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애즈 insighter

[OpenTip]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Tip _노출전략

오픈애즈

2016.11.15 19:06 조회수 3888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OpenTip]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Tip _노출전략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세번째 오픈Tip은 광고그룹 운영전략 Tip을 드리겠습니다.


광고그룹 운영 전략
새로운 광고주센터에는 광고그룹 단위로 입찰설정이 가능하고, 소재 등록도 그룹단위로 가능해졌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광고그룹별 운영 전략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광고그룹을 만들면 기본설정으로 모든 매체, 모든 지역, 모든 요일/시간대, 예산제한없음으로 그룹이 생성됩니다.
광고그룹에서 원하는 목표에 따라 세부별 전략 설정하고 효율적인 광고비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1. 매체전략
- 매체 유형 선택
ㄴ 노출 매체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ㄴ PC/모바일 노출 구분뿐만 아니라 검색매체/콘텐츠매체 노출 구분도 가능합니다.
ㄴ 네이버와 제휴한 파트너 매체의 노출 설정도 가능한 기능입니다.



- 매체 개별 선택
ㄴ 광고주가 노출을 원하는 매체에만 개별로 선택하여 노출 설정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OpenTip
매체전략에서 제휴를 맺은 매체뿐만아니라 개인블로그도 선택하여 노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맺은 매체가 부정적인 이슈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개별로 제외하고 노출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2. 지역전략
- 노출 지역 설정
ㄴ 광고주 노출하고 싶은 지역을 시/도로 설정가능하며, 해외노출 설정도 가능합니다.
ㄴ 국내 광고주라면 굳이 해외에서 클릭되는 비용을 지불하여 비효율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없습니다.

* OpenTip
'지역+키워드' 경우 키워드의 특성에 맞게 지역전략을 활용
'지역+키워드'를 모든지역에 노출할 것인지, 인접지역에 노출할 지는 마케터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강남핸드폰수리' 키워드와 '강남가슴성형수술' 경우를 비교해봅시다.
'강남핸드폰수리' 키워드 경우는 부산이나 대구, 광주에서 강남까지 핸드폰수리하기 위해 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인접지역만 설정하여 운영하는 편이 용이합니다.
'강남가슴성형수술' 키워드는 강남에 유명한 가슴성형전문병원이 있다면, 충분히 검색할 Needs가 있는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마케터는 키워드의 특성에 맞게 지역전략을 활용을 잘해야 합니다.


3. 요일/시간대 전략
- 노출 요일/시간대 설정
ㄴ 광고주가 원하는 요일과 시간대를 설정하여 노출하는 기능입니다.
ㄴ 예시로 매체전략과 믹스하여 PC검색량이 적은 새벽 1시부터 새벽5시까지는 모바일만 노출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ㄴ 주말에 운영하지 않는 광고주 같은 경우에는 주말에 노출하여 의미없는 광고비 소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ㄴ 일정 기간을 운영하여 어느 시간대에 매출 및 문의 전화가 많이 오는지 분석하여, 특정 시간대만 공격적으로 노출할 수도 있습니다.


4. 하루예산 전략
ㄴ 무리한 광고비가 집행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ㄴ 어떠한 이슈로 특정 키워드의 경쟁이 심할 경우 막대한 광고비가 소진될 경우에 대비하는 기능입니다.
ㄴ 하루예산을 초과하게되면 광고그룹이 자동으로 OFF되기 때문에 많은 TEST를 통해 광고주에게 맞는 하루예산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OpenTip
모든 그룹을 동일한 하루예산으로 설정하여 운영할 필요는 없습니다. 매출/효을이 높은 그룹의 예산 비중을 확대하여 운영하거나,
매출/효율이 낮은 그룹은 반대로 예산 비중을 축소하여 최대한으로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마케터의 꾸준한 그룹관리가 필요합니다.

5. PC/모바일 입찰가중치 전략
ㄴ PC/모바일은 다른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PC에서 특정키워드가 입찰가 1,000원이 1위로 운영된다고해서
모바일에서도1위로 운영되지는 않습니다. 경쟁업체가 PC와 모바일에 집중하는 정도에 따라 입찰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현재 온라인 검색 추이는 모바일의 검색량이 PC의 검색량을 초월한지 오래이며, 오히려 모바일의 입찰 경쟁이 더 심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전략은 PC/모바일의 입찰가중치를 다르게 진행할 때 사용하며, 적용된 입찰가중치는 콘텐츠매체, 쇼핑 캠페인의 경우에도 모두 적용됩니다.



* OpenTip
이 기능은 어디까지나 입찰가중치(%)로 운영되는 경우이며, 특정입찰가를 입력이 불가능합니다.
가중치(%)가 아닌 별도의 PC/모바일을 특정입찰가로 운영하고 싶은 마케터의 경우에는 캠페인 및 그룹을 개별로 등록하고 
기본입찰가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OpenTip을 마무리하며,
광고를 시작하기 전에 챙겨야한 체크리스트!
□ 기본 입찰가 설정이 되어있는가?
□ 광고 노출하고 싶은 매체를 제대로 선택했는가?
□ 노출시킬 지역을 설정했는가?
□ 노출 요일 및 시간대를 설정했는가?
□ 하루 예산 설정 했는가?
□ 광고 그룹에서 PC/ 모바일 입찰 가중을 다르게 진행하고 싶다면 입찰 가중치를 설정을 했는가?

체크리스트를 완벽하게 챙겼다면 광고를 시작해보세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opentip
  • #검색광고 세팅 가이드
  • #네이버
  • #오픈 컬럼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