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얼의 매거진

오래하면 오래할수록 좋은 쇼핑몰이벤트 5가지 모음

조얼

2018.12.19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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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조용한 쇼핑몰을보며 어떤 이벤트를 하면 좋을까? 이번달엔 어떤 이벤트를 하면 좋을까? 매번 고민하셨다면 이 글에 주목! 

 

오래하면 오래할수록 좋은 쇼핑몰이벤트 5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적게는 2~3달 많게는 5년 넘어도 한 가지 이벤트 만을 쭉~~ 하는 쇼핑몰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효과 만점이기 때문이죠. 이벤트를 참여하고자 수 천개 댓글이 달린다거나 추가 매출을 확실하게 보장해준다거나 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 

 

 

1. 쇼핑몰을 북적거리게 만드는 함께하면 좋은 이유 댓글 이벤트

 

 


 

가나수영복이 좋은 이유 이벤트 / 5년 넘게 한 자리를 지키고 있다



2002년부터 2018년까지 16년동안 실내수영복 1위 자리를 지키는 가나수영복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나수영복에는 거의 5년 넘게 메인에서 꿋꿋이 자리를 지키는 단 하나의 이벤트가 있습니다. 바로 ‘함께하면 좋은 이유’ 라는 이벤트죠.. 


함께하면 좋은 이유라는 이벤트는 가나수영복과 함께하면 좋은 이유에 대해 쭉 설명을 하고 (회사 자랑) 아래 댓글을 달면 적립금을 주거나 혹은 사은품을 100% 증정하는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고객들은 이 이벤트를 통해 가나수영복의 자랑을 반드시 읽게 되고 나아가 댓글을 자발적으로 남기면서 ‘기억’을 하게 되고 무엇보다 혜택(적립금)이나 사은품을 통해 추가 구매까지 하는 1석 4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를 읽고 댓글을 달면 사은품을 100% 증정하는 이벤트



왜 5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가나수영복은 이 이벤트를 유지하고 있을까요? 이건 쇼핑몰이 왜 이벤트를 하는 걸까? 라는 본질적인 질문에 대한 답이기도 합니다. 


보통 쇼핑몰들이 댓글이벤트등을 하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고객들이 수많은 댓글을 남기게 해서 신규방문자나 재방문자에게 우리가 ‘잘 나간다’, ‘수많은 사람들이 거래하고 있으니 믿을 수 있다’ 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댓글이 많으면 좋을까요? 한달마다 새로운 이벤트를 해서 한달마다 댓글이 초기화되는 게 좋을까요? 정답은 오래하면 오래할수록 좋다! 입니다. 그래서 5년 가까운 시간동안 진행한 ‘함께하면 좋은 이유의 댓글’의 개수는 약 20,800개 남짓입니다. (페이지당 50개댓글 X 416페이지)


 

 



약 20,800개의 댓글이 달린 가나수영복이 좋은 이유



자. 만약 당신이 수영복을 사려고 여러 쇼핑몰들을 둘러보다가 어떤 이벤트를 클릭했는데 댓글이 20,800개가 달려 있다면 어떤 생각을 할까요? 왠만하면 이 쇼핑몰과 친해져야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까요? ^^ 


이 함께하면 좋은 이유는 원래 누비지오라는 쇼핑몰이 2010년부터 몇 년 동안 이어온 이벤트였고 그 후로 몇몇 쇼핑몰들이 벤치마킹해서 따라했고 웹 기획자인 저 역시 효과를 톡톡히 본 이벤트였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기획자의 변덕이던, 내부 결정이든 다시 사라지고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는 쇼핑몰은 가나수영복뿐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약 20,800개의 댓글입니다. 



 

2. 포토후기를 비약적으로 늘리는 스타벅스 포토후기 



 


 


프로젝터매니아의 스타벅스 이벤트 



쇼핑몰 대표님들을 인터뷰 하다보면 언제나 후기에 대한 갈증을 이야기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쇼핑몰에서 후기는 곧 ‘돈’인데 고객들이 후기를 잘 남겨 주는 것이 문제인 것이죠. 


사실 고객들이 후기를 잘 안 남기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후기를 남겨서 자기에게 ‘이득’ 될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적립금을 1,000원을 챙겨주든 혹은 5,000원을 챙겨줘 봐야 다시 구매할지도 안 할지도 모르는 사이트에 굳이 ‘로그인’을하고 게시판에 ‘글쓰기’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간간히 네이버페이로 들어오는 고객들이 ‘만족’이란 글 몇 글자만 쓰고 후기를 남기거나 새로 나온 신상품은 시즌이 다 지날때가 되어서야 간간히 한 두개의 후기만 달리는 것이 대부분의 쇼핑몰들의 현실입니다. 



 


 


액자테이블 1위 오홀리브의 스타벅스 이벤트 



그렇지만 여기 일반 후기를 넘어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셀카’까지 찍어주는 멋진 이벤트가 있습니다. 바로 스타벅스 포토 후기입니다. 스타벅스 포토 후기는 기존 후기 이벤트와 방법은 비슷하지만 ‘이득’이 다릅니다. 그 이득이 바로 스타벅스 기프트콘이기 때문입니다. 또 100% 지급입니다.


수많은 혜택 중에 ‘기프트콘’ 의 위력을 실로 대단합니다. 심지어 수십만원의 이벤트 추첨보다 낫습니다. 왜냐하면 ‘즉시 내 폰으로 받을 수 있다’ 라는 강력한 심리적 보상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100% 지급이라는 것은 ‘예측가능한’ 이득을 예상하게 합니다. 심지어 그 유명한 ‘스타벅스’ 기프티콘이기 때문에 가치도 매우 좋아 보입니다. 





10,000원짜리 신세계 상품권도 효과적이다 / 공간조명



이 스타벅스 이벤트는 최근 잘나간다라는 쇼핑몰이나 오픈마켓등에서는 우후죽순처럼 퍼지는 이벤트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고객들이 확실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포토후기 받는 링크를 메시지에 첨부하거나 고객이 굳이 글 쓸 필요도 없이 별도의 카톡아이디로 전송받으면 효과는 더욱 극대화됩니다. 


이벤트는 결국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한 것입니다. 또 이벤트로 고객들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기획자나 마케터가 기억해야 할 점은 딱 세 가지입니다. 


즉시, 눈앞에, 100% 


당신의 이벤트가 세가지 단어를 충족시킨다면 고객들은 기꺼이 셀카까지 제공하는 충성 고객이 될 것입니다.  



 

3. 고객들이 반드시 말을 걸어보게 만드는 실시간 상담 시 사은품 증정!


 


 


달콤한 레드의 실시간 상담이벤트



쇼핑몰에서 ‘실시간 상담’은 매우 강력합니다. 고객들이 전화를 들기전에, 구매를 확정하기 전에 고객들이 마음 편하게 물어보게 만들고 나아가 당신의 쇼핑몰과 이야기 해봤는 봤다는 경험치를 남기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 번 이야기 해봤다는 ‘경험치’는 최종 선택을 좌우하는 결정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쇼핑몰에서 실시간 상담을 진행하기만 해도 20~30%의 추가수익을 올리기도 합니다. 다만 시도때도 문의하는 고객들과 그것을 대응하기 위한 직원들이 없어서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실시간 상담을 더욱 활성화하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바로 실시간 상담시 사은품을 증정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구매시에 추가로!) 


실시간 상담하는 사람들에게 사은품을 주기 시작하면 사람들은 기꺼이 채팅창을 통해 말을 걸게 됩니다. 그리고 말을 거는 사람들은 향후 ‘추가보상’을 기대하며 당신의 쇼핑몰에서 구매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모 조명쇼핑몰의 실시간 상담 이벤트 


하지만 실제로 이 이벤트를 진행하다보면 하나의 딜레마가 생깁니다. 바로 실시간 상담을 한 고객들을 어떻게 찾아내느냐 라는 것입니다. 즉 실시간 상담을 진행한 사람들은 보통 기록이 잘 남지 않는데. 어떻게 찾아내서 사은품을 어떻게 증정하느냐라는 고민인데.. 사실 그 고민은 매우 쉽게 해결이 됩니다. 그냥 구매자 모두에게 사은품을 100% 증정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마치 화장품을 살 때 화장솜을 서비스로 주듯 원래 고객에게 주고 있던, 줄 수 있는 가벼운 사은품만 걸어도 고객들은 움직입니다. 

실제로 모 쇼핑몰에서는 실시간 상담 시 소모품 2개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해서 실시간 상담 만으로 월 1억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기염을 토했을 정도입니다. 온라인쇼핑몰은 365일 24시간 고객들을 항상 들어오지만 반대로 ‘접점’에 대한 고민이 항상 존재합니다. 고객들이 말이라도 한 번 더 걸어보고 고객들과 친해진다면 ‘구매’로 가는 확률이 높아질 텐데 온라인에선 그러한 ‘접점’을 찾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입니다. 

실시간 상담은 그러한 접점에 대한 가장 좋은 해답 중에 하나이고 실시간 상담 시 사은품 이벤트는 그 접점을 활활 타오르게 할 수 있는 기름이 될 것입니다. 


4. 클릭 시 3,000원 증정 이벤트





 

고객이 읽으면 반드시 구매하는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회사에 대한 멋진 소개라던가 고객이 보면 감동의 눈물을 흘리는 멋진 영상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들은 상품을 몇 개만 보다가 휙휙 스쳐 지나갑니다. 


수많은 노력과 아이디어, 돈을 넣어 만든 멋진 콘텐츠를 읽지도 않고 사라져버리는 고객들! 어떻게 하면 읽게 만들 수 있을까요? 답은 ‘돈’ 입니다. 



 


 


비츠조명의 클릭시 3,000원 적립이벤트는 2014년부터 지금까지 거의 5년 가까이 이뤄진 장기 이벤트입니다. 고객들은 3,000원이란 말에 끌려서 호기심에 클릭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 적립금은 회원가입 적립금하고 똑같습니다. 하지만 고객들은 마치 클릭을 한 후에 받은 보상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파파레서피 (연매출 약 2,000억)의 멋진 스토리텔링, 고객들에게 모두 보여주기 싶지 않은까요?


지금도 많은 쇼핑몰은 회원가입 적립금을 ‘이유없이’ 증정하곤 합니다. 하지만 당신의 쇼핑몰에 고객들이 클릭하면 ‘구매’확률이 높아지는 콘텐츠가 있다면 오늘부터 3,000원 적립이벤트를 한 번 걸어보세요. 아마 고객들이 수많은 클릭들이 그 콘텐츠를 향해 쏟아질 것입니다. 마치 비츠조명의 마음에 달려있는 약 2,700개의 댓글처럼 말이죠. 



 

5. 고객들을 15일동안 매일 들어오게 하는 출석이벤트 


 


 


 


생애 한 번 올까 말까하는 고객들. 그러한 고객들이 하루에 한 번씩, 15일 동안 우리 쇼핑몰에 들어온다면 어떻게 될까요? 매출이 늘지 않을까요? 고객들이 15일 동안 매일 들어오게 하는데 단돈 2,000원 할인쿠폰만으로 할 수 있는 이벤트. 바로 출석이벤트입니다. 


에이~ 언제적 출석이벤트야? 라고 이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천연화장품부분 온라인쇼핑몰 1위 시드물 (489억 8천만원/2017)이 지난 6년이 넘은 시간동안 출석이벤트를 계속 해왔다면 이 출석이벤트의 위력에 대해 다시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고객들은 ‘공짜’로 받을 수 있는 매우 사소한 보상에 대해 기꺼이 자기의 시간을 투자하는 편입니다. 이 심리적인 점을 이용해서 대기업이 된 어플회사들이 있습니다. 바로 캐시슬라이드나 캐시워크 같은 앱들입니다. 고객들은 이 보상을 위해 잠금화면을 풀 때마다 광고를 보고 적립금을 받기 위해 광고를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로 출석이벤트 역시 그러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매일 출석할 때마다 100원 혹은 150원씩 쌓이는 적립금이나 할인쿠폰을 받기 위해 당신의 쇼핑몰에 방문을 합니다. 그리고 고객들은 당신의 쇼핑몰에서 자신이 사고 싶었던 제품뿐만 아니라 이곳 저것들을 보게 됩니다. 쌓여있는 고객후기를 보기도 할 것이고 혹은 회사자랑을 보기도 할 것이며 다른 제품들을 유심히 보기도 하겠죠. 상상만 해도 즐겁지 않으신가요? 


그리고 출석이벤트는 재구매자에게도 특히 유용합니다. 재구매자들이 사이트에 출석이벤트가 ‘항상’ 있다는 인식을 하면 할수록 재구매확률이 높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화장품이 떨어질 때쯤, 혹은 화장품이 필요할 때쯤 100원을 적립하기 위해 당신의 쇼핑몰을 1순위로 방문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출석이벤트는 오래하면 오래할수록 좋습니다. 그 이유를 시드물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이벤트 By 머니콘텐츠


매일 매일 할인과 세일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넘치는 쇼핑몰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매일 같이 수많은 회의를 하고 디자이너와 마케터들을 혹사시켜서 새로운 디자인과 새로운 보상을 매달 쏟아냅니다. 


하지만 대다수 쇼핑몰에서 이렇게 ‘새로운’ 이벤트는 별 소용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이벤트로 고객들을 놀라게 할 ‘보상’ 대기업이나 대형쇼핑몰에 비해 턱없이 적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형쇼핑몰이 차 한대, 금 100돈을 경품으로 걸 때 우리는 적립금 10,000원 벌벌 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대부분의 쇼핑몰 고객들은 ‘생애 처음’ 들어오거나 재 방문 주기가 최소 3개월 이나 몇 년 단위인 경우도 많습니다. 이 점을 깨닫는 다면 효과적인 이벤트는 몇 년이 지나도 효과적이겠구나 라는 생각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몇 년 전에도 효과적이였던 이벤트를 지금도 여전히 효과적으로 써먹고 있는 쇼핑몰들은 대부분 업계 1위급 쇼핑몰들입니다. 


지금이라도 다음달에 할 새로운(=효과를 알 수 없는) 이벤트보단 고객들에게 ‘효과적’이었던 이벤트가 무엇이었는지 떠올려 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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