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츠앱, 광고 도입 계획 철회
페이스북이 운영중인 메신저앱 왓츠앱이 광고를 팔려던 계획을 접기로 했다고 합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관계자를 인용하여 페이스북의 자회사 왓츠앱이 최근 광고 도입 방안을 검토하던 팀을 해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페이스북은 2018년 왓츠앱에 광고 판매를 도입하여 수익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광고 계획을 철회하고 페이스북은 앞으로 왓츠앱이 기업들이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고, 이런 소통을 더 잘할 수 있도록 하는 유료 서비스를 확장하는 방안에 집중한다고 밝혔습니다.
#방통위, 하반기부터 방송광고 규제 완화한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올 하반기부터 방송/광고 규제를 완화한다고 밝혔습니다. 방통위에 2020년도 업무계획에 따르면 하반기부터 권역별 상호 겸영 규제를 개선하고 방송기술결합 심사를 완화하는 등 규제 해소 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상파와 유료 방송 간 중간광고, 가상광고, 간접광고 등 차별적 광고 규제도 해소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 최소한의 규제를 매길 예정이며 인공지능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 권리 보장과 개인 정보 보호 기준 등을 제시하고 위치정보를 활용한 5G, AI 융합 서비스가 추진될 수 있도록 올해 안에 개인 위치 정보 사업 진입 규제를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완화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구글,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 예고했다
구글이 앞으로 2년 내에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용자 인터넷 활동을 추적할 수 있는 서드파티 쿠키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쿠키는 사용자들이 인터넷 활동 정보를 모을 수 있는 수단으로 퍼스트 파티 쿠키는 웹사이트들이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사용되고 서드파티 쿠키는 인터넷 전반에 걸친 소비자 활동을 추적하는데 쓰입니다. 한편, 애플, 사파리, 모질라, 파이어폭스 등의브라우저들은 이미 쿠키 추적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크롬의 경우 글로벌 데스크톱 브라우저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업계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발표에 전미광고주협회와 미국광고대행사협회는 "구글의 발표는 어떤 실행 가능한 대안 없이, 인터넷 인프라의 많은 부분을 실질적으로 파괴할 위협이 있다"라며 "스타트업과 신생 회사들이 생존하는데 필요한 광고의 경제적인 산소를 제한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구글 대변인은 이번 계획은 관련 업계가 광고주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맞추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개발한 후 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입장을 내비췄습니다.
#닷다, 2019 앤어워드 'Winner' 수상
마케터의 필수 앱 닷다가 2019 앤어워드의 Digital Media & Services 부문 Living Services 분야에서 WINNER를 수상했습니다. 앤어워드는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하는 한국디지털기업협회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공식 후원하는 국내 디지털 미디어 관련 대표 어워드입니다. 닷다는 지난해 10월 23일 출시하여 마케터와 클라이언트에게 유용한 7000여개의 레퍼런스 정보, 700여개의 대행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케터들은 자신의 성향과 경험을 강조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비딩 및 이직에 사용할 수 있고, 간편문의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마케터와 대행사에게 질문 및 프로젝트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