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분기 놓치면 안되는 F&B 트렌드 분석 : 초개인화 키워드를 중심으로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피처링이 방대한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해 '2025 F&B 트렌드 인사이트: 취향이 만든 새로운 식문화' 보고서를 발행했습니다.
2025년, F&B 트렌드는 단순히 '맛' 경쟁을 넘어 '취향' 경쟁 시대로 완전히 진입했습니다. 소비자들이 건강 상태, 식감, 생애 주기 등 다양한 요소를 기준으로 제품을 선택하면서, 브랜드들은 더 이상 하나의 정답을 제시할 수 없게 되었죠.
저희 소마코가 이 흐름을 포착하기 위해 주목한 기업은 바로 데이터 전문 기업 '피처링(Featuring)'입니다. 피처링은 자체 AI 엔진을 통해 기존에 비효율적이었던 인플루언서 마케팅 데이터를 정량화하여 제공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올인원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인플루언서 찾기부터 성과 측정, 콘텐츠 트래킹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지원하며 국내를 넘어 일본, 북미 등 글로벌 확장을 진행 중입니다.

이런 기술 덕에 피처링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아기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되었고요, CJ제일제당, 제일기획, 카카오, 신세계 등 16,000여 개의 국내외 선도 기업과 협업하며 마케팅 업계를 선도 중입니다.
사실 저에게 피처링이라는 서비스가 강하게 각인된 건 '유튜브 인급동, 7개월 데이터 SUMMARY'라는 보고서 때문이었는데요, (확인하기)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인급동)' 탭이 사라지는 시점에 맞춰 리포트를 발행해, 단순히 이슈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통해 '변화의 방향성'을 예측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역량이 독보적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런 피처링이 이번에는 방대한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해 '2025 F&B 트렌드 인사이트: 취향이 만든 새로운 식문화' 보고서를 발행했습니다. 지금부터 이 보고서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인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를 중심으로 짧게 소개해드릴게요. 소비자 개인의 창의성과 개성이 어떻게 새로운 식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그리고 이 흐름을 어떻게 마케팅 전략에 반영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F&B 트렌드를 장식한 초개인화 – '나만의 만족'을 창조하는 소비자
✔️소비자 창작 레시피 '내시피(나의+레시피)'의 부상
초개인화 트렌드는 소비자들이 수동적으로 주어진 메뉴를 선택하는 것을 넘어, 토핑이나 옵션으로 직접 메뉴를 창조하고 조합하는 단계로 진화시켰습니다.

최근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내시피(나의+레시피)' 문화인데요. 기존 제품을 색다른 방식으로 조합하거나 자신만의 '꿀조합'을 공유하는 것이 소셜 미디어 내 하나의 콘텐츠이자 놀이 요소가 된 것이죠.

피처링이 SNS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레시피 및 조합 추천 관련 키워드 중 '꿀조합'이 언급 빈도 수 564건(2.67%)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흐름은 단순한 공유를 넘어 브랜드의 제품 개발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상징적인 사례는 써브웨이입니다. 지난 6월, 소비자들이 샌드위치 재료를 활용해 만든 '워킹타코(=가성비 타코)' 레시피가 소셜 미디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자, 서브웨이는 곧바로 이를 '타코샐러드'라는 정식 메뉴로 출시했죠. 이는 소비자의 창의성이 브랜드의 실행력과 만나 신제품 탄생의 촉매제로 작용한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놓쳐서 얻는 즐거움'을 선택하다, 1인 가구와 JOMO
1인 가구 증가와 맞물려, 식사 문화에서도 '나 홀로 만족'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바로 JOMO(Joy of Missing Out; 놓침으로써 얻는 즐거움) 트렌드와 연결되는데요. 유행이나 대중적인 의견을 따라가지 못하면 불안해했던 과거의 FOMO(Fear of Missing Out)와는 정반대 현상이며, 나만의 즐거움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이 집중하기 시작한 것이 바로 '도시락'인데요. 이제 도시락의 이유는 '식비 절감'을 넘어 '초개인화'의 영향으로, 굳이 타인과 함께 밥을 먹지 않고도 나 혼자, 내가 좋아하는 식재료와 요리를 담아, 혼자 먹는 행위가 된 겁니다. 9월에 들어서며 '자취 + 도시락' 키워드 언급 콘텐츠량은 꾸준히 증가하며 그 인기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2️⃣포장과 형식의 파괴 - 모든 것을 컵에 담는 트렌드
✔️'컵푸드'의 진화: 간편성·가성비·개인화를 담다
'나만을 위한' 식사는 간편한 포장 형태의 진화로 이어집니다. 90년대를 살아보신 분들이라면 컵떡볶이나 콜팝, 컵슬러시 익숙하시죠? 바로 이런 '컵푸드'가 돌아온 건데요. 먹고 싶은 만큼만 즐기는 소용량 구성과 합리적인 가격대는 '작지만 확실한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자 심리를 정확히 반영합니다.
컵 형태 특유의 휴대성과 편의성 덕분에 소셜 미디어에서는 계절성과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컵+XX' 키워드가 확산되었고요, 그중에서도 '컵마라탕'이 언급량 1위(145건, 0.91%)를 차지하며 가장 뜨거운 인기를 보였습니다. 원래 여럿이 즐기던 메뉴가 1인용으로 간편하게 소비되는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이렇듯 컵푸드 문화는 '간편성·가성비·개인화'를 모두 아우르며 새로운 푸드 카테고리를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3️⃣ 초개인화 트렌드를 마케팅에 적용할 로드맵
소마코에서 간략히 소개해 드린 '내시피', 'JOMO', '컵푸드' 외에도 '2025 F&B 트렌드 인사이트: 취향이 만든 새로운 식문화' 보고서 전문에는 마케터가 놓치지 말아야 할 더욱 심도 깊은 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야구장 직관 문화가 키운 '야푸(야구 푸드)'처럼 소비 현장과 결합한 새로운 식문화를 제시하며, 성심당 무화과시루를 사례로 '소셜 미디어 푸드 바이럴의 비밀 공식'을 퍼널(Funnel) 형태로 해체 분석합니다. 나아가, 당장 다가오는 가을/겨울 시즌에 경쟁사보다 먼저 선점해야 할 제철 음식 트렌드까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현상을 나열하는 리포트가 아닙니다. 피처링의 독점 데이터는 곧 다음 시즌 F&B 마케팅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됩니다.
현재 F&B 시장은 데이터 기반의 예측 없이는 거대한 초개인화의 물결에 휩쓸려 뒤쳐지기 쉽습니다.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소셜 미디어 바이럴의 비밀 공식과 정량화된 데이터 기반의 실전 전략을 확인해보세요.
가장 HOT한 F&B 트렌드와 성공 전략, 지금 바로 전문 보고서를 다운로드하여 마케팅 무기로 활용해보세요!

[다운로드] 2025 F&B 트렌드 인사이트: 취향이 만든 새로운 식문화
오늘의 소마코 콕 📌
✔️피처링(Featuring)은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아기유니콘 기업으로, 16,000개 이상의 기업과 협업하는 데이터 기반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자체 AI 엔진을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율을 정량화하고,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번 '2025 F&B 트렌드 인사이트' 보고서는 초개인화 시대의 소비자 행동과 바이럴 공식을 데이터로 분석한 자료입니다.