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애즈 insighter

마케터의 아침 Aug 24_ 인스타그램 성공에서 엿보는 모바일 시대의 콘텐츠 문법

오픈애즈

2016.08.24 18:44 조회수 324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마케터의 아침 Aug 24_ 인스타그램 성공에서 엿보는 모바일 시대의 콘텐츠 문법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1. 인스타그램 성공에서 엿보는 모바일 시대의 콘텐츠 문법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수는 가파르게 증가있으며, 2016년 6월 현재 5억명의 이용자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후발주자였던 인스타그램이 기존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을 제치고 이토록 성장해나갈 수 있었을까요? 그 답은 텍스트가 아닌 비주얼이라는데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라는 디바이스가 과거 통신수단이자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로 충분히 완성되어있던 피처폰을 누른 것도 점점 커져간 디스플레이와 그에 걸맞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더군다나 단순하게 뭔가를 제공받는 시대로부터 소비자 각자가 생산자가 되기도 하는 소셜 미디어 시대에서는 화면과 인터페이스에 걸맞는 비주얼 콘텐츠가 각광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달리 말해 글을 읽고 맥락을 파악하거나 동의하고 의견을 내세우는 것보다 사진과 영상을 쉽게 만들어 등록하고 대인관계를 구축해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해시태그는 그런 비주얼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소개하는 기술수단이 되었습니다. 비주얼콘텐츠가 아무리 잘 게시되어도 그게 어떤 의미인지 어떤 주제를 담고 있는지를 게시물의 제목이나 댓글로 설명하는 것만으로는 화제성을 쫓기도 어렵고 너무나 많은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생성되는 소셜 미디어에서는 눈에 띄는 것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시태그는 짧은 단어든 문장이든 간에 #기호 하나를 붙이는 것만으로 그 콘텐츠들을 사용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주었고 그것만으로 커뮤니티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2. '인스타그램', 10억 다운로드 돌파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 앱 중 네 번째로 10억 다운로드 클럽에 가입했습니다. 이전까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10억 다운로드를 돌파한 앱은 총 18개. 페이스북, 왓츠앱, G메일, 유튜브, 구글 검색 등의 앱이 속해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은 19번째로 구글 플레이 10억 다운로드 클럽에 가입하게 된 셈입니다. 인스타그램 다음으로 10억 다운로드 클럽에 가입할 20번째 앱은 무엇이 될까? 트위터, 핀터레스트, 스냅챗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3. 페이스북, 1020세대 전용 SNS '라이프스테이지' 공개

페이스북이 19일(현지 시간) 21세 이하 사용자만 쓸 수 있는 iOS 앱 ‘라이프스테이지(Lifestage)’를 공개했습니다. 주요 타킷층은 고등학생인데요. 같은 고등학교에 다니는 친구끼리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목적인 앱입니다. 라이프스테이지는 프로필 작성 시 다양한 질문(즐거운 얼굴, 슬픈 얼굴,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가장 친한 친구는 누구 등)을 받게 됩니다. 이 질문에 텍스트가 아닌 짧은 동영상으로 답을 한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각 질문에 동영상을 촬영하면 앱이 자동으로 연결해 프로필 동영상으로 정리해주고 이것을 다른 사용자가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테이지 앱은 누구나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원칙적으로는 22세 이상 사용자는 자신의 프로필 동영상 이외는 볼 수 없습니다.

 

4. 페이스북 광고 도와줄게, '애드토이' 오픈 베타 시작

페이스북 광고를 돕는 어플리케이션이, ‘애드토이’가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애드토이는 페이스북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활용해 제작된 광고 솔루션으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페이스북 광고를 대행사에 맡기지 않고 직접 준비하고 운영할 수 있는 셀프 서브(Self-Serve)가 서비스 목표라고 합니다. 애드토이는 효과적인 광고 목적 5가지(페이지 홍보하기, 게시물 홍보하기, 웹사이트 방문 수 높이기, 웹사이트 전환 늘리기, 동영상 조회 수 늘리기)를 선별하고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밖에도 페이스북 지도 API를 이용한 “주변 지역광고” 기능을 통해 매장 주변 페이스북 사용자에게 광고를 내보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니 평소 페이스북 광고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주목해서 볼 소식입니다.

 

5. 웹툰 등 콘텐츠 타고 해외로 영토확장 나선 '네이버', '카카오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시장 공략 사업 중 하나로 '웹툰'을 꼽고 관련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이해진 네이버 의장은 "네이버 웹툰의 세계 시장 진출을 기대하고 있다. 많은 창작자들에게 도전할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확인했고 창작자들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네이버가 역할을 다할 것이다. 제2, 3의 라인이 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신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카카오도 기존 조직과 분리해 웹툰으로 대표되는 콘텐츠 사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웹툰 시장은 콘텐츠 사업의 한 축으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일상툰에서 로맨스, 코미디,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를 망라하는 강점을 가진 웹툰은 드라마·영화화 되면서 IP(지적재산권) 사업 분야에서도 각광 받는 중인데요. 최근에는 해외 시장에서도 웹툰 시장이 주목 받으며 콘텐츠 사업으로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세계 최대 디지털마케팅 애드텍, 부산 상륙

세계 최대의 디지털마케팅 컨퍼런스인 애드텍(ad:tech)이 우리나라에 상륙합니다. 미국 뉴욕에서 시작해 런던, 시드니, 싱가포르, 도쿄, 뉴델리, 상하이 등 전세계 주요 도시에서 열리며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던 애드텍이 드디어 국내에 첫 선을 보이는 것인데요. 부산국제광고제 조직위원회(서병수 위원장)는 애드텍을 오는 25일부터 2일간 2016 부산국제광고제와 동시개최 한다고 밝혔습니다. 애드텍은 디지털 마케팅에 관한 모든 것을 공유하며, 최첨단 마케팅 솔루션의 구매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세계적인 마케팅 컨퍼런스입니다. 전 세계의 내로라 하는 디지털마케팅 분야의 전문가들이 부산국제광고제가 열리는 벡스코에서 키노트 스피치를 시작으로, ‘디지털 프론티어’가 보여주는 혁신적 솔루션까지 디지털테크놀로지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고 리드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을 공유하게 될 예정입니다.
 

 

 

■ 오늘아침 ? 

'오늘아침'은 바쁘고 정신없는 마케터의 아침을 도와드리기 위해 오픈애즈에서 매일 아침 제공해드리는 마케팅 소식입니다. 

매일 아침 오픈애즈에서 든든하게 시작하세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인스타그램
  • #카카오
  • #네이버
  • #아침에 확인하는 마케팅 뉴스
  • #페이스북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