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광고에 인공지능 왓슨이 쓴 카피 사용
도요타 자동차가 아이비엠의 인공지능 왓슨이 작성한 대본으로 만든 렉서스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의 카피라이팅 능력을 빌려 만들어진 최초의 광고입니다. 이 광고는 케빈 맥도날드 감독이 총괄했으며 인공지능 엔진을 통해 대본 흐름과 줄거리를 만들고 전문 크리에이티브사가 스토리를 완성시켰다고 합니다. 이 광고는 '직관주행(Driven by Intuition)'이라는 제목으로 유럽 전역의 온라인 소셜 채널과 영화관에서 공개되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피드 새로고침 오류 발생
19일 밤부터 20일 오후까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미국, 영국, 아시아 지역 일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피드가 새로고침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했다고합니다.
#광고수익 80억, 불법 만화사이트 마루마루 폐쇠
일본 만화를 불법으로 복제,번역해 광고 수익을 올렸던 '마루마루'가 자체적으로 홈페이지를 폐쇄했습니다. 이 사이트를 운영하던 '박 사장'이라고 불리는 운영자는 광고수익을 80억원 가까이 올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얼마전 불법 만화사이트 '밤토끼'가 단속에 적발되어 폐쇠했으며 운영자는 2년 6개월의 징역을 선고받았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이들을 상대로 10억원의 손해배상을 요구했었습니다.
#카카오, 일본 광고, 만화기업 인수
카카오가 일본 웹툰 플랫폼 '픽코마'와 광고 서비스 업체 '디케이(DK)'와 '주본(ZUBON)'을 인수했습니다. 카카오는 피코마 서비스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디케이와 주본을 인수했습니다. 픽코마는 일본에서 폭팔적인 반응을 보이며 지난 3월 MAU(월 활성 사용자 수) 290만 명을 기록하고 8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한편, 카카오 관계짜는 "현재 카카오재팬 매출의 상당부가 픽코마에서 나오고 있다"라고 말하며 "성과를 내고 있는 픽코마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소프트뱅크, 쿠팡에 2.2조원 투자
소프트뱅크 비전펀드가 이커머스 기업 쿠팡에 약 2조 2600억원을 투자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투자금을 쿠팡은 물류 인프라 확대, 결제 플랫폼 강화,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등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쿠팡은 최근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신규서비스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로켓와우클럽'이라는 로켓배송 혜택을 강화시킨 유료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신선식품을 익일 새벽에 배송하는 '로켓프레시'도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11월에는 식음료 사전 주문 서비스 '쿠팡이츠'를 시범운영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확장시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