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컨텐츠는 총 3회차 시리즈로 연재됩니다.
1. 인스타그램은 어떻게 커머스가 되어가는가?
5월 7일 반포 한강공원.
인스타그램 부사장이 참석한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한 비전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우리는 인스타그램의 쇼핑 및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일반인에게 인스타그램은 사진과 동영상을 매개로 일상과 관심 주제를 공유하는 플랫폼이었지만, 그 이면에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확장하기 위한 변화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쇼핑태그'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아웃링크를 통해 구매를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는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직접 결제까지 가능한 '인앱 결제'를 준비 중이라는 계획도 이미 보도를 통해 알려진 바 있습니다.
사람이 몰리는 플랫폼에서 비즈니스가 논의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과거에 페이스북도 비슷한 전철을 밟은 적이 있었죠. 페이스북도 자체 '샵' 기능을 만들었지만 그렇게 조명을 받거나 활성화되지는 못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으로 이탈하는 중이기도 했고, 이미 별도의 '브랜드 공식몰'을 통해 구매가 가능함에도 페이스북 샵이 어떤 차이와 변별력을 가지는지 유저들에게 분명한 설득에 실패한 것도 이유일 것입니다.
반면 같은 SNS 서비스인데 인스타그램은 왜 페이스북과 다르게 좋은 호응을 얻을 수 있었을까요?
겉보기에는 같아도 들여다보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플랫폼 소비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개인 대 개인 소통으로 시작했으나 이후에는 페이지와 그룹을 기반으로 한 정보공유 성격이 강해졌습니다. 무수히 많은 유저들이 이탈하면서 결국 유저 간 '소통'이라는 서비스의 본질적 목적은 바래진 반면, 인스타그램은 머리 아픈 정보성 컨텐츠들 없이 '일상'과 '관심 주제'를 공유해 관계를 형성해나가는 SNS로서의 본질적 기능에 충실했습니다. 강아지, 옷, 여행처럼 말이죠. 따라서 이러한 관심주제가 세일즈로 연결되는 교두보에 있어서도 거부감이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면서 관계 형성을 하고 이 때 마음이 열리는 것 아니겠어요? 이웃 강아지가 좋은 거 먹으니까 나도 사주고 싶고, 이웃 언니 신상이 예뻐 보이니 나도 사고 싶죠.
인스타그램의 단순하고 명확한 플랫폼 성격과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유저 그룹의 상호 유대감은 별다른 거리낌 없이 <우리끼리만 아는 잇템>을 소개하고 소비하기에 적합했다고 보입니다.
핵심만 간추린 곽팀장의 생각1. 인스타그램은 어떻게 커머스가 되어가는가?- 샵 기능을 먼저 도입한 페이스북의 경우 지속된 유저이탈과 페북 샵만의 변별력 전달 실패- 비슷한 관심사 기반 유저들은 상호 유대감으로 <우리끼리만 아는 잇템>을 소개하고 소비2. 유저들은 왜 인플루언서에게 살까?- 디지털 판매자들은 스스로 모델과 능동적 셀러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며 유저 거리감 해소- 유저들은 인플루언서에게 상업적 거리감 대신 되려 인간적 호감과 자연스러운 신뢰를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