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핫토픽! 자발적인 홍보를 유도하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알아보기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쿠팡, 지그재그, 오늘의집에서 활발하게 시도하고 있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찐팬이 많은 브랜드로 거듭나고 싶다면, 2026년엔 자사몰에서도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도입해야 해요.
유튜브, 인스타그램, X(트위터) 등 SNS를 하다 보면 ‘본 링크를 통해 구매가 발생할 경우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라는 문구를 쉽게 발견할 수 있어요. 최근엔 블랙 프라이데이가 있어서 상품 추천과 함께 리워드 링크가 유난히 더 자주 노출되었던 것 같은데요. 소셜 미디어에서 영향력이 있는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고유한 링크를 통해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이 바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Affiliate Marketing)입니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의 핵심은 실제 구매나 회원가입 같은 확실한 ‘결과’가 나왔을 때만 비용을 지불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전통적인 광고와는 달리 플랫폼이 아닌 크리에이터에게 성과에 대한 보상을 지급하기 때문에 크리에이터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요.
쿠팡, 지그재그, 오늘의집에서 활발하게 시도하고 있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찐팬이 많은 브랜드로 거듭나고 싶다면, 2026년엔 자사몰에서도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도입해야 해요. 이번 콘텐츠에는 제휴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의 개념 정의부터 수익 구조와 최신 트렌드까지 한번에 정리했습니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란?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은 제휴 마케팅, 레퍼럴 마케팅(Referral Marketing)이라고도 불려요. 우리 제품을 홍보해 주는 파트너(어필리에이트)가 마케팅 활동을 하고, 그 결과로 실제 구매나 회원가입 같은 성과가 발생했을 때 브랜드에서 파트너에게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해외에선 이미 활발하게 활용되는 마케팅 방식인데 국내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도입하기 시작했어요. 대표적인 사례로는 쿠팡 파트너스가 있어요. 올리브영, 지그재그, 오늘의 집에서도 올해 공격적인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시작했죠. 대기업의 마케팅 전략, 이제 자사몰에서도 충분히 도입할 수 있어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의 장점
리스크 최소화: 실제 성과가 발생했을 때만 비용을 지불할 수 있어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정확한 성과 측정: 파트너마다 고유한 어필리에이트 링크를 통해 성과를 추적하므로, 어떤 매출이 어떤 파트너에게서 발생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어요.
다양한 채널 확장: 우리 브랜드가 직접 운영하기 힘든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에 파트너들을 통해 브랜드를 노출할 수 있어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운영 구조
1. 광고주(Advertiser):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브랜드/쇼핑몰 운영자입니다.
2. 파트너(Publisher/Affiliate): 제품을 홍보하는 파트너입니다. 자신의 영향력을 활용해 홍보 활동을 펼치기 때문에 대부분 인플루언서로 구성되어 있어요.
3. 고객(Customer): 파트너의 홍보 콘텐츠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입니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의 작동 원리

1단계: 파트너별 제휴 링크를 생성해요
파트너마다 고유한 어필리에이트 링크를 만들어요. 링크의 뒷부분에 개인을 특정하는 코드가 들어 있어요. 이 링크를 통해 누가 어떤 파트너의 링크를 통해 상품을 주문했는지 추적할 수 있어요.
2단계: 파트너가 링크를 공유하고 홍보해요
파트너들이 각자의 채널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제품을 소개합니다. 직접 사용해 본 리얼 후기를 남길 수도 있고, 위시리스트같은 큐레이션 콘텐츠를 만들기도 해요.
3단계: 고객이 링크를 클릭해서 구매해요
시청자나 팔로워가 제휴 링크를 클릭해 쇼핑몰로 들어와 상품을 구매합니다. 이때 시스템은 이 고객이 어떤 파트너를 통해 들어왔는지, 어떤 상품을 얼마나 구매했는지 자동으로 기록합니다.
4단계: 성과를 측정하고 보상을 지급해요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매출 성과를 확인합니다. 약정된 보상 기준에 따라 파트너들에게 수수료를 정산해요.
작은 브랜드에서 모든 관리를 엑셀로 하다보면 정산 작업 시간도 오래 걸리고, 파트너들이 내역을 상세하게 볼 수 없어서 신뢰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소스링크와 같은 어필리에이트 플랫폼이 있다면 투명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최신 트렌드: 숏폼의 활성화
과거에는 블로그에 긴 글을 쓰고 마지막에 구매 링크를 넣는 방식이 주류였다면, 요즘 커머스 환경에서는 트렌드가 바뀌고 있어요. 이제는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 대신 15초~1분 내외의 짧은 영상(숏폼)으로 승부합니다.
숏폼 콘텐츠의 경우, 텍스트보다 확산될 확률이 훨씬 높아요.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다고 표현하죠. 또한 영상을 통해 제품의 시연 장면이나 비포/애프터를 보여주면 훨씬 직관적으로 제품의 특성을 이해하게 되고, 제품에 대한 신뢰가 커지기도 합니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파트너에게 확실한 동기부여를 해 주어야 해요. ‘판매 금액의 N%를 드립니다’라는 명확한 보상 기준, 그리고 내가 얼마나 팔았는지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투명한 성과 추적 시스템이 있어야 유능한 파트너들이 오랜 기간 우리 브랜드와 함께합니다.
어필리에이트 인플루언서 연결부터 링크 생성, 성과 측정과 정산까지 자동화되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솔루션을 찾고 있다면? 지금 소스링크에 문의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