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트렌드

밈부터 나영석까지: 예능형 콘텐츠가 알고리즘을 장악하는 이유

2025.12.01 15:40
75
0
0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미션 구조가 있고, 캐릭터 리액션이 뚜렷하며, 중간에 전환 리듬이 분명한 예능형 콘텐츠! 브랜드가 선호한다?!

유튜브에 대한 모든 것이 궁금하신가요? 🤫

지금 [주간유광기] 뉴스레터를 구독하면 주 1회 무료로 유튜브 트렌드를 받아보실 수 있어요!

 

---

 

예능형 콘텐츠가 브랜드 입장에서 미친 듯이 좋은 이유


 


 

 

최근 유광기 급상승 영상들의 단골 손님은 당연히 ‘예능형 콘텐츠’입니다. 

그 특징은 대부분 미션 구조가 있고, 캐릭터 리액션이 뚜렷하며, 중간에 전환 리듬이 분명한 예능형 콘텐츠들이죠.

예능형 콘텐츠의 가장 중요한 점은 단순 조회수보다 체류율, 완주율, 외부 유입, 확산성을 종합적으로 네 가지 요소를 구조적으로 충족한다는 거죠. 

시청자는 영상 시작과 동시에 상황 제시를 받고 중간에는 갈등이나 변수들이 등장하며 후반부에는 결과를 확인하고 싶어지는 긴장감이 형성됩니다. 대표적으로 게임 형식이 많은 나영석 PD의 콘텐츠가 있죠.

이런 구조 덕분에 자연스럽게 시청 지속 시간이 늘어납니다.

또한 예능형 콘텐츠는 컷이 짧고 분절적인 경우가 많아, 클립으로 분리하거나 숏폼으로 재편집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커뮤니티나 SNS로 확산될 때도 작은 단위로 공유되기 용이해 외부 유입이 빠르게 늘어납니다. 

 

즉, 예능형 콘텐츠는 태생적으로 알고리즘에 유리한 요소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인기급상승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PPL 콘텐츠 제작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일입니다. 

정보형 콘텐츠에서는 브랜드 언급 비중이 조금만 올라가도 광고성이 강하게 느껴지고 이는 곧 시청자 이탈로 이어지곤 합니다. 

그러나 예능형 콘텐츠는 상황이 자연스럽게 흘러가기 때문에 브랜드가 하나의 맥락 또는 유머스럽게 등장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출연자가 미션을 수행하며 제품을 사용하거나, 대화 흐름 속에서 기능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방식은 시청자에게 거부감을 거의 주지 않습니다.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클립, 숏폼, 하이라이트, 스페셜 영상 등 다양한 파생 형태로 확장하기 좋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입장에서는 하나의 촬영으로 여러 소재를 확보할 수 있어 큰 이점을 얻게 되죠.

 

---

 

유급동에서 뽑은 주목할 만한 예능형 콘텐츠는?

 

 카니〈매끈매끈해〉 밈으로 인기급상승 2일 유지 중! - 광 gwang series

 

 

 

 

 

최근 유행 중인 카니의 ‘ 매끈매끈하다, 매끈매끈해’ 밈에 힘을 받아 로또 생방송 콘텐츠 영상이 유광기 인기급상승 동영상에 오르며 이틀째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영상 자체가 밈의 원조는 아니지만 이미 퍼져 있던 밈의 분위기와 리액션 코드를 자연스럽게 차용하면서 관심이 빠르게 집중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댓글 반응을 봐도 밈을 따라한 댓글이 베댓이 된 걸 볼 수 있죠.

 


 

 

이는 외부 유입 지표 상승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됩니다. 특히 18~34세 여성 시청자 비중이 높아 밈 소비 패턴이 영상 반응과 조회수 증가에 그대로 반영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예능형 콘텐츠 답게 한국어 시험으로 우는 솔직함에 많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

 

 TV, 유튜브 둘 다 잘 되는 PD, 나영석 - 채널십오야

 

 

 

 

 

채널십오야의 〈케간세 (만나서 화만 내는 사전모임)〉은 ‘신서유기’ 팬들이 정말 오랫동안 기다린 콘텐츠죠. 신서유기 방영 시 나왔던 약속으로 몇 년이 지난 지금, 프로그램이 만들게 되면서 방영 전부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유급동에 3일 간이나 지속이 되고 있는 콘텐츠 인데요. 0화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걸 데이터 적으로 확인 되었죠.

 

예능형 콘텐츠의 정석이라 할 수 있는 나영석 PD의 콘텐츠로, 나영석 PD는 TV PD 중 가장 먼저 유튜브 플랫폼으로 확장한 제작자이며 유튜브 환경에 맞는 예능 포맷을 누구보다 빠르게 정착시킨 인물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TV 방송본과 유튜브 풀버전을 병행해 업로드하는 전략을 사용하며 플랫폼 간 시청 유입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도 가벼운 상황 설정과 자연스러운 티키타카, 출연자 간 리액션 중심의 구성으로 체류율을 높였고 최근 ‘스타쉽 전국체전 콘텐츠’가 크게 흥행한 영향까지 더해지며 인기급상승에 올랐습니다. 높은 조회수와 안정적인 시청자 신뢰도를 기반으로 다양한 브랜드 협찬이 유입되는 대표적인 예능형 성공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

 

다른 아티클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갓 유명해진 유튜버, 특정 유튜버 DB 등

유튜브의 모든 것이 궁금하다면 ‘유광기'를 확인해보세요!

이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