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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간편식 시장 트렌드 분석

엠포스

2019.08.01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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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어트렌드 데이터』 및 『SNS데이터』를 활용한 

가정간편식 시장 트렌드 분석 

 

CHAPTER.1 분석 배경 및 목적


최근 간편식 시장의 급격한 성장 요인으로 요리 기피 현상과 20-39세의 밀레니얼 세대 주목 

그 외에도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와 간편식 제품의 다양화, 고품질화 등이 주요 요인으로 주목

간편식에 대한 인식 변화를 기반으로 성장 요인 탐색 및 최근 급격한 성장에 기여한 핵심 타겟 구체화 

 

 

CHAPTER.2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 탐색


간편식과 즉석식품이 서로 다른 영역으로 점차 분리되는 경향

다양한 식생활 관련 키워드 조합 분석 결과 즉석 「섭취」 감소 VS 즉석 「조리」 증가 

HMR(Home Replacement:가정식 대체식품) 시장은 즉석식품과 간편식 시장으로 양분되며 편의성 중심의 즉시 섭취 가능한, 즉석식품은 현재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나 

2016년 이후의 급격한 성장은 기존 즉석식품 시장에 더해 조리 가능한 간편식 시장이 성장한 결과로 판단

 

 

CHAPTER.3 간편식 시장 주요 타깃 분석


5059세 층의 인식이 전체 기준 간편식 인식에 가장 일치

2534세의 경우, 기존 즉석식품 시장에서는 핵심 소비층이나, 최근 간편식으로 대표되는 즉석조리 시장에서는 50대보다 소비력 낮을 수 있음을 시사 

낮은 연령대일수록 간편식을 섭취가 편리한 의미로 인식하며, 50~59세대와 같은 고연령층일수록 간편한 요리라는 의미로 간편식을 인식함

 

 

CHAPTER.4 결론

시대 변화, 소득 변화에 따라 「저렴한 식사 대용」에서 「고품질의 요리」로 변화

간편식이 간단한 요리를 표방한 프리미엄 형태로 진화되며 손쉽게 요리하기를 바라는 50대가 본격적으로 유입



APPENDIX

타깃별 상세 프로파일 및 소구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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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주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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