 임대료도 비싸고, 매장 위치도 로드숍 가장자리 끝에 위치해 있다. 향후 매출 성장을 위해서 우선은 매장 홍보가 더 돼야 할 것 같은데, 당장 할 수 있는 방법은 없고 직접 홍보를 하려고 해도 그 사이 고객이 방문할지 모르니 가게를 비울 수도 없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매장을 늘려보려 해도 입점 수수료가 부담스러워서 선뜻 결정할 수가 없다.
[노하우 & 팁] 네이버 스타일윈도 자세히 알기1.스타일윈도 서비스 바로가기 http://swindow.naver.com/style/home3.스타일윈도 문의 메일 nv_shopingquiry@naver.com4.고객센터 helpcustomer@naver.com
지난달 애견용품 쇼핑몰을 오픈한 I님, 신규 쇼핑몰이라서 그런 지 아무리 광고를 해도 쇼핑몰 방문자가 적고, 구매시 회원가입 단계에서 방문자들이 자꾸 이탈을 한다. 어렵게 구매 건수를 올려도 구매했던 고객이 재구매를 위해 방문한 경우가 한달 동안 1건도 없었다.
[노하우 & 팁] 네이버 페이 자세히 알기1.네이버페이 서비스 소개 http://pay.naver.com/about2.네이버페이 가맹점 가입안내 https://admin.pay.naver.com/about3.네이버페이 판매자센터 매뉴얼 https://admin.pay.naver.com/manual4.네이버페이 고객센터 https://help.pay.naver.com/index.nhn5.네이버페이 강의 ◦네이버페이란? http://edu.searchad.naver.com/naverpay/lecture/9278/◦개발자를 위한 네이버페이-쇼핑몰 연동교육 http://edu.shopping.naver.com/lectures/offline/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