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신규 콘텐츠 제작 툴 ‘스마트에디터 ONE’ 공개
•카카오톡, 그룹 채팅방에서 실시간 방송 가능한 ‘라이브톡‘ 기능 출시
•인스타그램, 라이브 및 스토리 신규 기능 업데이트
•2018년 가장 많이 성장한 국내 유튜브 채널 TOP10
Market Issue
•2019년 모바일 광고 시장, 전년 대비 10.5% 성장 예상
•2018년 게임 산업 트렌드 결산 4
•2019년 외식 트렌드, ‘편도족 확산 · 비대면 서비스화 · 뉴트로 감성’
•e–Book 시장, 전자책 월정액 구독 서비스 대중화
네이버
•네이버뮤직, 2019년 말 서비스 종료…AI 뮤직플랫폼 ‘바이브’와 통합
: 네이버뮤직은 2019년 1월 이용권 신규 구매를 중단하고 2019년 말 서비스가 완전 종료될 예정
• 네이버, 2019년 패션뷰티판 ‘브랜드 마케팅’ 강화
: 패션뷰티판에 브랜드를 위한 별도의 공간 신설. 중소 브랜드부터 글로벌 빅브랜드를 다양하게 소개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
카카오
•카카오프렌즈 자체 스낵 브랜드 '선데이치즈볼' 공식 론칭
: 선데이치즈볼은 '바쁜 일상 속에서 고독함을 느끼는 현대인을 위한 힐링 스낵'이라는 콘셉트로 휴식의 도구로서 스낵의 가치를 전달하는 의미 가짐
•카카오페이지, 인도네시아 ‘네오바자르’ 인수…글로벌 진출 신호탄
: 본격 해외 진출에 시동을 걸고 네오바자르 인수를 결정, 글로벌 입지 확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내 사용할 코인 연구중
: 페이스북이 자사의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앱) '왓츠앱'(WhatsApp)에서 사용될 암호화폐를 개발 중, 2억명의 고객을 확보한 '인도' 시장을 겨냥할 것
•인스타그램서 가장 많이 언급된 해시태그(#)는?
: 올해 트렌드를 이끈 화제의 해시태그로는 #ootd (outfit of the day) #방탄소년단 #먹스타그램 등
• 푹, 오리지널 드라마 '넘버식스' 전편 공개
: ‘넘버식스’는 KBS와 컨버전스티비가 공동 기획, 제작해 푹을 통해 공개하는 협업 프로젝트로 탄생
• 딜라이브 OTT, BBC·빌보드 등 해외콘텐츠 제공
: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인 데일리모션과 제휴해 딜라이브 플러스 OTT박스에 글로벌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12월 20일 발표
•에어비앤비, '2019 뜨는 여행 콘텐츠'…동물, 마음, 복고 등 키워드 '대세‘
: 동물과 함께하는 명상, 와인 테이스팅과 함께하는 요가, 피자와 파스타 등 즐기는 식음료 트립 등 호기심 넘치는 여행들이 인기를 모을 것으로 전망
•마켓컬리 유통트렌드 발표 '신선식품·홈파티·포미족'
: 새벽배송으로 온라인에서 믿고 구매하는 신선식품으로 돈·시간 절약, 클릭 한번으로 즐기는 홈파티, ‘가성비·가심비’부터 ‘포미족’ 현상 주목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커플 메신저 앱 “비트윈”
국내 120만 유저가 사용하는 커플메신저앱으로 2030 유저 비중이 높으며, PC와 모바일 DA 상품과 리워드 광고 상품 보유
특징 : iOS 비중이 55%로 타서비스 대비 높은 편이며,특히 도시에 거주하는 2030 유저 비중이 높음
형태 : PC, MO
매체력 : 다운로드수 2,500만, MAU 120만
타겟팅 : 성별, 연령, 지역, OS, 해외*(미국, 싱가퐁, 홍콩 등 영어권 국가 및 일본, 중국 등 동남아 타겟팅 가능)
판매방식 : CPM, CPP, CPI
2 /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ISP/페이스북”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로 구매력있는 경제활동인구 대상으로 PUSH 광고 집행이 가능하며, 결제 DB를 바탕으로 거래 이력 타겟팅이 가능
특징 : 앱 PUSH 발송 가능 대상자 수는 약 190만명이며, 결제 정보를 바탕으로 거래 이력 타겟팅이 가능
형태 : MO
타겟팅 : 성별, 연령, OS, 결제기간, 결제금액, 가맹점*(G마켓, 11번가, GS샵 등 쇼핑몰)
판매 방식 : PUSH
3. 패션/뷰티 업종 광고 사례 분석
ISSUE CHECK
연말연시 소비 트렌드 ‘셀프 기프팅’, 선호 품목은 ‘패션·뷰티’
* '셀프 기프팅(Self-Gifting)' : 연말을 맞아 한 해를 마무리하며 자신을 위한 보상 차원에서 스스로를 위한 지출을 하는 트렌드 확산
유통채널 다변화 / 인플루언서 / 퀵 배송 / 가상 피팅
CASE STUDY
A. 막스마라 – 홀리데이 시즌 온라인 구매 유도 캠페인
• Period : 18.11.26 ~ 18.12.31
• Target : 서울/경기 지역 내 패션에 관심이 있는 고소득자
• Media : 네이버, 유튜브
네이버 PC·모바일 지면과 유튜브 집행으로 온라인 스토어 유입 극대화
온라인 구매자 대상 ‘홀리데이 패키징’ 이벤트를 제공해 흥미 유발
- 네이버 PC·모바일 메인 지면에 배너 노출을 통해 기간 내 높은 광고 커버리지 확보
- 유튜브는 패션/쇼핑 관심사, 소득 수준 등 클릭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타깃팅해 반응률 극대화
Results
- 시즌 이슈를 담은 15초 이하(12초) 소재를 활용해 캠페인 영상 VTR 효율 증대
- 네이버 PC 롤링보드, 모바일 메인 브랜딩DA는 제안 대비 우수한 클릭 달성률 기록
B. 존바바토스 – 리미티드 에디션 신규 출시 브랜딩 캠페인
• Period : 18.10.22 ~ 18.12.25
• Target : 패션/뷰티/쇼핑 관심사 2030남녀
• Media : m.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유명 가수 겸 영화배우 '닉 조나스(Nick Jonas)'와 콜라보레이션 상품 출시
출시 일정에 따라 유튜브, SNS, 네이버 각 매체를 분할 운영해 신제품 인지도 증대
Media Strategy
- 유튜브 트루뷰 집행을 통한 신제품 영상 광고 조회수 확보 및 소비자 관심 유도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피드형 광고, 네이버 모바일 DA 광고 노출로 목표 타깃 도달률 강화
Results
- 네이버 모바일 DA는 연말 시즌 소비 증가가 예상되는 12월에 집중 진행하여 전환 유도에 기여
- 리미티드 에디션의 주인공 ‘닉 조나스’가 직접 출연한 소재를 활용해 제안 대비 우수한 조회수 기록
4.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 현황 및 전망
A. 미국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 현황 및 전망
2020년 미국 광고 시장 규모는 약 2,630억 달러(한화: 약 297조 원) 규모로 예상되며, 디지털 광고 비중은 64.9%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모바일 광고 비중은 ‘18년 대비 14.7%p 성장한 48.8%의 비중을 차지하며, 미국 전체 광고 시장 및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됨
B. 미국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 현황 및 전망
2020년 미국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은 전체 광고 시장 내 약 30.4% 규모로 예상되며,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 가운데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비중은 86%인
약 689억 달러(한화: 약 78조 원), 전체 광고 시장의 26.2%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영상 광고 시장에서 TV광고는 감소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디지털 비디오 광고 시장은 2022년 전체 광고 시장의 17.5% 규모로 지속 성장이 예상됨
C. 미국 모바일 광고 시장 현황 및 전망
2022년 미국 모바일 광고 시장 비중은 전통 매체 대비 13.7%p 높은 48.8%로 약 1,413억 달러(한화: 약 158조 원) 규모로 전망됨
모바일 광고는 모바일 웹 광고 보다는 인앱 광고의 집행 비중이 높으며, 2016년 이후 꾸준하게 증가한 인앱 광고 비중은 2018년 80%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D. 미국 디지털 광고 집행 주요 매체
2018년 구글의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 비중은 37.1%인 약 412억 달러(한화: 46조 원) 규모로 디지털 광고 시장의 핵심 매체인 것으로 나타남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 상위 매체인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의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되며, 특히 아마존은 ’18년 대비 2020년 약 2.3배 큰 폭 성장이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