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일 남은 코리아 세일 페스타, 작년보다 효과 있을 듯.
2016 코리아 세일 페스타는 29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됩니다. 작년에는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라는 타이틀에도 부족한 점이 많았는데요. 올해는 작년보다 참여기업, 할인품목, 할인율이 늘어나면서 전년 이상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쿠팡, 티몬, 위메프와 같은 소셜커머스 업체가 참여하여 10월 4일부터 7일까지 ‘사이버 핫 데이스’를 운영할 예정이며, 현대차, 삼성전자, 아모레 등의 대기업도 참여합니다. 특히, 이번에는 ‘대규모 특별 할인, 외국인 특별 할인, 한류 문화 체험’으로 기간을 나누어 체계적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요.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시작되면 소비자들의 구매가 급격하게 증가할텐데요. 사전에 적절한 마케팅을 준비해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2. 김영란 법으로 모바일 커머스 시장은 위축, 송금 서비스는 각광
‘김영란법’이 시행되면서 모바일 메신저로 전송하는 모바일 상품권과 같은 기프티콘 전송도 단속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학부모가 교사에게 5만원 이하의 선물을 보내는 경우도 위반행위에 해당하고, 스마트폰 데이터 쿠폰도 마찬가지입니다. 카카오의 ‘카카오톡 선물하기’나 SK플래닛의 ‘기프트콘’등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가 위축될 가능성이 있는데요.
반면에, 식사 비용을 각자 부담하는 ‘더치페이’ 문화가 확산되면서 ‘카카오페이 송금’ 등의 모바일 간편 결제, 간편 송금 앱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네이버의 지식인 이용자가 질문을 남기면, 국민권익위원회의 유권해석이나 전문 변호사의 상담 결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식인 서비스’도 수혜를 입을 것 같습니다. 전 국민이 적용 대상인 만큼 최근 출시된 ‘김영란앱’을 통해 직접 직무 관련자 면담일지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3. SK플래닛, 디지털 미디어 광고 효과 측정 시스템 구축
그동안은 TV 광고 효과 파악을 위한 측정 방식과 온라인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방식이 상이하여 객관적인 비교가 어려웠는데요. SK플래닛에서 TV 시청률을 집계하는 ‘피플미터 방식’과 광고 시청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사운드매칭’기술을 디지털 미디어에 적용해 TV와 디지털 미디어 광고 효과간의 객관적인 비교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6월 동안 시스템을 적용해 ‘3Screen 광고 효과 조사’를 실시한 결과, 광고비가 적을 경우에는 TV 비중을 높이고, 광고비가 늘어날 경우 디지털 미디어와 병행하는 것이 가장 높은 도달율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10대 소비자에게는 유튜브가 효과적이지만, 30대 이상에게는 SMR이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가장 효율적인 매체를 파악하고 최적화된 매체 믹스를 도와줄 수 있는 시스템 인 것 같습니다.
4. 구글 앱스 제대로 배우려면?
구글 앱스(Google Apps)는 2006년에 출시되었습니다. 구글 앱스 사용자는 필수 과정을 이수하면 구글 앱스 관리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요. 구글 앱스 교육 과정과 ‘구글 포 에듀케이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정보를 공유해 드립니다.
- 구글 앱스 러닝 센터(Google Apps Learning Center) : 무료로 교육 관련 리소스를 확인하고, 구글 앱스 개별 앱에 맞춰진 튜토리얼 확인 가능
(‘팁 라이브러리’, ‘트레이닝 포 구글앱스’ 활용 가능)
- 구글 앱스 관리자 자격증(Google Apps Administrator) : 구글 앱스를 관리할 IT 직종 종사자를 교육하고, 자격을 부여하는 프로그램. 구글 앱스 지원, 문제 해결, 자원 관리, 구글 앱스 사용자 팀 관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
- 구글 포 에듀케이션 (Google for Education) : 기초 교육, 고급 교육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 온라인 교육 센터 서비스로 고급 과정 이수 후, 1급이나 2급 시험 응시 가능
5. 스타트업 중 절반 이상, 창업 1년 이내 매출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입주 스타트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창업 후 실제 매출을 내기까지 걸린 기간이 ‘1년 이내’인 기업이 54%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창업 뒤 첫 월 매출 규모는 100만원 미만이었던 기업이 가장 많았고(25%), 수입이 난다면 사업 재투자나 확장을 하고 싶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들은 창업 아이템과 적극적인 영업이 있었기 때문에 1년 이내에 이러한 실적을 낼 수 있었다고 대답했습니다.
6. 독일에선 페이스북 ‘왓츠앱’ 이용자 정보 수집 안 돼
2년 전 페이스북이 왓츠앱을 인수하면서 사용자 전화번호를 왓츠앱에서 공유할 것이라는 언급이 있었지만, 독일 당국에서는 서로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하는데요. 최근 페이스북이 독일에 있는 왓츠앱 이용자 3천 500만 명의 동의 없이 정보를 수집해 독일 당국이 페이스북의 왓츠앱 이용자 정보 보관과 수집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 오늘아침 ?
'오늘아침'은 바쁘고 정신없는 마케터의 아침을 도와드리기 위해 오픈애즈에서 매일 아침 제공해드리는 마케팅 소식입니다.
매일 아침 오픈애즈에서 든든하게 시작하세요.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