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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1월 인크로스 미디어 이슈 리포트

2025.11.11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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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이달의 미디어 트렌드, 주요 매체 소식, 프로모션 특판 안내, 이달의 주목할 미디어까지 따끈따끈한 미디어 관련 핫 소식을 전해드리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재미있어 보이는 영상을 보기 전에 댓글부터 보시는 분들 계신가요? 👀 웃긴 댓글이 있으면 대댓글도 눌러보고, 공감버튼을 눌러보기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등, 댓글로 인해 영상이 완성되는 '댓글의 콘텐츠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요. 그리고 이 '댓글의 콘텐츠화' 현상이 이제는 영상을 넘어 지도 앱에서도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미디어 이슈 리포트에서는 지도 앱이 댓글의 콘텐츠화 현상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 공간으로 변화하는 것에 주목해봤어요.

 

 

[미디어 이슈 리포트] 2025년 11월의 미디어 이슈



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이 아티클은 마인이의 블로그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마인이의 마케팅로그 보러가기)


| 미디어 트렌드


댓글이 곧 콘텐츠가 되는 시대💬

 

 

출처: 피식대학, 뮤직랩 유튜브

 

 

재밌는 영상이나 논란이 될 것 같은 영상을 보면 얼마나 웃긴 댓글이 달렸을지,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가 궁금해서 영상이 채 끝나기도 전에 댓글창을 켜서 살펴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댓글은 이제 그냥 단순한 반응이 아니라 또 하나의 콘텐츠가 됐어요. 댓글에도 좋아요 표시나 대댓글을 통해 주목을 받을 수 있다보니, 누가 더 재치있게 댓글을 다나 경쟁이 붙기도 하고, 아예 웃긴 댓글을 모아 새 영상으로 엮는 등 댓글을 활용해 2차 창작도 즐기고 있어요. 유튜브는 진작에 이 흐름에 맞춰 TV로 볼 때도 댓글을 함께 띄워주는 기능을 추가했어요. 이제는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고, 댓글까지 즐기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가 된 거예요.

 

해학의 민족, 이젠 지도 앱 리뷰로도 논다

 

출처: 카카오맵

 

이 댓글 놀이 문화가 최근에는 지도 앱의 리뷰 탭에서도 보이고 있어요. 카카오맵 '광릉세조왕릉' 리뷰에는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풍자 댓글이 달리고, '깐부치킨 삼성점' 리뷰에는 마치 본인이 젠슨황, 이재용, 정의선 총수인 양 리뷰를 남기거나, 세 총수가 왔다간 기운을 받고자 해당 리뷰 칸에 본인의 소원을 비는 리뷰들이 달리고 있어요. 장소 리뷰가 더 이상 '맛있어요', '친절해요'와 같은 장소 평가에 그치지 않고, 사람들의 유머와 밈이 오가는 놀이터가 됐어요. 이제 장소 리뷰도 단순히 정보를 확인하는 기능을 넘어, 모두가 함께 웃는 하나의 콘텐츠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어요.

 

| 주요 매체 소식


🟢 네이버: 네이버 NOSP 브랜드검색 마이크로사이트 출시

 

검색결과 커스터마이즈를 통한 차별화된 브랜드 검색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검색 '(M)마이크로사이트 스탠다드' 베타 출시

 

✔️브랜드검색 (M)마이크로사이트 스탠다드의 특징

  • 검색창부터 변화되어 차별화된 브랜드 검색 경험을 제공

  • 브랜드검색에서 제공 중인 모든 연동 기능 활용 가능

  • 소재 별 선택 옵션 제공,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구성 가능

✔️베타 판매 일정

시작일: 2025년 11월 3일(월) 오전 11시 이후

종료일: 종료 30일 전 별도 공지

*베타 기간 동안 정가 대비 약 25% 할인된 단가에 판매

*상품/서비스를 직접 생산 및 유통하는 브랜드 본사에 한하여 집행 가능

 


 

출처: 네이버


🟡카카오: 카카오 글로벌 광고 서비스 오픈(북미)

 

MAU 150만 ~ 200만 규모의 북미 카카오톡에 광고 서비스 오픈, 글로벌 공식 파트너사(KGP)인 인크로스를 통해 디스플레이 광고/채널메시지/브랜드이모티콘 집행 가능

 

✔️북미 카카오톡 광고 특장점

  • 글로벌 한인 커뮤니티 집중 커버리지

  • 메시지, 디스플레이 통합 캠페인 운영

  • 채널 중심의 지속적 브랜드 관계 구축

✔️지원 타기팅

성/연령, 유저 디바이스(OS), 지역(Country / State / County / City 단위), 시간/요일

 

 

출처: 카카오

 



🔵토스: 이미지 강조형 소재 유형 추가

 

리스트 배너 소재 유형에 기존 문구 강조형 외 이미지 강조형이 새롭게 추가

 

✔️이미지 강조형 특장점

기존 문구 강조형 소재보다 이미지 전달력이 강화된 형태로, 테스트 결과 CTR 약 2배 상승의 긍정적 성과 확인

 

✔️노출 지면

머니라운지, 토스 증권 커뮤니티에 노출되며 추후 타 지면까지 확장 예정

 

✔️적용 방법

리스트 배너 타입 선택 후, 소재 유형 중 선택

 

 

출처: 토스

 


| 이 달의 주목할 미디어


[CJ YouTube]


기존 YouTube 청약 시 활용하는 Google Ads를 통해 직접 청약·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유튜브 예약형 상품 'CJ YouTube with Google Ads' 론칭

 

✔️특징

  • 기존 CJ YouTube의 신뢰할 수 있는 프리미엄 콘텐츠, 라인업·저렴한 단가 등의 강점을 유지하면서 잠재고객 타기팅, BLS 등 Google Ads에서 제공하는 기능까지 활용 가능

  • YouTube Select와 동일 청약 프로세스로, 기존 사용중인 Google Ads 계정 사용 가능




[플렉슬]


학습과 성장을 위해 긴 시간 체류하며 기록하는 라이프 스타일 기반 필기 서비스로, 1020세대 사용층이 두터워 Z세대 대상 캠페인에 최적화된 매체

 

✔️특징

전 세계 누적 850만 다운로드와 국내 420만 유저를 보유, MAU 약 70만 규모의 플랫폼

 

✔️프로모션

  • 디지털 플래너, 스플래시&팝업 광고 첫 집행 시 50% 할인(~25. 12. 31)

  • 글로벌 빅 브랜드 캠페인 한정, 전 구좌 무상 지원(~26. 03. 31)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5년 1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 주세요!

인크로스 2025년 1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전문 보러가기



 

 

#미디어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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