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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터]중소상공인이 알아두면 돈 버는 ‘네이버 무료 플랫폼’

블로터

2017.07.11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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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자와 스몰 비즈니스 사업자의 지속가능한 성공을 응원하는 ‘프로젝트 꽃’의 일환으로 네이버와 공동 진행하는 콘텐츠입니다._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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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오픈한 내 가게를 어떻게 홍보해야 할까요?”

 “인터넷에서 검색이 되게 하려면, 홈페이지가 있어야 하죠?”

 “네이버 보면 많은 서비스가 있던데,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이제 막 창업한 분들이 공통적으로 많이 하는 질문이다. 안타깝게도 정답은 없다. 사업을 시작했다는 공통점만 빼면 업종, 품목, 매장 위치는 물론 제공 서비스, 직원 수, 예산 등까지 현실의 상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노하우를 강의하는 필자 입장에서, 사장님들의 시행착오가 없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다. 그렇지만 모든 사업이 다 잘 될 수 없듯이, 우선 본인과 사업의 상황에 맞는 ‘점검’을 해본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거기에 검증된 시스템과 노하우를 더할 수 있다면, 좀 더 안정적인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수많은 성공 창업자들을 배출한 네이버의 무료 플랫폼을 자세히 들여다 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 좋은 기회다. 내 사업의 단계에서 필요한 플랫폼과 서비스, 특화된 기능들을 통해, 고객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성공 노하우를 ‘네이버 무료 플랫폼’을 통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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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 시작 단계

■ 스토어팜 _온라인에서 만드는 내 가게
패피(Fashion People의 줄임말)인 A님은 자신의 재능을 살려 여성의류 쇼핑몰을 창업해 보고자 한다. 
패션 감각에는 자신이 있는 ‘여자사람’이지만 모바일 쇼핑과 SNS를 잘 사용할 뿐, 쇼핑몰을 어디서 어떻게 만드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은 홍보가 가장 중요하다던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 지 고민의 연속이다. 게다가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한 그녀는 초기 사업자금도 부족해 적은 수의 상품으로 판매를 시도하고, 판매 현황을 수시로 모니터링하며 쇼핑몰 창업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싶다.
스토어팜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구축 솔루션으로, 간단한 입점 절차만으로 쉽고 편리하게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이다. 디자인이나 프로그래밍을 몰라도, 쇼핑몰 제작 비용이 없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스토어팜은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서비스로, 쇼핑몰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스킨과 배너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스토어팜의 첫 번째 특징은 ‘빠르다’는 것이다. 온라인 회원가입만 하면 된다. 두 번째 특징은 ‘저렴하다’. 스토어팜의 결제 시스템은 ‘네이버페이’다. 따라서 쇼핑몰임에도 별도의 판매수수료 없이 온라인 결제수수료만 지급하면 된다. ‘네이버쇼핑’과 연동하는 수수료도 2%정도다. 세 번째 특징은 ‘신뢰도가 높다’는 것이다. 높은 신뢰도는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네 번째, ‘편리하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안전한 고객(개인)정보 관리와 사용 편의성이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연동이 편하다’. 네이버 쇼핑은 물론이고 블로그, 카페, 밴드, 라인, 모두(modoo!), 사이트 등록, 검색광고 등 대부분의 네이버 서비스와 손쉽게 연동 가능하며,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마케팅할 수 있다.

[노하우 & 팁] 스토어팜 자세히 알기
1.스토어팜 입점하기 http://sell.storefarm.naver.com/s/
2.네이버 쇼핑 파트너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naver_seller
3.스토어팜 강좌 
◦네이버 쇼핑교육센터 http://edu.shopping.naver.com/lectures/keyword/2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온라인아카데미 
 ◾스토어팜의 효과적인 활용사례 
 http://edu.searchad.naver.com/bizpack04/lecture/7972/

■ 네이버 모두(modoo!)_누구나 쉽게 무료로 만드는 모바일 홈페이지
작은 반찬가게를 운영 중인 B님은 가게 특성상 그날 만든 반찬을 당일에 모두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오는 손님만 기다릴 수는 없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반찬을 홍보해 재고를 최소화하고 매출을 올릴 방법을 찾고 있다. 아직 매장 크기가 작아 방문주문보다는 전화주문이 많았으면 하는데, 오히려 손님들은 반찬을 직접 보고 나서 구매를 한다. 가급적 비용 부담이 없으면서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은 없을까.

모두는 손쉽게 모바일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다. 중소상공인이나 각종 기관 등에서 간단한 모바일 홈페이지가 필요할 때 적합하며, 특정 주제로 모바일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은 개인이나 전문가들도 편리하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다.

첫째, 쉽다. 페이지를 자유롭게 추가하고, 원하는 대로 구성하는 홈페이지다. 홈페이지 제작은 업종별 추천 템플릿을 이용하면 더 간편하다. 나에게 맞는 맞춤형 추천 템플릿을 선택하고 내용만 채워넣으면 손쉽게 완성된다.

둘째, 무료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만 하면 홈페이지 제작, 도메인, 호스팅 등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평생 무료다.

셋째, 유용하다. 네이버 스토어팜, 예약, 톡톡, 비즈넘버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바로 연동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알리고 소통할 수 있고, 명함, 라벨, 미니간판 등 홍보물도 바로 인쇄해 홍보할 수 있다.

넷째, 편리하다. 네이버 검색, 플레이스 등록은 원클릭으로 간편하게 바로 연결된다. PC는 물론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쉽고 빠르게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노하우 & 팁] 네이버 모두 자세히 알기
1.modoo! 시작하기 https://www.modoo.at/home
3.modoo!의 활용스토리 https://www.modoo.at/home/main/people

■ 네이버 마이비즈니스_사업 관리의 시작

평범함 직장인이었던 C님은 얼마 전 회사를 그만두고 동네에 과일 빙수가게를 창업했다. 그렇지만 아직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은데다, 가게 위치가 골목에 안쪽이라 초행자들은 영 찾기가 어려웠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가게 전화번호와 위치정보를 네이버에 노출시켜 고객이 좀 더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하고 싶다. 평소 본인의 신념대로 정기 휴일을 일요일로 정한 터라, 가게에 방문했다가 헛걸음하는 고객이 없도록 영업시간과 휴일 정보 등도 알리고자 한다. 또 계절마다 메인 메뉴를 달리 할 예정이라 빙수, 커피, 주스, 단팥죽, 와플 등의 시기별 메뉴를 알리는 데 효과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

 


 

네이버 마이비즈니스는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 네이버 지도 검색 결과로 내 업체 정보가 노출되도록 네이버에 업체 정보를 등록하는 무료 서비스다. 앞서의 서비스들과 마찬가지로 PC와 모바일을 모두 지원한다. 

마이비즈니스는 모바일에서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특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플레이스(식당) 서비스를 통해 별도의 홈페이지가 없어도 상세한 정보들을 제공해준다. 상품별 가격정보, 매장 영업시간, 매장 및 음식사진, 상세설명 등의 상세한 정보 제공 등을 직접 등록, 관리할 수 있어 마이비즈니스에 정보를 등록한 것만으로도 사용자들에게 홈페이지 못지 않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네이버 마이비즈니스는 해당 사업장 업주가 정보를 제공하는 주체이므로, 아래와 같이 직접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노하우 & 팁] 네이버 마이비즈니스 자세히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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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 관리 단계

 

■ 네이버 비즈넘버_고객전화를 스마트하게 받는 무료 평생번호

모 부동산업체의 마케팅 팀장인 D님은 고객들이 어떠한 경로로 전화 문의를 하는지에 대해 통계 데이터를 모으려고 한다. 이 업체는 네이버 마이비즈니스에 등록돼 있으며 네이버 지도, 블로그, 포스트 등에도 전화번호가 노출되고 있다. 앞으로는 고객관리 차원에서 자주 전화 문의를 하는 고객들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신규 문의 전화에 대한 정보까지 알 수 있는 서비스를 찾는 중이다.

비즈넘버는 고객에게 걸려오는 전화(문의, 예약, 요청 등)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네이버 마이비즈니스에 등록된 내 업체의 전화번호를 제공하는 비즈넘버(가상번호)로 설정, 네이버 등 매체에 노출하면 고객 전화에 대한 발신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가상번호는 ‘050’으로 시작하며, 뒷자리는 고객의 실 전화번호와 유사하게 발급돼 평생번호로 활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비즈넘버는 네이버 마이비즈니스 사이트에 접속된 상황에서 전화가 걸려오면 새로운 통화에 대한 정보를 웹브라우저 팝업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설정한 비즈넘버로 전화가 걸려오면 발신매체, 통화상태, 통화시간, 발신정보 등을 알 수 있다. 또한 기존 통화이력을 확인하거나 발신자를 고객으로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처럼 통화연결음 기능도 제공한다.


즉, 고객이 어떤 경로(매체)를 통해, 어떤 목적을 위해 전화를 하는지 사업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며, 통계 기능 등도 제공하므로 B2C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주에겐 특히 효율적이다. 비즈넘버로 고객 유입이 많은 경로를 파악하고 유료광고 및 이벤트 등을 함께 진행하면 고객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노하우 & 팁] 네이버 비즈넘버 자세히 알기

1.비즈넘버 홈 http://submit.naver.com

2.비즈넘버 고객센터
 https://help.naver.com/support/service/main.nhn?serviceNo=607&categoryNo=15232

3.비즈넘버 소개영상
 http://tv.naver.com/search?query=%EB%B9%84%EC%A6%88%EB%84%98%EB%B2%84&page=1

4.비즈넘버 강의 http://edu.searchad.naver.com/naveredu_03/lecture/9265


■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_간편하고 안전한 로그인 기능
에스테틱 전문 피부과 원장인 E님은 회원제로 사이트를 운영하여 시술 전후 사진과 시술 후기 등을 제공하면서 상담 예약을 받고 있다. 그런데 최근 방문한 고객들이 회원가입 단계에서 자꾸 이탈을 해서 사이트 전환율이 계속 떨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E원장은 사이트를 비회원제로 바꿔야 할지, 회원 가입율을 높이기 위한 이벤트를 진행해야 할지,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하고 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은 외부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 네이버 계정만으로 간편하게 회원 가입 및 로그인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특히 자체적으로 회원 확보가 어려운 소상공인이나, 이미 회원수는 많으나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고객서비스(CS) 비용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사업자에게 매우 유용한 서비스이다.

 

4200만 남녀노소가 갖고 있는 네이버 아이디를 활용하므로 여타 소셜 로그인 서비스에 비해 접근성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또한 간편하고 안전하다는 점에서 쇼핑 외에도 공공기관, 병원,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도입되고 있다.

 

서비스 관리자 입장에서는 방문 고객의 이탈율을 줄여 전환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발생한다. 쇼핑몰 업종의 경우,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기능을 활용해 빠르고 쉬운 회원 가입을 통해 회원과 매출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노하우 & 팁]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자세히 알기

1.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소개 https://developers.naver.com/products/login/api

2.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적용 가이드
 https://developers.naver.com/products/login/userguide

3.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개발 가이드 https://developers.naver.com/docs/login/devguide

4.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강의
 http://edu.searchad.naver.com/naveridlogin/joinLectures/7609

■ 네이버 예약_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예약과 결제를 한번에
F님은 제주도에서 흑돼지 식당을 운영하다가 일년 전 채식전문 식당으로 업종을 변경하여 운영 중이다. 채식에 특화된 식당이라 주요 타겟층은 다이어트나 미용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젊은 여성들이다. 음식 준비의 특성상, 식당은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고, 별도의 홈페이지가 없어 현재 전화 예약만 가능한 상황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에전과 달리 예약률이 너무 떨어져 손해가 막심하다. 흑돼지에서 채식으로 과감하게 업종을 변경했는데 매상이 좀처럼 오르지 않으니 걱정만 쌓인다. 지금 F님에게는 20·30대 여성층을 공략해 획기적으로 예약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네이버 예약은 업종의 특성에 따라 자유롭게 예약·예매 사이트를 제작·운영할 수 있는 무료 플랫폼이다. 사업주의 홈페이지, 네이버 검색광고, 지도, 블로그, SNS 등 고객을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곳과 연동 가능하며, 고객은 네이버 아이디로 편리하게 예약을 할 수 있다.

네이버 예약은 실시간이다. 예약, 결제, 취소 등 고객의 예약 전 과정이 실시간으로 처리된다. 또, 모바일 환경에서 예약 현황 확인·관리, 예약 사이트 제작·수정, 재고 관리, 각종 통계 등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 돼 있다. 네이버페이와 연동돼 간편결제를 지원하므로 결제와 정산도 간편하다. 번거로운 가입과 결제 절차로 고객을 놓치는 일이 없고, 정산과 환불 절차도 간단하다.

특히 업종에 따라 다양한 예약 유형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맞춤 템플릿을 제공하므로, 사업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예약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노하우 & 팁] 네이버 예약 자세히 알기
1.네이버 예약 파트너센터 http://easybooking.naver.com
2.네이버 예약 강의 ◦네이버 예약이란? http://edu.searchad.naver.com/bizpack05/lecture/7980/
◦네이버 예약, 지금 바로 시작하기 
http://edu.searchad.naver.com/bizpack05/lecture/7981/
3.네이버 예약 관련 동영상
 http://tv.naver.com/booking

■ 네이버 톡톡_채팅하듯 상담하고 단골 만들기
강원도에서 펜션을 운영하고 있는 G님은 성수기가 되면 펜션 예약 문의 및 위치, 옵션 문의 등이 쇄도해 정신 없는 나날을 보낸다. 최근엔 예약 문의 전화가 많이 늘었고, 이용후기 게시판 등에 댓글로 문의하는 경우도 많아져서 점점 더 문의 답변에 시간이 할애하는 시간이 늘고 있다. 반면, 고객들은 펜션에 전화 문의를 하고 싶은데 계속 통화 중이거나 게시판에 질문을 올려도 답변이 늦는다며 항의가 잦아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예약 취소 건이 전보다 자주 발생한다.

네이버톡톡은 친구추가나 앱 다운로드 없이도 매장 또는 사업주와 바로 대화할 수 있는 웹 채팅 서비스이다. 네이버톡톡은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과 연동은 물론, 개인 홈페이지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PC·모바일에 상관없이 고객이 ‘톡톡하기’ 버튼만 누르면, 즉시 대화창이 열리면서 대화가 가능하다.

네이버 톡톡은 실시간이라는 장점 외에도 간편하고 명확한 상담에 최적화돼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고객이 어떤 콘텐츠를 보고 문의하는지 ‘요약정보’를 제공하므로 상담이 빠르게 진행된다. 특히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 중이라면 하나의 톡톡 계정에 여러 서비스를 연결할 수 있고, 연결된 서비스에는 자동으로 톡톡 버튼이 노출돼 관리도 편리하다.

네이버 톡톡과 연동 가능한 서비스는 스토어팜(스토어팜전문관), 모두, 네이버페이 가맹점, 네이버 예약, 부동산, 그라폴리오, 지도, 네이버 마이비즈니스, 사이트 검색광고, 블로그(SE3) 등이다.

가장 유용한 것은 역시 업종별 특화기능(특화상담)이다. 네이버 톡톡은 쇼핑, 펜션, 부동산, 학원, 병원 등 업종별 특화 상담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스토어팜 상품 추천, 주문서 전송, 주문 이력 조회, 파일전송 및 지도 첨부 등 다양하고 특화된 위젯들을 제공한다. 상담 가능시간 설정, 부재중 설정, 에티켓 시간 설정 등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무료 단체 메시지 전송 기능을 제공해 네이버에서 마케팅을 하는 사업자들에게 유용한 도구가 되고 있다.

[노하우 & 팁] 네이버 톡톡 자세히 알기
1.네이버 톡톡 서비스 소개 https://talk.naver.com/intro
2.네이버 톡톡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naver_talk
3.네이버 톡톡 파트너센터 https://partner.talk.naver.com/
4.네이버 톡톡 고객센터 채팅상담 https://talk.naver.com/ct/wcawkd
5.네이버 톡톡 강의 
◦네이버 톡톡의 효과적인 활용사례
 http://edu.searchad.naver.com/bizpack03/lecture/7951/
6.네이버 톡톡 관련 동영상 http://tv.naver.com/navertalk

 

3. 판매와 홍보 단계

■ 네이버 스타일윈도_전국 구석구석 숨어 있는 핫한 옷가게가 한눈에
로드숍에서 신발 매장을 운영중인 H님. 최근 매장의 판매 부진이 계속되더니 이번 달은 최악의 매출 하락을 기록했다. 예상보다 건물 임대료도 비싸고, 매장 위치도 로드숍 가장자리 끝에 위치해 있다. 향후 매출 성장을 위해서 우선은 매장 홍보가 더 돼야 할 것 같은데, 당장 할 수 있는 방법은 없고 직접 홍보를 하려고 해도 그 사이 고객이 방문할지 모르니 가게를 비울 수도 없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매장을 늘려보려 해도 입점 수수료가 부담스러워서 선뜻 결정할 수가 없다.
스타일윈도는 전국 구석구석에 숨어있는 핫한 패션매장을 찾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따라서 패션 업종에 종사하는 사업주들에게는 입점 수수료가 무료인 스타일윈도는 입점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매장 방문 손님 위주의 소극적 판매에서 전국적 커버리지의 스타일윈도-네이버 톡톡과의 조합 등을 통한 적극적 판매로 고객과의 일대일 소통 및 단골회원 확보, 푸시 마케팅이 더욱 효과적으로 가능하다.

반면, 소비자들은 스타일윈도를 통해 전국의 다양한 패션 상품을 살펴보면서 즉시 구매가능하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네이버 톡톡을 통해 실시간 상품 문의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한다.

[노하우 & 팁] 네이버 스타일윈도 자세히 알기
1.스타일윈도 서비스 바로가기 http://swindow.naver.com/style/home
3.스타일윈도 문의 메일 nv_shopingquiry@naver.com
4.고객센터 helpcustomer@naver.com

■ 네이버페이_검색부터 결제까지, 편리하고 믿을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지난달 애견용품 쇼핑몰을 오픈한 I님, 신규 쇼핑몰이라서 그런 지 아무리 광고를 해도 쇼핑몰 방문자가 적고, 구매시 회원가입 단계에서 방문자들이 자꾸 이탈을 한다. 어렵게 구매 건수를 올려도 구매했던 고객이 재구매를 위해 방문한 경우가 한달 동안 1건도 없었다.

네이버페이는 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네이버페이 가맹 쇼핑몰 어디에서나 간편하고 안전하게 주문·결제하는 서비스다. 2017년 6월 현재, 네이버페이는 현존하는 간편결제 서비스 중 가장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네이버페이의 첫 번째 특징은 ‘간편한 결제’다. 네이버 아이디로 다양한 가맹점에서 회원가입 없이 편리하게 쇼핑, 결제, 배송 관리를 할 수 있고, 네이버 뮤직, 영화, 웹툰 등 디지털 콘텐츠까지 결제할 수 있다. 두 번째 특징은 ‘안전한 결제’다. 본인인증을 통해 설정한 네이버페이 비밀번호로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고, 결제 이상징후를 즉각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결제 환경을 보호한다. 세 번째는 ‘쌓이는 혜택’이다. 다양한 사용처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때마다 사용하는 카드 혜택과는 별개로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추가 적립해준다. 그 외에도, 결제 내역 통합 관리 및 비회원 결제 등도 지원한다.

네이버페이는 네이버에서 쇼핑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는 하루 1억여회 이용자 속에 내 쇼핑몰을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노하우 & 팁] 네이버 페이 자세히 알기
1.네이버페이 서비스 소개 http://pay.naver.com/about
2.네이버페이 가맹점 가입안내 https://admin.pay.naver.com/about
3.네이버페이 판매자센터 매뉴얼 https://admin.pay.naver.com/manual
4.네이버페이 고객센터 https://help.pay.naver.com/index.nhn
5.네이버페이 강의 ◦네이버페이란? http://edu.searchad.naver.com/naverpay/lecture/9278/
◦개발자를 위한 네이버페이-쇼핑몰 연동교육
 http://edu.shopping.naver.com/lectures/offline/1007 

 

지금까지 소개한 ‘중소상공인을 돕는 네이버 무료 플랫폼 & 서비스’를 간단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① 초기 온라인 사업자는 쉽고 간편하게 제작이 가능한 스토어팜 또는 모두 서비스를 통해 쇼핑몰을 구축하고 상품을 노출할 수 있다. 오프라인 사업자는 네이버 마이비즈니스 서비스를 통해 내 사업장을 네이버 지도검색에 노출시킨다면 사업 시작 단계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

② 구매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비즈넘버를 통해 전화 걸려온 고객들을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통해 회원가입 없이 네이버 아이디만으로 회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 네이버 예약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들의 예약상황을 관리하면서 네이버 톡톡을 통해 고객상담과 회원관리를 실현할 수 있다.

③ 오프라인 사업자, 특히 패션분야의 매출 향상을 위해서는 네이버 스타일윈도를 통해 온·오프라인 매출을 강화하고, 네이버페이를 통한 쇼핑 기회를 제공하되 검색부터 결제까지 끊김없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면 된다.

네이버 하루 평균 검색 키워드는 약 3억개다. 이 가운데 40%인 1억200만개가 쇼핑 연관 검색어이며, 60%인 1억8천만개의 검색어가 모바일에서 검색된다. 모바일 네이버를 첫 화면으로 설정한 이용자는 약 2400만명, 절반이 넘는 1500만명이 자동 로그인 상태이다. 즉, 1500만명 이상의 네이버 회원이 검색에서 결제까지 끊김없는 서비스를 경험한다. 이러한 고객들의 행동을 바탕으로 설계된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은 앞으로도 고객을 예측하고, 결제를 유도하며, 향후 성과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된다.

*출처 : 블로터 
  • #네이버 스토어팜
  • #오픈 컬럼
  • #네이버와 카카오의 부가 서비스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