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사이트

판매는 투썸, 화제성은? 검색 데이터로 본 2025 크리스마스 케이크 대전

2026.01.30 14:55
73
0
0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2025 크리스마스 케이크 판매는 투썸, 화제성은?🍓🎄 압도적 브랜드 파워의 투썸을 제치고 검색량 1위를 차지한 화제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검색 데이터로 보는 크리스마스 케이크 트렌드, 지금 확인해보세요!

매년 12, 크리스마스를 앞둔 케이크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으로 뜨거워집니다. 누군가는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우고, 누군가는 화제성 있는 제품으로 승부를 걸죠. 투썸플레이스의 스초생, 파리바게뜨의 베리밤, 성심당의 딸기시루딸기 케이크들이 유독 강세를 보인 이번 크리스마스, 소비자는 어떤 케이크를 가장 원했을까요?

브랜드 파워만 놓고 보면 대형 프랜차이즈가 압도적일 것 같지만, 검색 데이터가 보여주는 화제성 1등은 전혀 달랐습니다. 브랜드네임을 이긴 속성의 힘은 무엇이었을까요? 컨슈머인서치가 분석해보았습니다. (데이터 출처: NAVER)




1. “역시 투썸!” 전국을 휩쓴 판매량의 위엄, 부동의 인지도 1

2025년 연말 보도자료들에 따르면, 전국 1,600여 개의 압도적인 매장 네트워크를 보유한 투썸플레이스가 이번 시즌에도 역대 최다 판매 기록을 경신하면서 연말 케이크=투썸이라는 공식을 다시 한 번 입증했습니다.

2025 12, 케이크 카테고리 내 투썸플레이스 검색량 역시 약 91만 건으로 압도적이었는데요, 파리바게뜨( 62.5만 건)와 성심당( 51만 건)을 여유 있게 따돌리며 브랜드 검색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직전인 12 24일에는 투썸플레이스 검색량( 11만 건)이 성심당( 5만 건) 2배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 Consumer in Search AI




2. 하지만 검색창의 주인공은 따로 있었다?

재미있는 반전은 브랜드 계급장을 떼고 '상품명'으로만 맞붙었을 때 일어났습니다. 소비자가 직접 이름을 입력해 찾아본 케이크 상품 검색량 1위는 투썸의 제품이 아닌, 성심당의딸기시루였습니다.


🍰 2025 12월 주요 상품 12월 총 검색량

 

  •       딸기시루(성심당): 300,985
  •       베리밤(파리바게뜨): 193,881
  •      스초생(투썸플레이스): 185,883

 

 

특히 일별 검색량 추이는 한 편의 드라마 같은데요, 121일부터 22일까지는 스초생, 베리밤, 딸기시루가 비슷한 검색량을 유지하며 팽팽한 삼파전을 벌였습니다. 하지만 크리스마스 이브를 앞둔 12 23일부터 분위기가 급변합니다. 성심당의 딸기시루 검색량이 수직 상승하며 다른 제품들을 압도해버린 것이죠.

집 근처 매장에서 편리하게 예약하고 구매하는 브랜드는 투썸플레이스나 파리바게뜨였을지 몰라도, 영하의 추위 속에서도 새벽 3시부터 줄을 서게 만들고, 온라인에서 핫이슈가 된 화제의 정점은 성심당이었던 셈입니다.



Ⓒ Consumer in Search AI




3. 브랜드네임을 이긴 속성의 힘, 정답은 딸기’🍓

이번 크리스마스 시즌을 관통한 케이크의 핵심 속성은 단연 '딸기'였습니다. 딸기 키워드는 12월 한 달간 약 99만 건의 검색량으로 케이크 카테고리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며, 시장의 주류 테마임을 다시 한 번 증명했는데요. 이 니즈를 가장 강력하게 흡수한 상품은 성심당의 딸기시루였습니다.


🍓 스초생(투썸플레이스)

 

  • 케이크 대표 강자인 '스초생'은 안타깝게도 전년 동월 대비 검색량이 37%나 급감했습니다. 딸기 열풍 속에서도 초코 이미지가 강한 스초생이 작년만큼의 화제성을 보여주지 못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 딸기시루(성심당)
  • 반면, ‘딸기시루'딸기 폭탄'이라 불릴 정도로 확실한 콘셉트로 소비자 니즈를 정면으로 돌파하며, 전년 동월 대비 9% 증가한 검색량을 기록했습니다.

Ⓒ Consumer in Search AI



🌟 2025 크리스마스가 남긴 화제성 힌트: ‘이름보다 본질

투썸플레이스가 강력한 브랜드 파워로 실적을 견고하게 수성하는 동안, 성심당은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속성을 정조준해 관심을 독점했습니다. 이처럼 브랜드의 이름값보다 상품의 본질에 집중한 검색 데이터의 흐름은 우리에게 중요한 힌트를 남깁니다. 판매량이 브랜드의 현재 체력을 의미한다면, 검색 데이터는 시장의 트렌드가 어디로 흐르는지 보여주는 기상 예보와 같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브랜드네임보다 소비자의 니즈를 꿰뚫는 제품의 본질이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열쇠가 되기도 합니다. 소비자의 관심을 독차지할, 여러분의 브랜드가 노려야 할 본질은 무엇일까요? 컨슈머인서치에서 카테고리별 핵심 속성을 파악하고 다음 승부수를 준비해보세요!

 

 

 


자세한 데이터가 궁금하신가요?

전체 리포트 내용은 [컨슈머인서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숫자가 증명하는 진짜 트렌드로 당신의 마케팅에 확신을 더해보세요!

👉 컨슈머인서치에서 리포트 전문 다운로드 받기

👉 컨슈머인서치 홈페이지 바로가기


 

#검색데이터 #시장분석 #소비자인사이트 #케이크마케팅 #크리스마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