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오늘아침, 그리고] 마케팅사례로 이해하는 마케팅종류

오픈애즈

2016.11.11 15:28
  • 475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오늘아침, 그리고]

 

다양한 마케팅 종류를 실제사례를 통해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자 오픈애즈에서 '오늘아침, 그리고'로 찾아왔습니다.

 

차주에는 더 재밌는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 ) 

 

 

마케팅사례로 이해하는 마케팅종류

 

 

 

웜 마케팅(Warm Marketing)

'따뜻함'을 전달하는 마케팅 

디지털 시대가 발전할수록 개인이 소외되고 따뜻함이 결핍되어 감성적인 것을 원한다는 점에서 시작한 마케팅 전략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사례 : CJ의 햇반광고로 바쁜 일상 중에도 따뜻한 어머니의 마음을 느끼세요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

'Niche'는 틈새를 뜻하는 용어로 틈새시장으로 노리는 마케팅

사례 : 조지아의 에메랄드 마운틴 블렌드 -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 남자를 타겟으로 퇴근 후 짧지만 기분 좋은 휴식을 제공하는 커피 컨셉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

사람으로서의 마땅히 해야할 도리를 뜻하는 용어로 사회 구성원으로 책임을 강조하는 마케팅

사례 : TOMS 신발 - 한 사람이 한켤레를 살때마다 또 다른 한켤레는 도움이 필요한 아이에게 전달되는 1+1 기부 마케팅

 

 

 

TPO 마케팅(Time, Place, Occasion Marketing)

시간, 장소, 상황에 따라서 소비자들의 욕구가 달라진다는 점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 : 던킨도너츠 커피 - 아침에 출근하는 사람들이 밥은 안먹어도 커피를 마신다는 점을 공략하여

                                      커피향이 든 방향제를 버스에 설치하고 던킨도너츠 광고노래가 나오면 자동 분사되도록 세팅한 마케팅

 


 

시각마케팅(Sight Marketing)

인지능력이 가장 우수한 시각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 : 포카리스웨트 - 파란색와 희색의 시원한 이미지를 강조

       동원 참치 - 마트나 슈퍼입구 정면에서 15도 되는 곳이나 입구 바로 오른쪽이 고객의 시선을 가장 잘 유도한다는 시장조사 결과에 근거하여 

       지금까지도 같은 위치에 배치


 

후각마케팅(Smell Marketing)

다른 감각과 달리 인간의 감성과 기억, 그리고 행동을 자극하는 점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 : 러쉬(RUSH)의 입욕제 - 포장되지 않은 비누 및 입욕제를 썰어서 판매함으로 매장 밖이나 거리에서 후각을 자극

 

  

 

 

미각마케팅(Taste Marketing)

소비자가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사례 : 대형마트 시식코너 - 제품에 대한 욕구를 시식을 통해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

 

 

청각마케팅(Hearing Marketing)

상품의 브랜드에 적합한 소리나 음악을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사례 : 현대 소나타 브릴리언트 - 자동차의 외관과 퍼포먼스에 집중하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자연소리와 낙엽 밟는 소나타의 상품성을 강조한 마케팅




 

촉각마케팅(Touch Marketing)

잠재 고객에게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여 직접 써보고 판단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사례 : 샘플링 - 세제, 샴푸, 방향제, 화장품 등 무료로 샘플을 제공하여 재구매를 유도하는 방법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마케팅용어
  • #마케팅영상
  • #광고집행사례
  • #마케팅종류
  • #광고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